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구 2주택 보유세 (세율)

1가구 2주택 보유세 (세율)

얼마 전에 2021년 공시지가와 공동주택 공시가격이 발표되며 보유세가 어떤정도로 나올지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보유세 계산하는 방법에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보유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아파트 공시가격을 확인을 해야 하는데요. 올해 2021년 공시가격이 작년에 비교적 많이 올라서 세금 문제가 크니, 실거래가정도로 올라야하니 말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여튼 작년에 비교적 공시가격이 전역으로 조금씩 다르지만 19.08 상승하였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수준으로 공시가격이 올라하 한다는 말도 많이 있는데요. 실거래가는 이야말로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사고팔 때의 가격이고, 공시가격은 세금의 기준이 되는 가격입니다.


공시가격을 기반으로 재산세보유세 계산하기
공시가격을 기반으로 재산세보유세 계산하기

공시가격을 기반으로 재산세보유세 계산하기

그럼, 제가 만일 공시가격이 8억원되는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해 볼게요 아 가정로 보로 보입니다 1 부동산계산기를 입력하시고 사이트로 들어가세요 2 필요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저는 서울에 아파트를 공시가격 8억원의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1세대 1주택자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1세대 1주택자 체크 세대 내 가족이 주택을 가지고 있거나 가족끼리 공동가지고 있는 경우 체크를 해제 합니다.

유형별 과세대상 금액
유형별 과세대상 금액

유형별 과세대상 금액

재산세 과세대상인 주택과 토지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1가구 이내에 한 사람씩 개별적으로 재산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인별로 합산합니다. 그 자산 가액이 위 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종합부동산세를 납부해야 하는 것입니다.

종부세는 주택의 경우 9억원, 토지의 경우 5억원이 그 기준이 됩니다. 다만 1세대 1주택자일 경우 주택가액이 12억원을 넘게 될 경우 과세대상이 되는 것 입니다.

종합부동산세 부과 기준

이런 표를 보시면 무작정 머리만 아픈 것 같은데요. 명확한 건 최근 시기 종합부동산세가 엄청 올랐습니다. 그래서 부동산 보유세가 크게 증가한 것처럼 체감이 되는 겁니다. 강남 아파트 1채 갖고 있어도 3400만원 내는 것이 뭐가 많냐고 하실 수도 있었는데 다주택자가 되어버리면 세율 자체가 달라져버립니다. 올해 6월 이후부터는 또 더 오른 세율이 적용됩니다. 그러다보니 보유세 절세 전략은 사실상 종합부동산세를 어떠한 방안으로 줄이느냐가 관건입니다.

부동산 보유세 계산기 사용법

먼저 현행 재산세 계산 공식은 공시가격 X 공정시장가액 비율 60 X 세율이며, 종부세 계산식은 주택 공시가격 합산 기본공제 X 공정시장가액 비율 95 세율인데요. 참고해서 종부세 공정시장가액 비율은 연마다 인상될 예정으로 2022년에는 100가 될 예정입니다. 검색창에 부동산 보유세 계산기를 입력해서 사이트에 들어가줍니다. 참고해서 모바일보다는 PC가 원활하니 참고해주세요. 여러 가지 메뉴 중에서 좌측에 있는 보유세를 눌러 주세요. 저는 예시로 강남 도곡동 도곡렉슬 아파트 한채를 공동명의로 보유할 때 나오는 보유세를 알아보겠습니다.

만 40세, 5년 이상 보유 조건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공시지가는 편옷복장 10억으로 입력하겠습니다.

부동산 보유세 변수

종합부동산세는 연마다 12월 1회만 납부를 하는 것이고 연마다 날짜가 같아서 일부로 부동산 구매를 늦추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그 이유가 매매를 할 때 잔금 및 등기 접수일 기준으로 보유세가 결정이 되기 때문에 기준일보다. 전이라면 매수자가 세금을 납부를 하고, 그 이후라면 매도자가 세금을 납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작년부터 아파트 가격이 폭발적으로 상승하면서 공시가격과 종부세율이 많이 올라 매수자와 매도자 사이에 잔금 지불 시점 논란이 심했는데요. 5월 말에 잔금을 치르느냐, 6월 1일 뒤에 잔금을 치르느냐에 따라 세금 주체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보유세 계산기

검색창에 부동산 계산기라고 입력을 해보시면 다음과 같은 사이트가 보입니다. 누군가가 상냥하게 저희를 위해서 만들어 놓은 홈페이지인데요. 여기서 여러가지 부동산 관련 세금에 관련해서 계산을 할 수가 있습니다. 현실 세금과는 조금씩 다르게 나올 수는 있지만, 8090 정도 맞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고요. 여러 가지 비용, 세금 계산할 수 있는 메뉴가 보입니다. 저희는 보유세를 계산하여야 하니 보유세를 클릭을 해보겠습니다.

재산세의 과세 기준표가 되는 표도 나와있고요. 종합부동산세 과세 대세 및 기준표도 있습니다. 자기가 필요한 정보를 찾아보기 좋게 되어있습니다. 1세대 1 주택 6억 이하의 주택에 대해서는 세부담이 작년에 비교적 완화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공시 가격을 올리는 것이 1 주택자인 서민들에게는 세금 부담을 주기 위한 것은 아니라는 말인 듯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공시가격을 기반으로 재산세보유세

그럼 제가 만일 공시가격이 8억원되는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해 볼게요 아 가정로 보로 보입니다 1 부동산계산기를 입력하시고 사이트로 들어가세요 2 필요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형별 과세대상 금액

재산세 과세대상인 주택과 토지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1가구 이내에 한 사람씩 개별적으로 재산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인별로 합산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합부동산세 부과 기준

이런 표를 보시면 무작정 머리만 아픈 것 같은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