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코스닥 전망 추세적 상승은 언제쯤일까

코스피 코스닥 전망 추세적 상승은 언제쯤일까

코스피는 0.41 하락하면서 마감하였습니다. 장초창기 빨간불이 잠깐 들어왔지만 장 후반으로 갈 수록 매도세가 많아지면서 하락하였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그룹들도 거의 모든 하락하였고, 실적공지 이슈가 있던 기아만 오직 1.57 상승하면서 마감하였습니다. 역시 오늘도 개인들만 매수하고 달러강세와 금일 새벽에 있을 FOMC 경계감으로 외인들이 대거 매도하였습니다. 코스닥도 0.83 하락하면서 마감하였습니다. 장 초창기 코스피에 비해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수급도 외인과 기관이 매수해주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장 후반으로 갈 수록 매수세가 더뎌지고 매도세가 더해지면서 안타깝지만 하락마감하게 되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전망, 추세적 상승은 언제쯤일까?
코스피 코스닥 전망, 추세적 상승은 언제쯤일까?


코스피 코스닥 전망, 추세적 상승은 언제쯤일까?

오늘 아침에 라디오 방송에서 나온 국내증시에 대한 전망에 연관된 내용이 나왔어요. 그 내용을 위주로 국내증시에 전망에 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명에 전문가 중 한 분은 국내증시가 오버하락을 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2018년 금리인상 이후 고점대비 약 18가 떨어졌는데 현재 위치는 고점대비 18 이상 떨어졌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증권사에서 내놓은 코스피 밴드하단이 대략적으로 2760이고, 가장 낮게 제시한 대신증권이 2600이였습니다.

2760선이 약 고점대비 18 떨어진 위치이고, 이미 그 부근 넘어서서 2700을 위협받고 있습니다.

두 전문가 전망에 대한 나의 개인적인 견해
두 전문가 전망에 대한 나의 개인적인 견해

두 전문가 전망에 대한 나의 개인적인 견해

두 전문가들이 상반된 듯 한 의견을 제시하였고 오로지 두 전문가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무엇이 맞고 무엇이 틀린지는 앞으로 시장이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두 전문가분 말을 참고만 할 뿐 광적인 믿음을 가져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보수적으로 2500도 갈 수 있겠구나 그때가 오면 나는 어떤식으로 대응을 해야겠다 라는 생각을 해야될 시점이고, 만약에 설연휴가 지나고 바로 반등이 나오고 2900선을 전망한 전문가에 말이 무색하게 3000을 넘어 더 넘게 올라간다면 그때도 내가 어떤 대응해야겠다라는 생각을 항상가지고 전망 좋은 업종과 이슈가 있는 업종을 공부하면서 시장에 대응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주식시장은 예상이 아닌 대응이라는 말을 늘 떠올려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