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개인사업자 금융 종소세 종합소득세 계산방법 계산법

개인 개인사업자 금융 종소세 종합소득세 계산방법 계산법

종합소득세는 해마다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자진 신고 및 납부하는 세금으로 개인에게 1년 동안 발생한 근로소득을 포함한 모든 소득에 관하여 필요경비를 공제 후 납부하는 것으로 이전에 초보자도 이해하기 쉽게 종합소득세의 정의와 소득의 종류에 관하여 정리한 글이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난번 종합소득세 정의와 어떻게 종합소득세가 결정되는지에 관해 큰 흐름표에 관하여 알아보았으니 이번엔 종합소득세 세율에 관해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imgCaption0
프리랜서, 알바 소득공제 어떻게 될까?

프리랜서, 알바 소득공제 어떻게 될까?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경우, 사업자로 인식되어 인건비 혹은 사업에 필요한 비용을 비용 처리하며, 이를 통해 소득세를 계산합니다. 일반적으로 미리 3.3의 세금을 납부하므로, 이 이상의 세금 공제가 이루어지면 이를 상쇄하여 남은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업자는 세금을 납부해야 하지만, 20인 이하의 소규모 사업장의 경우 상반기와 하반기로 분할하여 납부하여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의 활동은 지속적인 경우와 일시적인 경우로 나뉩니다. 지속적으로 프리랜서(아웃소싱)로 활동하는 경우 – 3.3%의 원천세를 제외된 지급합니다. 일시적으로 프리랜서(아웃소싱)로 활동하는 경우 – 8.8%의 원천세를 제외된 지급합니다.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총 종합소득금액에서 소득공제를 공제하면 과세표준이 나오고 거기에 세율을 곱하면 종합소득세액이 산출되기 때문에 종합소득세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본인에게 해당하는 소득공제를 꼼꼼히 잘 신고하는 것이 좋은데요. 소득공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공제는 본인 공제를 비롯해, 배우자나 부양가족이 있을 경우 그에 관하여 인당 150만 원씩 공제대상입니다. 예를 들어 본인, 배우자 1, 어린이 2 일 경우 총 150만 원4명 600만 원이 공제됩니다.

단, 배우자, 부양가족의 경우 21년 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인 경우만 공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부양가족은 중 만 60세 이상 직계존속부모님, 만 스므살 이하 직계비속 혹은 입양자자녀에 한해서 공제됩니다.

인적공제 요건?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는 요건은 나이요건, 소득요건, 동거요건 3가지가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공제요건 요약 표입니다. 부양가족으로 인정되는 대상자는 배우자, 아버지, 어머니, 장인어른, 장모님, 시아버지, 시어머니 등 직계존속, 자녀 및 손자냐 등 직계비속 및 형제, 자매는 물론 위탁아동 및 입양자녀, 수급자까지 인적공제 대상자에 포함됩니다.

근로소득액이 있는 근로자라면,

표준세액공제를 받는 게 본인에게 유리한지 아닌지를 따져보고, 표준세액공제를 받거나 받지 않거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는 표준세금공제 13만 원과 각종 소득공제와 세금공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적용합니다. 소득공제와 세금공제 받을 금액이 많습니다.면, 표준세액공제를 포기하는 게 유리하겠죠? 각종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신청하지 않은 근로자는 표준세금공제 13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종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신청한 근로자는 표준세금공제 13만 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소득 요건

가장 중요한 요건은 부양가족이 소득액이 없거나 해마다 100만원 이하 소득금액이 있는 경우 요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그 이상 소득액이 있는 경우는 경제활동을 하고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인적공제 대상 부양가족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참고해서 소득금액은 세전 총수입이 아닌 필요경비를 제외한 소득 개념으로 이 부분은 판단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단, 퇴직금 및 다른 소득액이 없이 연중에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세전 급여 총액이 500만원 이하이며, 퇴직소득, 이자소득은 발생금액 총액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이익 및 양도소득은 필요경비 부분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소득금액 산정이 어렵기 때문에 이런 경우라면 해당 부양가족의 소득액이 확정된 이후 5월 종소세 기간에 경정청구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랜서 세금 줄여주는 절세 방법

경비처리 매입비용, 인건비용, 임차료, 교통비 , 가스비, 전기, 수도요금, 통신비도 경비인정 가능함 접대비 비용경조사비 1건당 20만원. 청첩장이나 부고문자 올 때마다. 캡처해 두었다가 모아두면 좋습니다. 대신 이 비용은 한도가 1,200만원 정도까지만 가능합니다. 노란우산공제 프리랜서는 4대 보험이나 퇴직금, 그리고 유급 휴가 등의 복지를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사람을 위한 노란우산 공제를 이용하면 소득공제를 통해 절세도 할 수 있고, 복리 이자를 통해 목돈 마련도 할 수 있습니다.

해마다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연말정산에서 누락된 기부금이나 의료비 등이 있다면 포함해서 추가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 청년 사업 세금공제 : 근로장려금을 받을 자격이 되는 프리랜서의 경우, 종소세 신고를 해야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프리랜서 알바 소득공제 어떻게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경우, 사업자로 인식되어 인건비 혹은 사업에 필요한 비용을 비용 처리하며, 이를 통해 소득세를 계산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종합소득세 소득공제

총 종합소득금액에서 소득공제를 공제하면 과세표준이 나오고 거기에 세율을 곱하면 종합소득세액이 산출되기 때문에 종합소득세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본인에게 해당하는 소득공제를 꼼꼼히 잘 신고하는 것이 좋은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적공제 요건?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는 요건은 나이요건, 소득요건, 동거요건 3가지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