5급 6급 공무원연금 10년 20년 33년 추측 수령액 계산법 계산기 조회 방법 알아보기

5급 6급 공무원연금 10년 20년 33년 추측 수령액 계산법 계산기 조회 방법 알아보기

일반 직장에서 근무를 합니다. 은퇴를 하면 국민연금을 받고, 공무원으로 근무를 합니다. 은퇴를 하면 공무원연금을 받습니다. 현재 공무원으로 재직을 하고 계신 분들, 곧 은퇴를 앞두고 계신 분들이 공무원연금으로 얼마를 수령할지 궁금해하시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공무원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공무원연금 인상률 알아보기 공무원연금 계산기 공무원연금 계산 프로그램은 공무원연금 홈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5급 6급 33년 재직 공무원연금 퇴직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그 다음, 다음 루트로 접속해서 공무원연금 모의계산 및 예상액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IRP와 소득공제형 채권 비교
IRP와 소득공제형 채권 비교

IRP와 소득공제형 채권 비교

과세표준이 8,800만원 이상이신 분들 가정으로 해보겠습니다.

소득공제형 채권에 3,000만원 투자 시 최대 1,155만원의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IRP의 경우에는 최대 115만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의 경우에도 최대 66만원까지 밖에 환급을 받지 못한다는것을 생각해 보시면 소득공제형 채권은 압도적으로 높은 세제혜택을 제공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은 예상수령액을 인터넷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하여 미리서 조회를 해볼수 있고 추가납입 신청을 할수도 있으며 예전과는 달라진 국민연금 수령나이 기준을 살펴보면서 정확하게는 언제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수 있는지 여부도 알아 볼수가 있습니다.

물론, 현재까지 얼마만큼의 국민연금을 납부했는지도 세세하게 찾아보고 예상치 못한 못한 납부액 오류나 관련 문의사항을 기관을 통하여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IRP의 단점
IRP의 단점

IRP의 단점

하지만 IRP에도 분명한 단점들이 존재합니다. 가장 큰 단점은 중도해지 혹은 인출에 대한 제한 사항들입니다. 중도해지 시 IRP를 통해 세액공제를 받았던 금액에 관하여 16.5의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종합수입이 5,500만원을 초과하시는 분들이라면 중도해지 시 오히려 3.3의 세금을 더 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만기가 퇴직 이후라는 점은 초기 가입 시 부담을 가지기에 충분한 요소입니다. 돈이 근로기간 동안 장기적으로 묶여 있는 것은 초기 시드를 모으는 직장인의 경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연금상품에 가입하셨다면, 납입되는 금액은 사실상 잊혀지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근로기간에는 세액공제를 해주나 연금 수령 시에는 연금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일정 금액 이상 연금수입이 많을 경우 종합소득세까지 추가적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IRP 세액공제

연금저축의 세액공제 금액이 400만원인 것에 비해 IRP는 700만원으로 더 높습니다. 세액공제율은 개인의 소득에 따라 13.2 16.5로 차이가 있습니다. 최대공제 가능 금액으로 비교해 보자면 IRP는 최대 115만원 세액공제, 연금저축은 최대 66만원 세액공제 이기 때문에 IRP의 선호도가 조금 더 높습니다.

IRP는 종합수입이 5,500만원 이하일 시 16.5%, 5,500만원 초과일 시 13.2% 비율로 세액공제 혜택을 줍니다.

공무원 연금 수령시기지급개시 연령

공무원 연금은 2015년 개혁개방 정책 과거에는 20년 이상 재직한 공무원이 퇴직 아니면 재직 중 사망 시 퇴직연금 아니면 퇴직유족연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6년 1월 1일부터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는 재직기간은 10년 이상으로 조정되었습니다. 1 공무원 연금은 1996년 이후 임용자부터 65세로 순서에 맞게 연장되어 지급됩니다. 아래의 표는 퇴직 연도로 구분하여 연금이 지급되는 나이를 표시한 도표입니다.

다만, 60세 미만 정년, 계급정년, 직제정원 개폐로 인해 퇴직할 때는 퇴직연금개시 연령이 위와 똑같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2 1995년 이전 임용자의 경우입니다.

주택연금 유의사항

주택을 담보로 매월 일정한 돈을 지급해주기에 괜찮은 복지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다만 주택연금을 신청하기 전 유의사항 몇가지는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자신의 노후를 위한 주택연금 선택은 무턱대고 가입하기 보다는 조심스럽게 가입하는 편이 낫습니다. 월 지급액 변동불가 가입이후 주택가격이 올라도 월 지급액 증가하지 않음 가입비와 연 보증료가 비싼 편 주택가격의 11.5 보증잔액의 0.7 연보증료 중도해지 시 손해 중도해지 수수료는 없어도 가입할때 낸 초기보증료 반환불가, 이미 받은 연금액이 있다면 복리이자를 붙여서 갚아야 함 해지 시 3년간 재가입 불가 주택을 바꾸거나 이사하기 고충 주택연금은 부부 모두 사망하면 정산하게 되는데, 주택매각금액이 적다면 상속재산이 없어집니다.

자주 묻는 질문

IRP와 소득공제형 채권

과세표준이 8,800만원 이상이신 분들 가정으로 해보겠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은 예상수령액을 인터넷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하여 미리서 조회를 해볼수 있고 추가납입 신청을 할수도 있으며 예전과는 달라진 국민연금 수령나이 기준을 살펴보면서 정확하게는 언제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수 있는지 여부도 알아 볼수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IRP의 단점

하지만 IRP에도 분명한 단점들이 존재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