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여세 안내는 법 부모 자식간 현금 이체 경우

증여세 안내는 법 부모 자식간 현금 이체 경우

아파트 증여세 계산 증여가액 산정 최신 자녀에게 아파트를 증여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자녀에게 아파트를 증여 시 납부해야 할 세금 계산과 증여가액이 되는 금액을 산선택하는 방법에 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 계산 전 증여가액을 먼저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현금이 아닌 아파트나 주택 등 부동산을 증여하는 경우 증여액을 산정해야 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유사 매매 보기 가액이 있으면 그 가액으로 신고해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단, 표준의 기간 내에 유사 매매 사례가 없는 경우 ”공동주택 공시 가격”으로 신고 납부할 수 있습니다.

표준의 기간이란 증여일을 기준으로 증여 전 6개월 이내 증여 후 3개월 이내의 매매 보기 가액을 말합니다.


증여세 세율
증여세 세율

증여세 세율

증여세율은 최저 10%부터 최고 50%까지 5단계의 세율 구조로 부가됩니다. 그리고 누진공제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것은 누진세 계산의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미리 제하는 금액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증여세 계산은 (과세표준 x 세액) ndash; 누진공제액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3억 원을 증여받았다면 (3억 원 x 0.2) ndash; 1천만 원 = 5천만 원이 됩니다. 하지만은 여기서 누구에게 증여를 받았냐에 따라서 세금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누군가에게 증여받았느냐에 따라 공제금액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시로 부모가 성인들을 자녀에게 3억을 증여했을 때 세금을 계산해 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7억 원짜리 아파트를 어머니가 아들에게 증여하는 경우
7억 원짜리 아파트를 어머니가 아들에게 증여하는 경우

7억 원짜리 아파트를 어머니가 아들에게 증여하는 경우

뒤쪽에 얘기하겠지만, 부모 및 친족 사이에서 증여를 할 때에는 독특한 공제 기준이 있습니다. 어머니가 아들에게 증여할 때에는 10년이라는 기간 안에 최대 5,000만 원을 공제하고 증여세가 책정됩니다. 그러니 7억 원짜리 아파트니, 공제 후 과세표준 금액은 6억 5천만 원인 것입니다. 그럼 증여세를 산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증여세는 과세표준이 속해있는 한도 구간에 따라 하나하나씩 세율이 적용됩니다.

증여세 : 6억5천만원 times; 30% (5억 원 초과~10억 원 이하) = 1억 9천5백만 원일까요? 아닙니다.

증여세 신고기간
증여세 신고기간

증여세 신고기간

증여세는 납무의무 대상자는 증여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관할 세무서에 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 외에 국세청 홈택스이나 은행에서 납부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재산을 증여받는 사람이 국내에 있는지, 해외에 있는지, 재산의 소재지에 따라 증여세 납무자가 아래와 같이 달라집니다. 국내 거주자에게 증여하는 경우 : 재산을 증여받는 자가 국내거주자라면 해당 재산의 소재지(해외, 국내)와 상관없이 증여받는 자가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해외 재산을 해외 거주자에게 증여할 경우: 증여하는 사람이 국내에 거주하면서, 해외에 있는 사람에게 해외 재산을 증여할 경우 증여하는 사람이 내야 합니다.

증여세 면제한도액

부모 간 증여가 시간 이루어질 경우 일정금액이 공제되어 증여세 납부가 면제되며, 그 금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배우자로부터 증여를 받았을 때에는 6억 원이 공제되지만 이럴때 배우자는 법적 배우자만 해당되었고 사실혼 관계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직계존속으로부터 증여를 받았을 때에는 5천만 원을 공제받으며, 이럴때 직계존속은 친부모, 재혼도 포함되나 사실혼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진계존속으로부터 증여받은 경우 수증자가 성년이 경우 5천만 원 공제가 되지만 하지만 하지만 미성년일 때에는 2천만 원이 공제됩니다.

현재 민법상 미성년자는 만 19살 미만으로 지정해서 있습니다. 등등 형제자매 간 증여할 때에 공제액은 1천만 원이며, 시부모와 며느리 간 증여 시에도 1천만 원이 공제됩니다.

아버지로부터 미성년 자녀가 1억 2천만 원을 증여받을 때의 세금

직계존속(아버지)으로부터 받는 것이니 첫째 2천만 원이 공제되어 과세표준은 1억 원입니다. 1억 원에 대한 증여세율은 10%, 아버지로부터 미성년 자녀가 1억 2천만 원을 증여받았을 때 납부해야 하는 세금은 1천만 원입니다. 만약, 할아버지(혹은 할머니)로 받았을 경우 할증과세라고 해서 아마도 30% 정도 세금이 더 나찾아와서 1300만 원 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녀가 30살이 될 때까지 증여세 없이 받을 수 있는 최대 증여 금액은 얼마일까요? 0살: 태어나자마자 2천만 원 증여 10~20살: 이 시기에 다시 한번 2천만원 증여 21~30살: 성년이 된 이후 한번 더 5천만 원 증여 there4; 총 부모님으로부터 증여세 없이 받을 수 있는 금액은 9천만 원입니다.

증여세의 이해

증여세는 기본적으로 본인의 재산이 별도의 사람에게 가는 것으로 일반적인 케이스들은 부모의 재산이 자녀들 혹은 손주들한테 가는 케이스를 볼 수 있습니다. 증여금액에 따라 증여세율표는 아래와 같고 맨 오른쪽의 누진공제액은 세율이 올라감에 따라 공제해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40억을 증여했다고 가정할 시 아래와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증여세 세율

증여세율은 최저 10%부터 최고 50%까지 5단계의 세율 구조로 부가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억 원짜리 아파트를 어머니가 아들에게 증여하는

뒤쪽에 얘기하겠지만, 부모 및 친족 사이에서 증여를 할 때에는 독특한 공제 기준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여세 신고기간

증여세는 납무의무 대상자는 증여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관할 세무서에 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