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 수당 신청방법 및 조건 실업 수당 계산기 간단조회 실업 수당 자격 확인

실업 수당 신청방법 및 조건 실업 수당 계산기 간단조회 실업 수당 자격 확인

근로의욕을 떨어뜨린다는 지적을 받아온 실업 수당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는 내용의 뉴스들이 최근 많이 보도되고 있는데요. 2023년 실업 수당 요건 변화된 점 및 자기가 얼마동안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계산기 활용 금액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무늬만 구직자들의 일탈 현상이 많기에 제도 개선에 나서고 이들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겠다는 정부의 의지에 호응하는 분들 또한 많이 계십니다.


imgCaption0
실업 수당 금액계산

실업 수당 금액계산

실업 수당 금액은 신청자의 최근 소득과 근로시간에 따라 결정됩니다. 급여는 거의 모든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예상지급일 수

예상지급일 수는 퇴직 당시 연령과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최소 120일에서 최대 270일까지로 계산됩니다. (이직일이 2019.10.1 이전은 최소 90일에서 최대 240일)

구직급여일액1일

1일 구직 수당 지급액은 이직 전 3개월간의 평균임금의 60입니다.

구직급여일액1일 상한액은 66,000원입니다. 구직급여일액이 최저임금일액의 80% 미만인 경우에는 최저임금일액의 80%로 계산됩니다. 최저구직급여일액은 이직일 당시 최저임금을 기준으로 합니다. 구직급여일액 하한액은 소정근무시간 8시간 기준 2023년 1월 이후 61,568원, 2019년 이후 60,120원입니다.

정부가 지적한 실업 수당 제도의 문제점

지난해 기준 실업급여를 수령한 163만 명 가운데 약 28인 45만명은 실업급여가 본인의 세후 급여보다. 많은 역전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2023년 최저임금 기준 시간당 9620원입니다. 이를 한 달로 보시면 최저 월급은 세전 약 220만원 수준이고 여기에 4대보험, 세금등을 공제시 179만원 정도가 실수령액이 됩니다. 결국 월 최저 실업 수당 185만보다. 더 낮은 수준이어서 수입액의 역전 현상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이는 일을 했을 때보다. 일을 하지않았을 때 돈을 더 벌게 되는 현상으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부는 고용보험율을 근로자 1.3에서 1.8로 인상을 하였고, 근로자와 사용자는 5조원 이상의 보험료 추가 부담하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고용보험 적립금은 5년만에 고갈상태를 맞이하게 됩니다.

실업 수당 계산법

실업 수당 계산법 실업급여를 계산하는 방법은 이적하기 전에 3개월 동안 받았던 평균 월급의 60 로 책정이 됩니다. 실업 수당 지급 금액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이직 전 1일 평균 월급의 60에 소정 급여일수를 확인해 계산하면 됩니다. 실업급여는 상한액과 하한액이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 월급과 달리 연봉이 높다고 해서 정해진 금액 이상을 받는 것이 아니며, 반대로 적다고 특정 금액 이상으로 하한액수가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실업 수당 지급액 퇴직 전 3개월 동안의 1일 평균임금 x 60 x 실업 수당 지급일수 실업 수당 요건 6개월고용보험기간 실업 수당 요건 중 6개월은 고용보험기간을 말합니다.

실업 수당 개편안

실업급여는 하한액이 존재합니다. 현행 제도상 실업 수당 수급액의 경우 기본적으로 평균 임금의 60를 주는 것이 원칙이지만 만약 이렇게 받게 되어 이 금액이 최저 임금보다. 낮게 되면 최저 임금의 80, 1일 기준 8시간 약 6만 1천원을 받게 됩니다. 이를 월로 계산시 약 185만원 수준이며 정부는 이를 과다합니다. 보고 하한액을 낮추거나 폐지하는 방향으로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실업 수당 신청 시 주의할 점

금액이 인상되었더라도 실업급여를 늦게 신청하면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실업급여는 퇴사한 다음 날부터 신청이 가능하지만 중요한 것은 퇴사한 다음 날부터 12개월 이내에 수급까지 완료해야 해야하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실업급여를 7개월치 받을 수 있다면 퇴직 처리 후 1년 이내에 7개월 분을 다. 받아야 하는데 퇴직을 하고도 실업급여를 바로 신청하지 않는 분들은 꼭 주의하셔야겠습니다. 한마디로 퇴직 처리 후 12개월이 지나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꼭 퇴직 처리 후 바로 실업급여를 신청해야 합니다.

실업급여는 불가피하게 일자리를 잃게 되었을 때 적극적인 재취업의 노력이 있어야 수급 자격이 인정되는데요. 하지만 최소 최저임금의 80를 받을 수 있어서 180일을 일하고 120일 실업 수당 타기를 반복하는 등 악용하는 사례가 많습니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업 수당 금액계산

실업 수당 금액은 신청자의 최근 소득과 근로시간에 따라 결정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정부가 지적한 실업 수당 제도의

지난해 기준 실업급여를 수령한 163만 명 가운데 약 28인 45만명은 실업급여가 본인의 세후 급여보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실업 수당 계산법

실업 수당 계산법 실업급여를 계산하는 방법은 이적하기 전에 3개월 동안 받았던 평균 월급의 60 로 책정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