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11가지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11가지

당뇨 혈당 당화혈색소 낮추기 위한 방법 건강수첩입니다. 당뇨라고 하는 질병은 10명 중 1명꼴로 대부분의 사람들이갖고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잘못된 식습관 및 운동부족으로 인해 일반인들도 많이 걸리는 질병입니다. 당뇨 혈당과 당화혈색소를 낮추는 방법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당뇨병은 신체가 충분한 인슐린을 생산하지 못하거나, 인슐린이 효과적이지 못하게 하는 질병입니다. 인슐린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입니다. 사람들이 당뇨에 걸리면 세포가 혈액 내 포도당 존재에 잘 반응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혈액 내 포도당 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편의점에서 고르라면 어떤 빵이 좋을까?
편의점에서 고르라면 어떤 빵이 좋을까?

편의점에서 고르라면 어떤 빵이 좋을까?

요즘에 편의점에는 여러가지 저당질 빵이 있습니다. 밀기울 빵도 눈에 띄고, 식이섬유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선택할 때에도 권하는 것은 재료로 호밀과 통밀가루, 그리고 밀기울을 사용하고 있는 빵입니다. 식이섬유를 자기 편으로 만들어 혈당을 안정시키고 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되도록 합시다. 그리고 단팥빵이나 크림빵과 같은 과자 빵에는 밀가루 이외에도 설탕이 많이 사용되며 있습니다.

칼로리도 높은 것이 많기 때문에 당뇨병 식사에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먹고 싶을 때는 주식의 양을 줄이고 식사 시 소량을 즐기는 정도로 합시다.

저는 이미 당뇨병입니다. 어떡하죠?
저는 이미 당뇨병입니다. 어떡하죠?

저는 이미 당뇨병입니다. 어떡하죠?

당뇨병 환자분들이라면 더더욱 운동이 필수적이랍니다. 왜냐하면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주고 합병증 방지 효과가 있기 때문이지요. 다만 의사선생님과 상담 후 운동량을 결정하시고, 오늘 15분 이상씩 일주일에 5번이상 지속적이게 해주세요. 만약 혼자서 운동하기 힘드시다면 병원에서 경영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운동은 식사 후 혈당 수치를 낮추는 좋은 방법입니다. 다음에 도움이 됩니다.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켜 신체가 생산하는 인슐린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하면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체중 감량 혹은 튼튼 체중 유지에 도움이 되는 칼로리 소모. 혈당 조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체중 감소

당뇨 초기 증상 10가지에는 체중 감소도 포함됩니다. 혈당 조절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과식을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렇게 식품 섭취량이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보니 살이 빠지게 됩니다.

식사량을 줄이거나 과로를 한 것도 아닌데, 몸무게가 지속해서 빠지는 것은 어떤 식으로든 몸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가볍게 생각하지 아니고 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감, 다식

몸속 세포가 에너지원인 당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합니다. 보니 영양성분 결핍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런 이유로 배고픔과 공복감이 심해지고 영양성분 보충을 위해 음식을 많이 먹어치우는 습관이 생기게 되는데요. 결국은 다식으로 인해 혈당은 더 높아지게 되고, 이 역시도 악순환이 반복되게 됩니다.

당뇨의 대표 증상인 다음, 다뇨, 다식, 이 세 가지는 서로 연관되어 병을 2중 3중으로 악화시키기 때문에, 당뇨 초기 증상을 빠르게 알아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계속되는 갈증

당뇨 초기 증상 10가지에는 음수량의 변화도 있습니다. 오줌 양이 많아지면서 갈증을 자주 느끼게 되고, 물을 많이 마시는 증상이 생기게 되는 것인데요. 그러다. 보시면 다음과 다뇨가 반복되는 악순환이 일어나게 됩니다.

여름에는 음개수가 늘기 때문에 쉽게 눈치채기가 어렵지만, 물을 먹어도 갈증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면 다른 증상은 없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식이요법을 성공시키는 포인트

외식할 때 어떤 걸 조심해야 당뇨 식이요법이 잘 되는지 포인트를 알려드릴게요.

POINT ①샐러드나 작은 그릇 같은 것을 1종 플러스 -채소나 버섯 해초 보충-

야채와 해초, 버섯이 들어간 샐러드와 작은 그릇을 하나 더 첨가합시다. 특히 브로콜리나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등 녹황색 채소에는 당질을 효과적으로 대사시키는 엽산도 풍부합니다. 그리고 주식 등 당질 전에 먹어치우는 베지퍼스트(※)를 실시하면, 효과적으로 혈당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것을 먼저 먹어치우는 것을 베지퍼스트라고 하며, 잘 씹어서 천천히 먹어야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당뇨병에 권하는 방법입니다. 채소와 해조, 버섯에 포함되어 있는 식이섬유에는 당의 소화와 흡수 속력을 늦춰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정리

당뇨병 환자가 빵을 먹을 때 설탕의 양이 중요한 것을 알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먹어치우는 당질의 양을 1/2에서 1/3로 줄임으로써 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빵은 한 끼당 당질량을 50~60g으로 조절한 후 드시면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호밀빵과 통밀빵도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당뇨병 환자에게 권하는 빵”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위 글이 일상생활 식사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편의점에서 고르라면 어떤 빵이

요즘에 편의점에는 여러가지 저당질 빵이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저는 이미 당뇨병입니다.

당뇨병 환자분들이라면 더더욱 운동이 필수적이랍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체중 감소

당뇨 초기 증상 10가지에는 체중 감소도 포함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