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 1년미만 연차수당 지급기준

입사 1년미만 연차수당 지급기준

오늘은 연차발생기준 와 구체적인 수당계산과 지급기준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직장인이라면 필수로 파악해야 하지만 모르는 직원들이 대부분입니다. 이유는 굳이 스스로가 계산하지 않아도 회사에서 알아서 계산을 해서 미사용 한 연차의 개수에 맞춰 수당으로 입금을 해주기 때문에 손쉽게 1년에 몇 개 발생하는지 몇 개를 썼고 남았는지만 쓰기 위해 체크를 합니다. 회사에서 휴일을 계산하는 담당자로는 인사팀, 경리, 회계 등등 주로 월급관리를 하는 직원입니다.

잘 모르는 직원들신입등이 있기에 담당자는 쉬는날에 대하여 잘 안내해야 하며 수당계산, 지급을 하는 등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쉬운듯하면서도 헷갈릴 수 있는 쉬는날에 연관된 모든 것 직장인들도 담당자도 쉽게 알 수 있게 설명하겠습니다.


imgCaption0
보편적인 임금 계산식

보편적인 임금 계산식

통상임금은 원리적으로 시간 급여로 산정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통상임금을 기초로 계산하는 연장근로, 야간근로, 휴일근로 등에 대한 가산임금이 시간 단위로 산정되기 때문입니다.

시간당 통상임금은 기본급과 고정수당을 더하고 연간 정기 상여금을 209로 나눈 금액을 다시 더하여 계산됩니다. 이때 연간 정기 상여금은 상여금 전체 금액을 12로 나눈 금액입니다. 209라는 숫자는 월 소정 근로시간으로 책정된 숫자입니다.

5인 이상 사업장인가?

근로기준법에는 연차유급휴일은 5인 이상 사업장에만 생긴다고 나와 있습니다. 근로기준법 제 11조 1항에 이 법은 상시 5명 이상의 근로자를 활용하는 모든 사업 아니면 사업장에 적용합니다. 다만, 동거하는 친족만을 활용하는 사업 아니면 사업장과 가사사용인에 대하여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결국 내가 직무를 수행하는 곳에 상시 근무자수가 5인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급 의무

근로자 보호법에 의거해 5인 이상의 사업장에서는 유급휴가연차수당를 무요건 지급하는 것을 사업주사업장에 의무로 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법으로 규정한다는 것은 이를 위반하는 경우 사업장과 사업주에게는 이에 따른 처벌이 발생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연차의 사용에 있어 사업주는 그 어떤 영향력을 발휘해선 안되는 것을 법으로 정하고 있으면 연차의 사용 여부의 결정은 전적으로 근로자가 결정할 것을 법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근로자의 연차 사용으로 인해 사업장에 방대한 손해 및 방대한 운영상의 사안을 유발하는 경우는 이를 연기할 수 있어요. 한 사례로 필요한 사업 미팅이 잡힌 날에 필수 인원이 갑자기 특수한 사유 없이 휴일을 사용한다는 것과 같은 사례는 사업장사업주가 이를 반려 가능합니다.

연차발생기준 FAQ

근로자수가 5인 미만인 사업장에서는 연차 제도가 의무사항이 아님. 정해진 연차 갯수를 넘어서 사용할 경우 더이상의 연차가 아닌 결근. 쉽게말해 연차부재할 때 출근하지 않으면 결근 연차 사용 촉진제도는 근로자의 휴가 사용 독려를 위해 미리 회사에서 알려주는 제도로 만약 이와 유사한 촉진에도 불구 휴일을 사용하지 않을 시 사업장에서 연차 수당을 지급할 의무가 없음. 연차 5인이상 사업장에서 1년이상 80 근무주 15시간 이상 근무시 받게되는 유급휴가 연차 발생기준 1년 미만 근무시 연차 11일 21년 이상근무시 25개 발생 연차 수당 계산방법 연차갯수 X 근무시간 X 통상 임금 같이 읽을만한 권장 글 연차수당발생기준 및 계산방법 를 전달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연차사용촉진

근로기준법에서 정한 연차사용촉진을 시행한 경우라면 회사는 1년 미만 연차수당을 지급할 필요는 없습니다. 1. 최초 1년이 근로가 끝나기 3개월 전을 기준으로 10일 이내에 근로자 별로 사용하지 않는 휴일을 통보하고 근로자가 사용시기를 지정해서 사용자에게 통보하도록 서면으로 촉구할 것. 2. 1차 촉구에도 불구하고 근로자가 10일이내에 사용하지 아니하거나 사용 시기를 정하여 사용자에게 통보하지 않는 경우 최초 1년의 근로가 끝나기 1개월 전까지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는 쉬는날에 대하여 사용시기를 정하여 근로자에게 통보할 것. 최근 동안 많은 회사에서 연차사용촉진제도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내가 다니는 회사에서 시행을 하고 있으면 꼭 확인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이상 1년 미만 연차 발생 요건 및 기준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편적인 임금 계산식

통상임금은 원리적으로 시간 급여로 산정되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인 이상 사업장인가?

근로기준법에는 연차유급휴일은 5인 이상 사업장에만 생긴다고 나와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지급 의무

근로자 보호법에 의거해 5인 이상의 사업장에서는 유급휴가연차수당를 무요건 지급하는 것을 사업주사업장에 의무로 정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