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지역의료보험료 산정기준과 계산방법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지역의료보험료 산정기준과 계산방법

건강보험 제도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다. 같이 납부하고 있고 다시 국민들의 의료 복지 혜택으로 돌려주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건강보험 제도는 국민들의 소득에서 일정 비율 납부하고 있었는데 외국에서도 부러워할 정도로 잘 되어 있고 받을 수 있는 혜택도 큽니다. 내년 건강보험료율은 역대 세 번째, 2017년 이후 7년 만에 동결됐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꼭 파악해야 하는 올해 변경된 건강보험제도와 앞으로 변경되는 건강보험 제도에 관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국민들이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급여 기준과 항목을 개선합니다. 최근 MRI나 초음파의 남용으로 보험 혜택을 받는 경우가 많아져 조금만 아파도 엑스레이 촬영을 하거나 쉬운 두통과 어지럼증에도 MRI 촬영을 희망하는 사례가 늘었습니다.


건강보험료 산정기준
건강보험료 산정기준

건강보험료 산정기준

1. 직장가입자 산정기준 직장건강보험료 보수월액 times 보험료율 7.09 보험료율7.09 가입자직장인 3.545 경영자 3.545 2. 지역가입자 산정기준 지역가입자의 보험료는 가입자의 소득이나 재산, 자동차등을 기준으로 일정점수를 부과하여 부과된 점수를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지역가입자의 보험료는 소득은 이자, 배당, 사업소득의 100 , 근로연금소득 합계액의 50 적용하고, 재산은 부동산 등의 재산 과세표준액 100를 적용합니다.

전. 월세금액은 30 적용되며, 구간별 일괄 5천만 원까지 기본공제됩니다.

건강보험 남용 예방 강화
건강보험 남용 예방 강화

건강보험 남용 예방 강화

최근까지는 과다한 진료 남용에 관하여 관리를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가벼운 질병에도 실손 보험 처리를 하여 과다하게 병원 진료를 받는 사례가 빈번했습니다. 앞으로 의료 기관 이용이 연간 365회를 초과하면 본인 부담률을 90 이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또 이렇게 과다하게 병원 진료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따로 관리한다고 합니다.

1.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직장가입자 건강보험은 직장에 재직 중인 사람들이 가입하는 건강보험으로 근로소득만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산정하며, 산정된 보험료의 12씩 근로자와 사업장주가 부담하여 납부합니다 2.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지역가입자 건강보험은 직장건강보험으로 가입되어 있지 않은 사람과 직장에 다니지 않고 일을 하는 경우, 프리랜서 등이 가입하는 것으로 직장가입자 건강보험이 근로소득만으로 보험료를 산정한 것과는 달리 가입자의 소득과 재산을 합산하여 건강보험료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과 부과 제도

외국인 건강보험 무임승차를 막기 위하여 6개월 이상 국내 체류 시에만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국인 동일한 경우 5년간 2조 5천 억, 1인당 119만 원 정도 건강보험 혜택을 받아 우리 국민이 낸 건강보험료로 중국인이 공짜로 혜택을 받거나 할인을 받아 매번 건강보험료를 상승하는 폐단이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동포들 중 국적이 외국으로 한국에 일시적 귀국자로 잠시 가족의 피부양자로 등록되어 건강보험 혜택을 받고 다시 외국으로 돌아가는 사례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도 비슷하게 우리나라에 6개월 이상 체류해야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보험 도용 사례도 자주 발생합니다. 주민등록번호만 외워 병원에서 신분 확인 절차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다고 해서 작년에만 적발된 금액이 5억 원이 넘었습니다.

본인부담 상한제 개선

소득에 따라 본인 부담금이 크게 달라집니다. 소득 일 구간 평균 환급액이 2021년 기준 107만 원이라면 7구간은 312만 원으로 세 배 가까이서 소득 하위층과 상위층 사이에 차이가 많이 나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소득 하위층에만 적용되던 요양병원 장기 입원 별도 환급 상한을 소득 상위층에도 적용하고, 소득 상위 30에 해당하는 57구간 상한액을 이전 연평균 소득의 8에서 10로 인상합니다.

상급종합병원에서 경증질환 치유는 환급 대상에서 제외된 앞으로는 조금 아픈데 무조건적으로 큰 병원에 가는 경우 본인 부담 상한제 혜택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약품비 관리, 중증질환 치료제 보상 확대, 요양병원 관리 개선, 보험료 부과.징수 관리 강화, 건강보험 불법행위와 비급여 관리 강화 등을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 관리하고 안정되는 건강보험 기금 관리를 위해 건강보험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강보험료 산정기준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건강보험 남용 예방 강화

최근까지는 과다한 진료 남용에 관하여 관리를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자격과 부과 제도

외국인 건강보험 무임승차를 막기 위하여 6개월 이상 국내 체류 시에만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