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공복 혈당 130~150 사이 정상치 및 위험도 알아보기

아침 공복 혈당 130~150 사이 정상치 및 위험도 알아보기

당뇨병을 관리하기 위해 아침마다 공복혈당을 재고 건강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록을 하면서 관리를 하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정상치기준인 혈당이 높은 130 혹은 150 이상일 경우 위험섬을 감지하고 관리를 하기 시작합니다. 식단관리를 집중적으로 하거나 건강보조제를 섭취하기도 하며 아침 공복혈당 기준치가 150 이상 넘어갔을 때에는 어느정도로 위험하고, 혈당은 어떠한 식으로 낮추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당뇨병이란 특별히 2형 당뇨를 의미하며 선천적으로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는 1형 당뇨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에 의해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2형 당뇨가 있습니다.

아침공복혈당
아침공복혈당

 

2형 당뇨는 췌장에 문제가 생길경우 인슐린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분비된 인슐린에 저항성이 생겨서 제 기능을 할 수 없는 상태이며, 이 때문에 혈액에 당이 많게 돌아다니게 되어 혈당이 높아지게 된 상태입니다. 혈당을 잰다는 것은 이러한 소화된 후 만드러진 포도당이 인슐린에 문제가 생겨서 세포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혈액을 떠돌아다니는 당 수치를 재는 것입니다.

✅ 공복 및 식후 당 체크 👈클릭

 

쉬운 목차

아침 공복 혈당 및 식후 당 체크 방법




당뇨 진행상황을 내가 알고 있으면 좋은 점이 많습니다. 꼼꼼히 기록을 해야 식습관도 바꿀 수가 있고 운동관리도 더욱 수월하게 되니 꾸준히 해주세요. 해외에서는 따르면 공복혈당 수치가 150 정도로 유지가 된다면 치료가 어려운 당뇨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너무도 높아진다는 발표가 있습니다. 이만큼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관리가 필수입니다. 당수치는 급작스럽게 좋아지거나 반대로 급작스럽게 나빠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속에서는조금씩 우리들이 눈치를 못 채는 사이에 몸을 망가뜨립니다.

혈당 체크는 상당한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위를 할 때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방법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건강을 지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혈당을 기록하고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기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식후에 혈당이 상승하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식후 즉시 혈당을 재는 것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침 공복혈당 수치를 사용하여 당뇨병 여부를 확인합니다. 공복혈당이 70~100mg/dL이면 정상 수치로 판단되며, 100~125mg/dL이면 공복혈당장애로, 126mg/dL 이상이면 당뇨병으로 진단됩니다. 또한 식후 혈당은 일반적으로 140mg/dL를 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식후 운동이 이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이상증상 관리

어떤 병이든 음식 선택은 중요하지만 당뇨병이나 혈당 이상의 경우 특히 중요합니다.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는 마그네슘, 오메가3 지방산, 폴리페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리류인 라즈베리, 블루베리는 섬유질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혈당 안정과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냉동해도 영양성분이 파괴되지 않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호두, 아몬드 등 견과류는 단백질과 섬유질, 건강에 유익한 지방이 풍부하여 혈당을 안정시키고 포만감을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그네슘 함유량이 높아 인슐린 정항성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공복혈당을 오랫동안 유지하면 췌장은 지쳐 괴사할 수 있으며, 과도한 인슐린 분비로 인해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당뇨병 발생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공복 시간을 너무 엄격하게 지키지 않아도 됩니다.

운동은 혈당 관리와 당뇨병 관리를 위해 식이요법과 함께 필수적입니다. 너무 과도한 운동은 피해야 하며, 식후 30분에서 1시간 사이에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3일 이상, 150분 이상을 목표로 하는 운동을 하면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불어 근력 운동도 함께 해주시면 더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할만한 글

회사원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방법 총정리

영양소_오메가3 종류와 효능, 임산부 오메가3

아침 공복혈당 130~150사이는 위험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