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총정리 📌신청방법

보청기 국가보조금 지원 총정리 📌신청방법

2022년 11월 1일부터 2023년 10월 31일까지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으로 구매 가능한 스타키 보청기 종류와 가격 그리고 메디컬 보청기에서 권하는 스타키 보청기 모델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청기는 크게 귀걸이형 보청기와 귓속형 보청기로 나뉘며 귀걸이형 보청기에는 크기가 큰 BTE보청기와 크기가 작은 RIC보청기로 나뉘고 귓속형 보청기는 크기별로 여러 종류가 있으나 가장 대중적으로 쓰이는 ITC와 CIC보청기만 다루겠습니다. 귓속형 충전형 보청기를 원하시는 분은 오직 스타키에만 있습니다.


보청기 지원금 세부 안내
보청기 지원금 세부 안내

보청기 지원금 세부 안내

보청기 정부지원금 혜택은 5년에 1회씩 진행되며, 최대 지원 가능한 금액은 131만 원입니다. 초기적합관리비보청기 구입비는 한 번에 일시급으로 지급되지만 하지만 후기적합관리비는 1년 마다 1회씩 총 4회에 걸쳐 나누어서 지급됩니다. 초기적합후기적합관리비 모두 일반 건강보험 가입자분들에겐 10의 자부담률이 주어지며 차상위기초수급자분들에겐 전액비용 없이 지원된다는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보청기구입 보청기센터
보청기구입 보청기센터

보청기구입 보청기센터

상담 후 구체적인 피팅을 통해 자신에게 맞은 보청기를 구입합니다. 1. 보조기기 급여비 지급 청구서 2. 구매 증빙 서류 3. 보청기 구매 표준계약서 PS. 보청기는 지속적으로 관리받고 조절받아야 하는 정밀 의료기기입니다. 꼭 피팅과 관리에 최대한으로 보청기센터에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그것이 성공적인 보청기 착용을 위한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청각장애인 판정
청각장애인 판정

청각장애인 판정

우선, 26등급 청각장애인 판정이 있어야 하는데요. 청각장애인 판정을 받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발급받은 서류를 주민센터에 제출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지정된 전문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하고, 검사를 받은 병원에서 발급받은 서류를 주민센터에 제출하게 되면 건강보험공단에서 장애등록 심사를 하게 됩니다.

모든 심사가 끝나고 최종적으로 청각장애인 판정이 나면 복지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국가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청각장애 복지카드 발급받는 방법 알아보기

관할 인근 주민센터에 방문 후 장애 진단 의뢰서를 발급받습니다. 장애 진댄서를 발급 후 심사서류를 발급받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발급받은 장애진단서로 심사서류를 접수합니다. 국민연금관리공단을 통하여 장애등급 심사를 받고 청각장애 판정이 납니다. 관할 인근 주민센터를 통하여 장애 등록 복지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귀고리 RIC 오픈형

귀고리 RIC형 보청기의 모델은 F300, OpnS 1, OpnS 2, OpnS3, G500, G400입니다. 아래는 청각장애인에 등록되어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받으시는 분은 본인부담금액입니다. 귀고리 RIC형 보청기에서 메디컬 보청기가 가장 권하는 제품은 충전형으로만 출시된 F300이고 두번째로 권하는 제품은 G500입니다. F300과 G500은 오티콘에서 야심 차게 준비한 보청기로 생각이 되며 두 보청기에는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오티콘 보청기를 많이 판매하지 않는 보청기 센터나 오티콘 보청기를 많이 판매하는 센터라도 G500과 F300 보청기를 집중적으로 판매하지 않으면 이 사실을 모를 거라 생각하지만 분명히 메리트가 큰 보청기이므로 개인적으로 두 보청기를 가장 추천합니다.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 대상자 알아보기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청각장애 판정을 받은 후 복지카드를 발급받은 분들만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로인해 복지카드를 발급받을수 있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 기준에 포함되는 경우 복지카드를 발급받을수 있으며 장애등급에 관련 없이 보청기 국가보조금지원을 받을수 있습니다. 단, 보청기 지원은 편측한쪽으로 지원되며 남은 한쪽은 본인 부담금으로 구입하고 5년에 1번씩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양측모두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에 해당해야만 합니다. 보청기 지원금 양측 지원 기준 알아보기 19살 미만의 청각장애인 양측 80dB 미만의 난청 환자인 경우 양측 어음명료도가 50 이상인 경우 양층 순음청력역치 차이가 15dB 이하인 경우 양측 어음명료도 차이가 20 이하인 경우양측 보청기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위에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보청기 국가보조지원금

보청기 보조금은 청각 장애인으로 등록된 개인의 값비싼 보청기 구매 비용을 어느 정도 완화시켜 주기 위해서 정부에서 제공하는 국가 보조 지원금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등록된 성인 청각장애자에게 5년마다. 보청기 1개당 최대 131만 원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만 15세 이하의 경우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대상자는 보청기 구입과 초기 가격을 양측 귀 한 번에 최대 222만 원, 일반대상자건강보험가입자는 최대 199만 8000원까지 지원됩니다.

보조금을 받으려면 15세 미만의 개인이 청력 손실 및 외국어 명료도와 연관된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2023년도 보청기 국가 보조 지원금액 및 보청기의 의미에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청기 지원금 세부 안내

보청기 정부지원금 혜택은 5년에 1회씩 진행되며, 최대 지원 가능한 금액은 131만 원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청기구입 보청기센터

상담 후 구체적인 피팅을 통해 자신에게 맞은 보청기를 구입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청각장애인 판정

첫번째 26등급 청각장애인 판정이 있어야 하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