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현금영수증 무엇이 정답일까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현금영수증 무엇이 정답일까

주택자금 연관 연말정산 내용 정리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주택임차차입금,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전세자금대출, 주택청약, 월세 세액감면 내용 잘 살피시고 소득공제받으시기 바랍니다. 특히 작년 대출금리가 고공행진하며 원리금 상환액 이자부담이 컸습니다. 주택 구입과 임차에 대한 지출이 많았다면 과다공제 부분을 모두 챙기셔야 합니다. 무주택자 세대주가 전세자금대출을 받은 경우 주택임차차입금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원리금 상환금액 소득공제는 원리금 상환액의 40 까지이며 한도 금액은 연 400만 원까지로 작년보다.

100만 원 더 공제됩니다.


월세 세액공제
월세 세액공제

월세 세액공제

총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 무주택 근로자가 월세를 살고 있다면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거용 오피스텔, 고시원, 국민주택규모85 이하에 거주 시 월세액 15까지 연 750만 원 공제됩니다. 총급여액이 5500만 원 이하 무주택 근로자인 경우는 월세 세액공제율이 17까지 됩니다. 국민주택규모85 보다. 큰 집이어도 기준시가 3억 원 이하라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월세 세액공제는 임대차계약서상 주소지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동일해야 공제가 가능하므로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주민등록상 전입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월세액 세액공제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전입신고를 해야 합니다. 집주인 동의 혹은 확정직선 등의 다른 조건은 없습니다.

개인에게 전세자금대출 받은 경우
개인에게 전세자금대출 받은 경우

개인에게 전세자금대출 받은 경우

근로자가 개인에게 전세자금을 목적으로 차입한 경우 근로자 총급여액이 5000만 원을 넘지 않는다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계약서상 입주일과 주민등록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전후 1개월 이내에 차입하고 연 이자율 1.2 이상인 경우 원리금 상환액 40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1. 계약서상 입주일과 주민등록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전후 1개월 이내 2. 이자율 1.2 이상인 경우 개인에게 전세자금대출 받은 경우 서류 준비 개인에게 차입한 경우 증명서류를 직접 준비해야 합니다.

원리금 상환 증명서류는 소득공제 대상자인 근로자 명의로 작성된 임대차계약증서 사본, 계좌이체 영수증, 금전소비대차계약서 사본입니다.

월세 연말정산 공제 서류

월세는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 확인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계좌이체 한 경우 계좌이체 영수증을 준비하고 월세를 신용카드로 납부한 경우 스스로가 별도로 월세 납입액을 체크하여 서류를 준비합니다.

만약 거주기간 동안 월세 세액공제를 받지 못한 금액이 있다면 5년 안에만 경정신청하면 공제받을 수 있으니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주택마련예금 연말정산

납부하고 있는 청약통장에 대해 주택마련예금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총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가 주택마련저축을 납입한 경우 납입금액의 40를 공제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월 10만 원씩 총 120만 원 청약저축을 한 경우 40%인 48만 원을, 월 20만 원씩 총 240만 원 청약저축을 한 경우 40%인 96만 원을 소득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청약예금통장 납입액 한도는 240만 원으로 40% 공제 금액은 최대 96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월세 소득공제 혜택 받기

월세 공제를 위한 다른 방법은 월세 결제 시 현금 형수증을 받아 소득공제를 받는 방법입니다. 월세 소득공제 조건은 세액감면 조건보다. 훨씬 간단합니다. 월세 소득공제 필요조건 월세 계약자가 본인 혹은 소득액이 없는 가족 위의 조건을 보시면 조건이 간단한데요. 즉 월세 계약자라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단순한 필요조건 덕분에 소득액이 없는 배우자나 직계존비속의 월세 현금영수증을 합쳐서 합산 공제가 가능하며, 가족인 경우 계약자의 명의로 현금영수증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 현금영수증 금액을 빼고 공제받기

만약 기업 내 시스템 상 현금영수증 일부 금액을 제외하는 방법이 없습니다.면, 아예 발급받은 현금영수증 전체를 공제받지 않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때, 현금 형수증 부분은 아예 빼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다만, 월세 이외에 다른 현금영수증도 공제받지 못한다는단점이 있으니 어떤 점이 더 유리한 지 먼저 계산을 해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연말정산

부동산 거래 시 부동산을 통해 거래가 되었다면 중개수수료에 대해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거래당시 현금영수증을 챙기지 못했다면 연말정산 전에 부동산 중개사에게 중개보수에 대한 영수증 발급을 요청하여 챙겨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월세 세액공제

총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 무주택 근로자가 월세를 살고 있다면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에게 전세자금대출 받은

근로자가 개인에게 전세자금을 목적으로 차입한 경우 근로자 총급여액이 5000만 원을 넘지 않는다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세 연말정산 공제 서류

월세는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 확인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