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카 기아차와 협동 할 수 밖에 없는 이유(애플, 기아자동차 주가 전망)

애플카 기아차와 협동 할 수 밖에 없는 이유(애플, 기아자동차 주가 전망)

자율주행 관련주 주가전망 삼성전자, 엔비디아, TSMC, 퀄컴 등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들이 자율주행 반도체 시장 주도권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회사들 뿐만 아니라, 테슬라와 현대차 등 완성차 업체들도 자율주행 시장 선도를 위한 자체적인 자율주행 반도체칩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기술은 차량 외에도 항공, 선박, 로봇 등 여러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장래 성장 산업으로써 이와 연관된 종목들은 주식시장에서 계속적인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시장에서는 글로벌 자율주행 반도체 시장 규모가 2030년 37조원 수준까지 크게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2019년 시장 규모와 비교했을 때 약 3배에 달하는 급격한 성장을 뜻하며, 주요 기업들의 가파른 성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이어지는 요인입니다.


imgCaption0
기아차 주가

기아차 주가

2012년 5월 84,800원의 고점을 찍은 후 근 8년여간을 내리막길로 점철되었던 기아자동차의 주가입니다. 3월 23일 10년만의 최저점 21,500원을 찍은 후 상승하던 주가는 오늘 47,500원을 찍은 후 숨고르기를 하는 형세입니다.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이 전동차 위주로 재편되는 흐름에서 주도권을 가져 올 수 있도록 발빠른 전략이 필요할 듯 보입니다. 기아차의 시가총액은 19조원 가량이며, EPS는 4506원이고, PER은 10.46배로 동일업종 PER 14.26배에 비해서는 낮아보이는 주가입니다.

기업 및 사업 영역

국내 완성차 업계에서 대장주로 꼽히는 현재 차에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삼성 반도체 수출 부진으로 인한 국내 무역수지 악화 시기에 오직 무역수지 적자 규모를 축소시킨 몇 안 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실적 면에서 본다면 최근 자동차 업종 내에서 가장 놀라운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기아차도 함께 주목해야 합니다. 현대차의 올해 실적은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윤 모두 증가하며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이런 결과는 주로 수출 부문에서 큰 역할을 했습니다.

raquo EGMP 란

EGMP란 현대차 그룹의 전동차 전용 플랫폼 입니다. 배터리, 모터 등 동력장치와 충격흡수장치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전 전기차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뼈대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엔진 대신 전기 모터를 장착하고 연료탱크 관련하여 배터리를 부착하는 방식으로 제작됐습니다. 따라서 전기차의 성능을 모두 끌어낼 수 없는 구조적 한계를 안고 있었습니다. EGMP는 내연기관 VODOTT와 달리 바닥을 평평하게 만들 수 있고 엔진과 변속기, 연료탱크 등이 차지하던 공간이 사라져 실내 공간 활용성을 크게 높였다.

1회 충전으로 국내 기준 500km 이상 주행할 수 있으며, 800V 충전 시스템을 기본으로 지원해 초고속 급속충전기 이용시 18분 이내 80 충전도 가능합니다. 5분 충전으로 100km를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의 시대가 개방되는 셈입니다.

raquo 왜 KIA 인가?

현대자동차 경우 이미 글로벌 입지를 다진 경우에서 애플과 협력하면 하도급 역할을 하는 데 그치는 것 아니냐는 등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제네시스 브랜드를 통해 현대자동차가 실행하고 있는 제품명 고급화 전략에도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다는 걱정이 애플과의 직접적인 파트너쉽 계약사항을 망설이게 하는 것 같다. 하지만 기아와 애플이 협력할 경우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두 기업간의 이해 관계가 맞아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현대차 그룹에서도 앞의 우려를 불식시키면서 애플카 덕분에 취할 수 있는 금전적 이득을 취할 수 있기에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갈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기아는 최근 사명에서 자동차를 떼고 로고를 바꾸면서 제조업 중심의 사업 모델을 탈피하고 혁신적인 모빌리티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기아 주가

2022년 상반기 반도체 부족으로 인해 시장 수요의 역성장에도 불구하고 기아는 신차 판매의 호조가 지속되어왔고 시장이 많이 하락한 요새 기아는 호실적 예상에 힘입어 상대적으로 견고하게 주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수요는 경기 변동에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글로벌 경기 경우에 기아의 판매량 변동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글로벌 경기 침체 시에 주가가 하락하는 건 피할 수 없더라도 앞으로 신차 출시, 자율주행 기술 개발 등 미래차, 전동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는 것이 기아의 주가 상승에 긍정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기아는 2022년 5월 목적 기반 모빌리티Purpose Built Vehicle 모델인 니로 플러스를 출시하는 등 계속적인 개발에 나서고 있고 2022년 10월에는 고성능 전동차 더 기아 EV6 GT를 출시하는 등 고성능 차량 또한 생산 계획에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아차 주가

2012년 5월 84,800원의 고점을 찍은 후 근 8년여간을 내리막길로 점철되었던 기아자동차의 주가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기업 및 사업 영역

국내 완성차 업계에서 대장주로 꼽히는 현재 차에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raquo EGMP 란

EGMP란 현대차 그룹의 전동차 전용 플랫폼 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