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귀속 연말정산 여행 안내사 FAQ5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문화비 세액공제)

2022년 귀속 연말정산 여행 안내사 FAQ5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문화비 세액공제)

연말정산 시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 조회한 공제자료를, 회사에 제출하는 경우가 가장 일반적인데요, 거기에 간소화 서비스에 조회되지 않는 자료들의 경우에는 개인이 따로 마련해야 합니다. 하지만, 깜빡 잊고 있거나, 이런 것도 해야 하나?라고 생각해서 제출하지 못해 세금환급을 덜 받는 경우가 너무 많은데요, 나중에 이런 자료들을 바로잡기 위해 누락데이터를 제출하고 싶어도 이미 연말정산이 끝났다고 포기하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이럴 때는 경정청구를 통해 바로 잡을 수 있으니 걱정 마시고 아랫글을 잘 읽어보시고 서둘러서 추가 환급금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남들 다. 받는데 나만 손해 보지말자고요. 바로 환급금 신청 할 수 있도록 아래에 있는 경정청구 환급금 신청하기 버튼에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그 외 소득의 연말정산
그 외 소득의 연말정산

그 외 소득의 연말정산

1. 종교인소득 연말정산 종교인소득은 기타소득 신고가 원칙이나 근로소득으로 선택하여 신고 가능하며, 원천징수 및 연말정산 여부 또한 선택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시 기타소득과 근로소득 중에서 납세자가 유리한 소득을 선택하여 신고할 수 있도록 홈택스 세금모의계산 서비스에서 소득별 예상세액 비교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 종교인에게 소득을 제공한 종교단체는 내년 3월 10일까지 지급명세서를 제출해야 하며, 종교인 소득의 종류와 연말정산 이행 여부에 따라 제출해야 하는 지급명세서 서식이 다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지급명세서를 제출하지 않거나 모호하게 제시된 경우에는 지급금액의 1에 해당하는 지급명세서 제출불열심히 가산세가 적용되므로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시범 도입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시범 도입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시범 도입

1.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기존에는 근로자가 하나하나 홈택스에 접속하거나 세무서를 방문하여 개인별 간소화데이터를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했지만, 이제부터는 근로자의 제공 동의만으로 국세청이 근로자부양가족 포함간소화데이터를 회사에 직접 제공함에 따라 보다. 쉽고 손쉽게 연말정산을 할 수 있는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가 도입되었습니다. 회사는 일괄제공 서비스를 통해 국세청으로부터 제공받은 간소화데이터를 활용하여 종전과 같이 연말정산을 이행하시면 됩니다.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이용을 요구하는 회사는 근로자로부터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신청서를 제출받아 신청 근로자 명단을 1월14일까지 홈택스에 등록해야 합니다.

간편한 연말정산 서비스

간편한 연말정산은 자체 연말정산 프로그램이 없는 사업자와 소속 근로자를 위해 2016년부터 국세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연말정산 시스템으로서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근로자와 회사가 홈택스PC 뿐만 아니라 손택스모바일 홈택스를 통해서도 연말정산 전체 과정을 더욱 손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하였습니다. 근로자는 직접 수집해서 회사에 제출하던 영수증 등을 간편한 연말정산 서비스에 사진, PDF 파일 등으로 올려주기업로드할 수 있으며, 예 가족관계증명서, 장애인 증명서, 기부금영수증, 안경교복 구입비 등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연말정산 기간내에 올려주기업로드했던 영수증 등을 삭제하거나 다시 제출도 가능합니다.

회사는 홈택스PC뿐만 아니라 손택스모바일 홈택스에서도 근로자가 제시된 영수증 등과 공제신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그 외 소득의 연말정산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시범

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편한 연말정산 서비스

간편한 연말정산은 자체 연말정산 프로그램이 없는 사업자와 소속 근로자를 위해 2016년부터 국세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연말정산 시스템으로서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