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과 꼬로록 소리가 날때 해결방법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병원 검사에서 특별한 기질적 질환은 확인되지 않지만, 식사 후나 스트레스 상황 이후에 반복되는 불쾌한 증상으로 복통과 복부 팽만감을 경험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변비와 설사와 같은 배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현대 사회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나며, 경련성 대장, 대장 장막염증, 신경성 대장 등의 다른 이름으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식사 후나 스트레스 상태 이후에 위통과 갑작스러운 복통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화장실을 찾게 될 수 있습니다. 배 가운데 또는 한쪽이 아프거나 조이는 듯한 통증을 느끼며, 배변 후에는 일반적으로 통증이 사라집니다. 변비와 설사의 증상이 동반되며 대변 시에 점액이 섞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식욕 부진, 잦은 가스 발생, 복부 팽창, 불면, 두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수개월에서 수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지속되더라도 신체적인 영향은 특별히 확인되지 않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다양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주로 가스형, 설사형, 그리고 변비형으로 구분됩니다. 가스형의 경우 복부가 팽창하고 자주 방귀가 발생하여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증상이 이른 아침보다 오후에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다른 질환이 발생하지 않고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요인으로 인해 대사 기능에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배변 양상에 변화가 생기며, 복통과 복부 불편감이 동반됩니다. 대장이 예민해지고 과격한 대장 운동으로 인해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며, 대장 운동이 급격하게 둔화되어 변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내장의 민감도가 증가하므로 위장관 내부의 대변 축적이나 복부 고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며, 병원 검사에서 다른 질환으로 인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체중의 감소

체중감소가 관찰된다면 반드시 대장내시경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경우 체중감소는 드물기 때문에, 이럴 때는 체내의 소비되고 있는 에너지를 어떤 질병으로 인해 소모하는지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암이나 염증 외에도 감염, 특히 크론병과 같은 염증성 질환의 가능성이 많으므로 반드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고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시작할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중 가스 팽만감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경우 가스 팽창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순조로운 장운동을 위해 브로콜리, 케일과 같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스 발생을 유발하는 콩, 양파, 양배추, 감자와 같은 음식은 예민한 사람들에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장 운동과 소화에 짐이 적은 식품을 선택하는 것도 화재진압기 점막의 긴장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누룽지를 끓인 물이나 자극적이지 않은 국물, 이온음료수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중 아랫배 통증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아랫배 통증, 점막질 변, 잦은 소변, 복부 팽창감, 배변 습관의 변경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배변 후 증상이 개선되는 경향을 보이지만, 일부 사람들은 두통, 전신 피로, 불면증, 어깨 결림 등과 같이 오래 지속되는 전신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속 쓰림, 위장관 윗부분의 장애, 전신 피로, 두통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만성적이며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악화하거나 정상적인 대장 기능의 경우 하루 1회 정도의 배변을 유도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대장이 지나치게 활동하거나 반대로 움직임이 둔화하여 설사나 변비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스트레스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심리적 불안과 갈등을 해소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또한 식습관을 개선하여 스트레스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소할 수 있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참고할만한 글

담석증 증상과 원인 및 치료에 좋은 식품 알아보기

A형 독감 증상, 치료법, 후유증

꼬르륵 대장증후군 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