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조기수령, 정상수량, 연기수령 차이

보험 조기수령, 정상수량, 연기수령 차이

이번에는 6월 28일부터 시작되는 만 나이 통일법에 관해 조회해보고 만 나이 통일법 이후 보험 받는 시기가 달라지는지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6월 28일부터 ”만 나이 통일법”이 시행됩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태어날 때 1살이 되며 새해가 되면 1살씩 늘어나는 ”세는 나이”(한국식 나이)와 태어난 때를 0살로 하고 그로부터 1년이 지나 생일이 되면 1살씩 늘리는 ”만 나이”를 함께 사용해 왔어요. ”만 나이” 사용이 보편화되면 전 국민의 나이가 기존 사용했던 한국식 ”세는 나이”보다.

1~2살씩 내려가게 됩니다.


국민연금은 강제성이 있다
국민연금은 강제성이 있다

국민연금은 강제성이 있다

국민연금은 소득활동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가입해야 하는 강제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국민연금뿐만 아니라 건강보험 등 대부분의 사회보험제도에도 적용됩니다.

이러한 이러한 사회보험제도가 ‘나’ 혼자서는 대비하기 힘든 생활의 위험을 모든 국민이 연대하여 공동으로 대처하고자 하는 ‘우리’를 위한 제도이기 때문입니다. 강제적용을 하지 않는다면 너무 가난한 사람은 ‘당장의 생활이 어려워 노후준비를 할 수 없습니다.’, 부유하고 사람 그리고 ‘별도의 노후준비가 필요 없습니다.’고 가입을 기피하고, 미숙한 층은 ‘먼 훗날의 노후를 굳이 빠르게 준비할 필요가 있느냐’ 며 저마다의 이유로 가입하지 않거나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가속하는 노령화 국가, 대한민국
가장 가속하는 노령화 국가, 대한민국

가장 가속하는 노령화 국가, 대한민국

우리나라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신속하게 노령화가 진행되며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수준의 향상과 의료기술의 발달로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출산율은 급속히 감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고령인구비율은 2000년 7.2%로 시작하여 2030년에는 25.5%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있습니다.

이러한 노인인구비율의 증가는 세계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입니다.

OECD 통계 자료에 따르면 일본의 경우, 노인인구비율이 7%에서 14%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걸린 기간은 24년인 반면, 우리나라는 7%에서 14%까지 17년이 소요되었고, 노인인구비율이 14%에서 21%까지 도달하는 기간은 우리나라는 9년이 걸릴 예정이나, 일본은 12년, 프랑스는 32년, 영국은 52년, 그리고 미국은 20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있습니다.

연금 개시 연령은?
연금 개시 연령은?

연금 개시 연령은?

연금을 받기 시작하는 나이러한 올해 안 안 기준 만 63세이며, 10년 뒤인 2033년에는 만 65세로 높아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만약 연금개혁이 현재 방안으로 추진되면 59세까지 내야 하는 연금 기간이 더 늘어나고 수령 시기도 만 67세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노령연금은 1952년생 이전은 60세, 1953년~1956년생은 61세부터 연금수령이 가능합니다. 1957년~1960년생은 62세, 1961년~1964년생은 62세, 1965년~1968년생은 64세, 1969년 이후부터는 65세에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22년 12월 기준 노령연금을 20년 이상 납부한 가입자는 평균 매월 98만 원의 연금을 수령하고 있습니다.

세대 내 수입 수입 수익 재분배 기능

고소득층으로부터 저소득층으로 수입이 이전되는 세대 내 수입 수입 수익 재분배라 함은 국민연금의 급여산식에서 가입자 전체의 평균소득을 포함시켜 실현하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저수입 수입 수익 계층’의 경우 전체가입자의 평균수입이 자신의 소득보다. 높기 때문에 고소득계층과 비교하였을 때 자신이 낸 보험료에 비해 비교적 더 많은 연금을 받는 반면, ‘고수입 수입 수익 계층’은 전체가입자의 평균수입이 자신의 소득보다.

낮기 때문에 저소득층에 비해 비교적 연금장점이 적은 것입니다.

이렇게 국민연금은 납입한 보험료 대비 수급하는 연금급여액을 의미하는 ‘수익비’가 고소득층에 비해 저소득층이 비교적 높아 ‘세대 내 수입 수입 수익 재분배 기능’이 발생하는 겁니다. 이러한 궁극적으로 소득계층 간의 소득격차를 줄여 사회통합에도 기여하게 됩니다.

국민연금제도의 탄생

국민연금은 보험원리에 따라 운영되는 대표적인 사회보험제도입니다. 즉, 가입자, 사용자로부터 정률의 보험료를 받고, 이를 재원으로 수입이 중단되거나 상실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이 다채로운 형태로 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제도를 통해서 제공하는 급여에는 노령으로 인한 근로 수입 상실을 보전하기 위한 노령연금, 주소득자의 사망에 따른 유족연금, 질질환 아니면 사고로 인한 장기근로재능 상실에 따른 장애연금 등이 있으며, 이같은 경우애 연관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국민의 생활안정과 복지를 증진하고자 합니다.

자료 = 국민연금공단 그럼 여기까지 보험 지급개시연령에 관해 조회해보고 만 나이 도입 후 보험 지그시기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연관 FAQ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xyz-ihs snippet=”QA”]
[xyz-ihs snippet=”Q”]

국민연금은 강제성이 있다

[xyz-ihs snippet=”A”]

국민연금은 소득활동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가입해야 하는 강제성이 있습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가장 가속하는 노령화 국가,

[xyz-ihs snippet=”A”]

우리나라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신속하게 노령화가 진행되며 있습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연금 개시 연령은?

[xyz-ihs snippet=”A”]

연금을 받기 시작하는 나이러한 올해 안 안 기준 만 63세이며, 10년 뒤인 2033년에는 만 65세로 높아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
[xyz-ihs snippet=”END”]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