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수당 지급기준, 계산법 및 사례
이번 시간에는 연차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방법에 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어려운 취업시장을 뚫고 취업에 성공하셨다면 연차 정보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일을 합니다. 보시면 부득이하게 쉬어야 하는 상황이 지속해서 발생하곤 합니다. 하지만 연차휴가에 관하여 해당되는 곳과 아닌 곳이 있습니다. 근로기준법상 연차휴가에 관하여 규정을 명시하고 있긴 하지만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연차수당 지급기준 및 계산방법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기준법 60조에 의거 1년에 일정한 일수를 쉬고도 출근한 것과 같이 통상임금을 받을 수 있는 휴가로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에서 의무적으로 발생해야 하는 휴가로 근로자의 정신적, 육체적, 문화적 자질 향상과, 전체 기업 혹은 국가적 견지에서 노동력을 유지, 배양하기 위한 최저한의 기초 조건으로 인정된 제도입니다.
1년 이상 연차수당 지급시기
1년간 80퍼센트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생겨나는 연차휴가 15일은 연차휴가가 발생한 시점부터 1년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기간 1년이 지나면 연차휴가 청구권은 소멸되고 연차수당 지급의무가 발생합니다. 1년 이상 연차수당의 지급시기는 연차휴가 사용기간 1년이 지난 직후의 임금지급일입니다. 위 예시의 근로자가 2022년 중도에 퇴사하였다면 미사용 한 연차휴가에 대한 수당은 퇴직 후 14일 이내에 지급되어야 합니다.
계산방법 계산기
연차수당은 통상임금으로 규정된 월 급여와 상여금을 더한 총액을 12월로 나눈 이후 이를 다시 월 소정 근로시간으로 나누면 1일당 연차수당 값이 나오게 됩니다. 표준 임금 대금 상여금 12 연차수당 표준 임금 월 소정 업무시간 회사는 이를 기준으로 연차수당 일수 만큼에 해당하는 금액을 연차수당으로 지급할 의무가 발생하게 됩니다.
지급 의무
노동법에 의거해 5인 이상의 사업장에서는 유급휴가연차수당를 무요건 지급하는 것을 사업주사업장에 의무로 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법으로 규정한다는 것은 이를 위반하는 경우 사업장과 사업주에게는 이에 따른 처벌이 발생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연차의 사용에 있어 사업주는 그 어떤 영향력을 발휘해선 안되는 것을 법으로 정하고 있으면 연차의 사용 여부의 결정은 전적으로 근로자가 결정할 것을 법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근로자의 연차 사용으로 인해 사업장에 큰 손해 및 큰 운영상의 사안을 유발하는 경우는 이를 연기할 수 있어요. 한 사례로 필요한 사업 미팅이 잡힌 날에 필수 인원이 갑자기 독특한 사유 없이 휴가를 사용한다는 것과 같은 사례는 사업장사업주가 이를 반려 가능합니다.
연차수당 계산법
통상임금월급여상여금12개월 시간급 통상임금월소정업무시간 1일 표준 임금 시간급x1일 근무시간 연차수당은1일 통상임금X남은 연차 일수 예를 들어 연차수당을 계산해보면, 월 급여가 300만원, 1년 상여금 240만원, 월 소정업무시간 209시간일8시간주 40시간 근무인 직장인이 연차 5일이 남았다면, 통상이금300만원240만원12개월320만원 시간급320만원20915,311원 1일 통상임금15,311원x8시간122,488원 연차수당 122,488×5 612,330원 본인의 경우에 맞게 체계적인 연차수당을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연차수당 계산방법
연차수당을 받을 수 있는 경우에는 위와 같은 산식에 의해서 최종적으로 연차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상임금에 월 소정근로시간주5일 오늘 8시간 근무 가정과 오늘 근무일수, 그리고 남은 연차일수를 곱해서 연차수당을 계산합니다.
예를들어, 통상임금이 300만원이고 월근로시간이 209시간, 오늘 근무시간이 8시간, 잔여 연차일수가 10일일 경우에는 {(300만원/209시간)*8시간}*10일이 됩니다.
이렇게 연차수당을 직접 계산하지 않고도 연차수당 계산기가 있어서 쉽게 연차수당을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검색창에 노동ok를 입력하면 여기서 임금과 휴가에 대한 각종 계산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연차수당 지급기준 주의사항
임금의 성질을 갖고 있어 소멸시효기간은 3년입니다. 유급휴가를 주기 전이나 준 직후의 급여 지급일로부터 3년의 소멸시효가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사업주가 수당 지급기일에 주지 않을 경우 근로기준법상 임금 미지급의 죄가 성립된다고 하니 근로자나 사업주 모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육아휴직기간도 2018년 법 개정으로 연차휴가 부여 시 출근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출근율 80 이상인 경우만 부여됐지만, 육아 휴가 후 복귀 시 쓸 수 있는 휴가일수를 휴직 전 출근 기간과 육아휴직기간을 합한 1년간의 출근율에 따라 산정하되 육아휴직기간은 출근한 것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즉 유급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년 이상 연차수당
1년간 80퍼센트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생겨나는 연차휴가 15일은 연차휴가가 발생한 시점부터 1년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계산방법 계산기
연차수당은 통상임금으로 규정된 월 급여와 상여금을 더한 총액을 12월로 나눈 이후 이를 다시 월 소정 근로시간으로 나누면 1일당 연차수당 값이 나오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급 의무
노동법에 의거해 5인 이상의 사업장에서는 유급휴가연차수당를 무요건 지급하는 것을 사업주사업장에 의무로 정하고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