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형 로펌 변호사 vs 한국 대형 로펌 변호사 연봉비교

미국 대형 로펌 변호사 vs 한국 대형 로펌 변호사 연봉비교

노마드데이비드입니다. 오늘 살펴볼 직업은 바로 변리사입니다. 최근 선망 되는 직업 중 하나인데요. 영어로는 patent attorney 라고 하는데요. 직역하면 특허 변호사라고 될 듯 합니다. 특허 전문 변호사가 따로 있을텐데 과연 변리사는 제대로 어떤 노동을 하는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 변리사 하는일부터 자격증, 연봉, 앞으로 직업 전망, 변호사와 차이점까지 하나 하나 다.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변리사가 어떤 일을 하는지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변리사는 법률 전문가로서 여러가지 법적 이슈를 다루는 일을 합니다. 그들은 변호사와 비슷하게 여러가지 법률 연관 서비를 제공을 하고 있지만, 주로 부동산 및 토지, 재산권, 상속, 계약 및 등등 재산과 연관된 사안에 전문화되어 있습니다.


imgCaption0
대형로펌 취업 난이도

대형로펌 취업 난이도

자 여기까지 본 인원은 이제 막 변호사가 되어서 대형로펌에 취직을 하고 싶어할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을 직시해보도록 하자. 처음 현재는 사법시험이 폐지되었으며, 로스쿨이 되었다 로스쿨은 엄청난 학벌주의다. SKY로스쿨에 들어가기도 힘들지만, 그 안에서도 상위권에 들어가야 대형로펌에 취직을 할 수 있어요. 아래는 기사에서 발췌한 부분인데, 2020년 기준입니다. 하지만 매번 비슷하다 아래는 로펌 및 법률사무사 별로 얼마나 많은 변호사들을 채용했는지를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기사내용의 일부를 발췌하였다 로펌 별로 보시면 김앤장 법률사무소가 42명을 뽑아 가장 많고, 법무법인 광장 35명, 태평양 31명, 세종 33명, 율촌 30명, 화우 21명 순입니다. 또 지평 16명, 바른 9명, 대륙아주 9명, 동인 14명, 로고스 5명, 충정 5명 등입니다.

변호사 변리사 차이

그러나 변리사 하는 일을 생각해보면변호사도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야말로 업무가 중첩 되는 경우도 많아서 변리사 협회와 변호사 협회 사이 갈등이 있기도 했습니다. 또한 오랜 시간 법적 다툼이 있기도 했죠. 앞서 설명한 것처럼 변리사의 영어 표현을 보시면 Patent Attorney 라고 되어 있습니다. 나무위키에서도 그렇게 나오죠. 그러나 이 용어에 대해서도 이슈가 있긴 합니다.

Has Legal Training? Can Provide legal advice? 이 두가지 질문에 yes라고 할 수 있어요. 보니 변리사는 ”patent attorney”가 더 적절한 개념이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그러다.

변호사 연봉에 대한 괴담

요즈음은 변호사 되어봤자 월급이 200300만 원에 불과합니다. 라는 괴담이 온라인상에서 돌고 이를 반영한 짤방도 돌아다니는데, 이는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평균적이나 통계적인 의미는 없는 이야기입니다. 대형 로펌의 경우 1년 차 초임 변호사의 연봉이 세전 1억 78천 수준입니다. 비인기 진로이면서 수입도 가장 낮은 진로인 하위권 공직6급 변호사 특채, 경감 특채를 가는 경우에도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괴담처럼 200300만 원도 못 버는 수준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수당, 보조비 등을 더했을 때 그것보단 수입이 많습니다.는 뜻 그 외에 서초동 개업 변호사 중에도 이야말로 한 달에 300만 원을 버는 변호사도 있을 수 있어요. 그러나 의사도 병원을 개원했다가 빚만 지고 폐업하는 경우도 많은 것처럼, 어느 직종에나 편차가 있게 마련입니다. 또 개업 변호사의 경우 다른 자영업들과 비슷하게 초기에 수입이 적다가 연차가 지나면서 수입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호사 종류

변호사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제일 대표적인 건 개업변호사이며, 대부분은 결국 개업을 하게 됩니다. 앞에서 말한 로펌변호사도 변호사들이 가는 루트 중 하나이며, 사내변호사 기업에 소속되어 있는 변호사와 공공기관에 다니는 변호사도 있습니다. 크게 4부류 정도 이 중에서 돈을 많이 버는 변호사는 바로 로펌변호사다. 개업변호사는 워낙 편차가 커서 바르게 비교가 안됩니다. 못버는 인원은 못벌고, 잘버는 인원은 잘 번다.

그래서 대형로펌변호사가 평균적으로 개업변호사 보다는 수입이 좋습니다. 공공기관에서 일하는 변호사의 경우 세후 월급이 450500만원 정도로 연봉으로 치면 8000만원 정도 됩니다. 이 또한 무조건적으로 적은 금액이 아닙니다. IT 대기업에 다닌다는 여성 변호사의 말에 따르면, 사내변호사의 경우 공공기관 변호사보다. 페이가 쎄다고 합니다. 대략 세후 500~600만원 정도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형로펌 취업 난이도

자 여기까지 본 인원은 이제 막 변호사가 되어서 대형로펌에 취직을 하고 싶어할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변호사 변리사 차이

그러나 변리사 하는 일을 생각해보면변호사도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변호사 연봉에 대한 괴담

요즈음은 변호사 되어봤자 월급이 200300만 원에 불과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