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소득세 경비율 적용기준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d유형,e유형,f유형,g유형)

종합소득세 경비율 적용기준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d유형,e유형,f유형,g유형)

세무상식을 전달해드리는 이지샵입니다. 이번에는 장부작성을 못한 경우의 종합소득세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신고대상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방법에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장부를 작성하여 실 이익에 관하여 신고를 하는 기장신고제도와 장부작성이 되어있지 않아 업종별로 정하는 경비율에 의하여 추계이익을 계산하여 신고하는 추계신고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시 소득금액 계산
종합소득세 신고 시 소득금액 계산

종합소득세 신고 시 소득금액 계산

1. 사업자가 얻은 사업소득으로 종합소득세 계산을 위해서는 소득금액을 이해해야 합니다. 소득금액은 한 해 얻은 총 수입에서 필요경비를 제외한 금액인데요, 필요경비는 소득의 종류에 따라 구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총 수입금액 필요경비 소득금액 추계신고 시 적용경비율 기준경비율 종합소득세 신고도움서비스에서 자신의 신고 유형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단순경비율 대상자입니다. 6. 사업소득에 따라 사업소득금액이 자동으로 구해집니다.

종합소득세를 셀프로 신고하고자 하는 기준경비율 대상자는 수입금액, 필요경비, 소득금액을 따로 계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업소득에 따라 추계신고 시 적용경비율이 단순경비율이라면 단순경비율로, 기준경비율이라면 기준경비율로 자동계산됩니다.

프리랜서는 종합소득세 신고
프리랜서는 종합소득세 신고

프리랜서는 종합소득세 신고

근로소득자는 회사에서 근로소득에 대하여 다음해 2월에 연말정산을 해주지만, 사업소득자인 프리랜서는 스스로가 직접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때 사업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때 프리랜서 소득 외에 근로수익이 있거나, 기타수익이 있다면 전부 합산해서 신고하면 됩니다. 장부를 작성하지 않아도 국가에서 무조건 비용을 인정해주는 제도로 단순경비율과 기준경비율이 있습니다. 단순경비율 국가에서 정한 일정비율을 적용하여 소득을 계산하며, 업종코드에 따라 소득금액의 6080까지도 비용으로 인정됩니다.

기준경비율 인정받을 수 있는 경비율이 소득금액의 1030으로 작습니다.

종합소득세 경비율 적용기준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구분 및 차이
종합소득세 경비율 적용기준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구분 및 차이

종합소득세 경비율 적용기준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구분 및 차이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추계의 방안으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경우에는 경비율에 그러므로 필요경비를 계산하는데요. 경비율은 단순경비율이냐 기준경비율이냐에 그러므로 비율이 달라지고 업종에 그러므로 또 달라집니다. 아래 업종별 수입금액이 기준금액 미만 단순경비율 – 아래 업종별 수입금액이 기준금액 이상 : 기준경비율 해당 과세기간의 수입금액이 복식부기 기준 수입금액 이상인 경우에는 단순경비율이 적용되지 않고, 기준경비율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서 2022년 귀속 종합소득세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단순경비율 적용대상 사업자

장부를 기록하지 않는 사업자 중에서 직전 연도 수입금액이 기준금액에 미달하거나 당해 연도 수입금액이 기준금액에 미달한 신규사업자가 단순경비율 적용 대상입니다.

하지만 약사, (수) 의사, 변호사, 변리사 등의 전문직 사업자와 현금영수증 미제휴점 등은 독특한 예외로 직전 연도 수입금액이나 신규사업자 여부에 상관없이 기준경비율 적용 대상입니다.

단순경비율 적용 사례

전년도에 수입급액이 2,000만 원이었고 올해 4,000만 원 이라면 단순경비율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단순경비율은 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프리랜서의 경우 약 6070 정도입니다. 60로 가정해본다면 단순경비율 인정 금액 4,000만원 x 60 2,400만원

4,000만원에서 2,400만원을 뺀 나머지 1,600만원이 내 소득 금액이 됩니다.

증빙서류의 종류

사업자들은 매입비용과 임차료를 증빙하기 위해 세금계산서, 계산서, 신용카드 매출전표, 현금영수증과 같은 정규 증빙서류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일반영수증이나 간이세금계산서와 같은 비정규 증빙서류를 받은 경우에는 주요 경비 지출명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인건비는 연관 원천징수 영수증이나 지급명세서를 관할 세무서에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할 수 없는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지급과 연관된 증빙서류를 보관해야 합니다.

단순경비율에 따라 소득금액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이런 증빙서류의 구체적인 작성과 제출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증빙서류를 받고 보관함으로써 사업자는 세무 당국의 검토에 대비하고, 재무 기록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합소득세 신고 시 소득금액

1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리랜서는 종합소득세 신고

근로소득자는 회사에서 근로소득에 대하여 다음해 2월에 연말정산을 해주지만, 사업소득자인 프리랜서는 스스로가 직접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때 사업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경비율 적용기준 단순경비율, 기준경비율 구분 및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추계의 방안으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경우에는 경비율에 그러므로 필요경비를 계산하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