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정기예금 특판 최대 35% 이자 어디

저축은행 정기예금 특판 최대 35% 이자 어디

2011년 부산저축은행 뱅크런으로 24개의 저축은행이 문을 닫고, 피해자만 10만 명에 달했다. 최근 미국 중소형 은행의 신뢰성 걱정 속에 국내 저축은행들의 부실 우려와 위기설이 심심치 않게 돌고 있습니다. SBI, OK, 웰컴, 한국투자, 페퍼 등 5대 저축은행들의 예금금리 소식과 지방저축은행들을 포함한 우리나라 저축은행의 구조적인 문제점들을 함께 살펴봅시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SVB, CS의 위기에 이어 중소형 은행들에 대한 우려로 뒤숭숭합니다.

우리나라도 12년 전 24개의 저축은행이 문을 닫고 구조조정에 들어간 기억이 아직 남아 있는 가운데, 저축은행에 대한 부실 우려가 하루아침의 일은 아니지만,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 저축은행에 대한 불안과 위기설이 대두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수도권 저축은행과 지방 저축은행
수도권 저축은행과 지방 저축은행

수도권 저축은행과 지방 저축은행

저축은행이 갖고 있는 사업구조적인 문제 외에 지방 저축은행의 문제가 심각합니다. 지방 소형 저축은행 중에 개점휴업인 상태로 건전성 지표에 빨간불이 들어온 곳이 상당있습니다. 지방 일부 저축은행은 3년 연속 적자를 내고 있는 곳도 있어 사실상 영업 중단 상태입니다.

2022년 말 기준으로 3개월 연체된 부실 대출금에 대비교적 쌓아놓은 대손충당금 적립 비율이 100%가 안 되는 곳이 무려 33곳에 달하고, 대부분이 지방저축은행입니다.

그만큼 지방 저축은행의 자금 상황이 좋지 않다는 얘기다. 과거 사례로 볼 때 위기가 터질 때는 가장 취약한 고리부터 터지기 때문에 특히 지방 저축은행에 대한 우려가 계속되는 것입니다.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고정금리는 고정된 금리로서 대출을 받을 때 금리가 만기까지 그대로 지속적인 금리 입니다. 만약 금리가 오를 경우 유리하며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는 시기라며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변동금리 보다. 소폭 높은 금리로 고시됩니다. 일정 주기3,6,12개월마다. 변동되는 금리입니다. 금리가 하락할 경우 이자가 줄어들게 됩니다. 현재와 같이 금리가 하락하는 시즌에는 고정금리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금리결정 대출 팁 금리가 오르는 기간인지, 아니면 고정이 필요한 시점인지 이해하기 어렵다면 혼합금리를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혼합금리는 5년 고정 이후 변동으로 변동되는 상품입니다.

기준금리 비교

23년 3월 FOMC 회의에서 미국은 또 다시 금리를 0.25 인상하였습니다. 하지만 채권금리는 반대방향으로 흘러갔다는 것은 이외입니다. 현재 금융시장에서는 연이은 은행 파산 위험으로 인하여 금융 시스템 위기에 관하여 겁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금융시장의 불안이 계속 오르고 있지만 미국 기준금리는 5까지 인상되었다는 점은 아주 깜짝 놀랄만한 사실입니다.

지난달 대비교적 코픽스 금리는 0.03% 상승하였습니다.

지난달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대출 금리 변화에는 크게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기준금리가 3.5로 견고하게 이어서하는 것으로 결정됨에 따라서 당분간 대출 금리에서도 크게 변화가 없을지 모른다는 시장의 예상이 있습니다. 현재와 같은 시기에 대출 금리 및 상품의 필요요건 등을 잘 비교하시어 대출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최대 5 예금금리 나왔다

저축은행 내에서도 OK저축은행의 이번 특판상품은 사실 금리가 높은 축에 들지는 못합니다. 최근 저축은행 가운데 아무런 우대금리 적용 없이 세전 기준 3.5의 이자를 주는 저축은행도 있습니다. 3 넘는 금리를 제공하는 곳도 많고요.

이 글에서는 예금액 1000만원 기준, 12개월 만기시 예금이자가 얼마나 나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금리를 제일 많이 주는 저축은행부터 알아보겠습니다.

3.0 이상만 소개합니다.

MA 활성화

업계에서는 의무 대출 비율을 낮추어 줄 것과 중금리대출을 성실히 할 테니 영업지역제한을 풀어줄 것을 청하고 있습니다. 영업지역제한 규정은 저축은행이 운영 악화로 회사를 매각하고 싶을 때 수도권 저축은행은 타 지역 저축은행을 인수하지 못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지역 저축은행끼리 합병을 할 때에도 2군데 지역까지만 합병을 하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영업구역이 아예 다른 저축은행이 합병해서 영업구역을 넓히는 방안과 지방저축은행을 아예 지방은행으로 전환시켜서 각 지역의 소상공인 특화은행으로 이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지만, 금산분리 등의 법적 난관이 있습니다.

또 영업지역 제한규제를 없애면 지방 저축은행이 수도권으로만 대출을 하려 하고, 지방에서는 대출을 받고 싶어도 대출받기가 힘들어질 우려도 있습니다. 2023년 미국, 유럽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일련의 부실 문제들이 그들의 문제만은 아닌 듯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수도권 저축은행과 지방

저축은행이 갖고 있는 사업구조적인 문제 외에 지방 저축은행의 문제가 심각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고정금리는 고정된 금리로서 대출을 받을 때 금리가 만기까지 그대로 지속적인 금리 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기준금리 비교

23년 3월 FOMC 회의에서 미국은 또 다시 금리를 0.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