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형제자매 기본공제 가능한가(총급여, 소득금액 주의)

연말정산 형제자매 기본공제 가능한가(총급여, 소득금액 주의)

연말정산 시 인적공제와 관련해 장애인, 암환자, 참전용사, 치매환자 등의 질문들과 답변을 정리했습니다. 참고하세용 장애인공제 대상 장애인의 범위와 공제신청 시 제출할 서류는? 장애인의 범위 장애인 추가공제를 받으려는 때에는 장애인증명서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만,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상이자의 증명을 받은 사람 아니면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장애인등록증을 받은 사람에 대해서는 해당 증명서, 장애인등록증 사본, 그 밖의 장애사실을 심사숙고하는 서류로써 갈음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증명서를 어떠한 방안으로 발급받는지?
장애인증명서를 어떠한 방안으로 발급받는지?

장애인증명서를 어떠한 방안으로 발급받는지?

의료기관에서 발급하는 것입니다. 담당의사나 진단이 가능한 의사를 경유하여야 하고, 발행자 란에는 의료기관명, 의료기관의 직인 및 경유한 의사의 서명 아니면 날인이 있어야 합니다.

7. 2022년 중에 죽은 사람도 장애인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을까?

예, 가능합니다. 과세기간 종료일 전에 죽은 사람 아니면 장애가 치유된 사람에 대해서는 사망일 전날에 아니면 치유일 전날의 상황에 따르므로 죽은 연도에는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8. 장애인인 형25세과 같이 살고 있는데, 형에 관하여 장애인 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을까?예,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상 같은 주소지에서 살고 있는 생계를 같이 하는 형이 장애인인 경우 연간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의 소득요건을 충족하면 나이에 연관 없이 인적공제기본공제, 장애인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산정특례대상자
산정특례대상자

산정특례대상자

진료비 본인부담이 높은 암 등 중증질환자와 희귀질환자, 중증난치질환자에 관하여 본인부담률을 경감해주는 제도

산정특례 대상자는 암, 심장질환, 희귀난치질환, 중증 치매 등 많은 질환들이 해당됩니다. 예를 들면 갑상선 암, 강직성 척추염, 중증 아토피성 피부염도 가능합니다. 산정특례 대상자가 되면 의료비 감면 혜택도 받으실 수 있으니 해당되는지 꼭 한번 확인해보세요. 산정특례 대상자에 대한 구조화된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장애인증명서는 매년 제출해야 하는지?
장애인증명서는 매년 제출해야 하는지?

장애인증명서는 매년 제출해야 하는지?

아닙니다. 장애인증명서를 이미 제출했다면 증명서에 적혀진 장애기간 동안은 다시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장애기간이 경과하였거나 회사가 변경된 경우에는 장애인 증명서를 다시 제출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장애인증명서를 어떻게

의료기관에서 발급하는 것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산정특례대상자

진료비 본인부담이 높은 암 등 중증질환자와 희귀질환자, 중증난치질환자에 관하여 본인부담률을 경감해주는 제도산정특례 대상자는 암, 심장질환, 희귀난치질환, 중증 치매 등 많은 질환들이 해당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애인증명서는 매년 제출해야

아닙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