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8가지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8가지

건강상태를 확인할 때 안색으로 확인하거나 눈동자 그리고 , 혀의 색깔이나 백태가 얼마나 있는지 등으로 하게 됩니다. 그리고 또 하나 건강상태를 확인해보실 수 있는 부위는 손톱입니다. 손톱의 색깔이나 줄이 난 방향 그리고 거친 정도 등을 종합하여 건강상태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요즘 많은 여성들이 손톱에 매니큐어를 바르거나 네일아트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만약 수술 일정이 잡힌 여성분들의 경우 손톱에 있는 것들을 다 제거한 뒤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수술 중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고 있는지 판단할 때 마취된 환자의 손톱을 통해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손톱은 몸 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중요한 척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톱에 줄이 생기는 경우

손톱에 세로로 줄이 생기는 경우라면 심하게 운동을 한 경우거나 영양 균형이 깨진 경우일 수 있습니다간혹 다이어트 및 무리하게 운동 및 단식을 한다던가 편식을 하는 경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반면 가로로 줄이 생기는 것은 만성질환과 관련이 높다고 합니다이러한 증상은 스트레스나 극심한 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에게서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이를 방치할 경우 급격한 노화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하니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충분한 휴식과 영양 섭취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톱 색이 푸른빛이거나 자주색인 경우

푸르스름한 모양이나 자줏빛이 도는 색조가 있는 손톱은 일반적으로 신체에 충분한 산소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나타내며 의학적으로 청색증을 나타내는 ‘하늘색 루눌라’라는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루눌라는 손톱아래 반달모양을 말합니다.손발톱이 푸르스름한 색조는 또한 그 사람이 은 중독, 간신경성 변성, 레이노 병으로 고통받고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패혈증(혈독), 폐 또는 호흡 곤란(폐기종, 만성 폐쇄성 폐질환, 만성 기관지염 또는 천식 포함), 또한 혈액 내 비정상적인 형태의 헤모글로빈, HIV 감염 또는 특정 약물의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 검은 세로줄 및 가로줄

마지막으로 5번째는 손톱 검은 세로줄 및 가로줄입니다. 위에서 이야기 드린 가로줄 및 세로줄은 흰색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반면에 검은 세로줄 및 가로줄일 경우 흑색종을 의심 해 볼 수 있습니다. 검은점 또는 검은 가로줄이 지속된다면 흑생종이란 암의 일종으로 빠르게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이 외에도 손톱이 울퉁불퉁 하거나 계속 깨지거나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울퉁불퉁 한 경우 손톱에 무좀이 생겼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깨지는 증상은 손톱이 약해졌을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손톱 영양제 및 관리를 받으시는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손톱이 떠있는 경우

떠있는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는 어떨까요. 흔하게 발생하는 손톱 증상 중 하나라고 합니다. 주로 손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 나타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주부습진이 있구요. 물을 많이 만지다 보면 곰팡이에 감염이 되기도 합니다. 혹은 손톱 무좀일수도 있습니다.특정 질병 때문에 강력한 항생제를 복용하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이러한 손톱의 경우 회복하는데 몇 개월은 걸린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경우에 따라 금방 사라지기도 합니다.

조갑백반

조금 단어가 생소할 수 있어요그렇지만 손톱에 흰색 외벌이 생기는 경우를 의미합니다손톱이 어디에 찍혔나? 깨졌나? 하는 생각이 드는 모양입니다.조갑백반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는 칼슘이나 철분 아연이 결핍되면 나타난다고 합니다그리고 건강이랑은 상관 없이 실제로 외부의 충격으로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그렇지만 특별한 외부 충격이 없는데 이러한 반달모양이 생겼다면 건강을 의심해봐야 겠죠?위궤양이나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다면 이러한 증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분홍색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는 당뇨나 간 이상입니다. 혹은 신장에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발생 초기에 바로 나타나지 않습니다.어느정도 증상이 진행 된 이후에 손톱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분홍색 테두리가 보이기 시작한다면 이미 질병이 진행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