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시장 지수와 지수 펀드 투자의 핵심 요소 알아보기
FIRE 파이어족 돈벌기주식 and ETF TIGER 200이 추종하는 지수는 KOSPI 200 지수로 한국 증권시장의 전체 상장종목에서 시장대표성, 업종대표성 및 유동성을 감안한 200개 종목을 선정하여 1990년 1월 3일100 포인트 기준으로 산출한 지수입니다. 한국 주식 시장을 대표하는 200개 기업을 포함하고 있으며, 기업의 시가 총액을 기준으로 가중치를 부여하여 계산됩니다. KOSPI 200 지수는 한국 경제의 건강 상태와 기업 성과를 대표하는 필요한 지표로 여겨지며, 좋은 기업은 지수에 편입되고 나쁜 기업은 지수에서 퇴출되기 때문에 개인이 KOSPI 200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에 투자해야만 되는 것은 좋은 200개 기업에 분산투자가 되며, 자동으로 종목 리밸런싱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상장요건
코스피KOSPI와 코스닥KOSDAQ은 한국의 두 개별 주식 시장 지수로, 상장 기업들은 각각의 시장에 다른 상장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다음은 각 시장의 주요 상장 요건에 대한 설명입니다. 코스피 KOSPI 상장 요건 1. 자금 요건 KOSPI에 상장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금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 요건은 시장 가치와 주식의 가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액면 가치 주식의 액면 원칙은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하며, 이는 기업이 주식을 발행할 때 결정됩니다.
3. 시가 총액 요건 기업의 시가 총액은 KOSPI에 상장하기 위한 필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정한 시가 총액 이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ETF의 장점
다양성 하나의 ETF 구매만으로도 여러 종목이나 여러가지 자산 클래스에 대한 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동성 ETF는 주식과 비슷하게 거래소에서 보편적인 거래 시간 동안 실시간으로 거래됩니다. 저비용 많은 ETF들이 저비용 구조를 갖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개별 주식이나 어려운 펀드보다. 비용 부담이 적습니다. 펀드 같은 경우에는 운용보수가 0.5에서 1 정도 되고, 여기에 수수료를 먼저 떼는 선취 수수료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ETF에는 증권 거래세가 부과되지 않고 선취수수료도 없습니다.
투명도 ETF는 보통 매일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 즉, 기초 자산 을 공개합니다. 이것은 투자자가 그들이 제대로 어떤 것에 투자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해줍니다.
9월 편입된 기업 4가지 분석
JYP Ent. JYP Ent.는 현 3조 7,627억 원 크기의 코스닥 6위에 있는 거대 상장사입니다. 2차 전지와 반도체 바이오 사이에서 강력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엔터주 입니다. 코로나가 종식된 이후 콘서트 연관 매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실적도 나날이 좋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당사의 주력 아티스트인 트와이스와 그리고 엔믹스가 컴백 예정이어서 주가 상승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실적 분석만 봐도 진중하게 우상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 때의 실적은 1,444억 원 정도였으나 23년 기대치는 약 4배 수준인 5,856억 원입니다. 지금까지의 실적으로 보았을 때 전혀 불가능한 매출은 아닙니다. 영업이익률 또한 30%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우뚝 발전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하락 징후 지수 우리나라 채권 수익률입니다.
원래 채권은 주식이랑 반대로 간다고 생각하시는데요. 그게 일반 적인 시장에서는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지금처럼 경제위기때는 채권은 주식이랑 같이 움직입니다. 왜 그러냐면 그것도 달러때문입니다. 지금처럼 경제가 힘들면 외국인들은 달러만 찾게 된다고 말씀드렸죠? 그래서 주식도 팔고 채권도 팔고 부동산도 팔고 다팔아서 머를 삽니까? 달러 달러만 삽니다. 그럼 채권은 사람들이 팔면 수익률이 올라가겠지요? 채권의 수익률상승이랑 코스피의 외국인이 빠지는 수급 둘다.
같은 말입니다.
코스피 하락 중 외국인이 많이 팔았던 13일 16일 17일을 위에 채권차트에서보시면 3일다. 채권의 수익률이 올라가있는걸 보실거에요. 그럼 채권의 수익률이 아침에 갑자기 급등을 한다던가, 갑자기 장 마감하려고하는데 급등한다고 하면 그건 꽤나 경계를 기울여야 해야만 되는 신호입니다.
맺음말 최근 소개한 TIGER 200 ETF는 한국시장을 대표하는 KOSPI 200 지수를 일간 추종하는 인덱스 ETF 입니다. 20년 이상의 KODEX 200 보다. 후발주자이지만 16년 이상의 역사가 증명하듯이 인지도도 놓고, 거래량도 많습니다. 또한 수수료도 훨씬 저렴합니다. 저는 인덱스 펀드의 최대 강점은 우상향 하는 시장에 관하여 종목에 대한 고민없이 장기 투자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KOSPI 시장은 미국 시장에 비해 우상향에 대한 확신이 적기 때문에 저는 대부분의 투자금에 관하여 미국 인덱스 ETF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만약 지역 분산을 고려하여 한국 코스피에 투자를 한다면 퇴직연금 ETF의 선택지에 있을 만한 일반적인 ETF 라고 생각합니다. 투자에 대한 결정은 개인이 직접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코스피와 코스닥의 상장요건
코스피KOSPI와 코스닥KOSDAQ은 한국의 두 개별 주식 시장 지수로, 상장 기업들은 각각의 시장에 다른 상장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ETF의 장점
다양성 하나의 ETF 구매만으로도 여러 종목이나 여러가지 자산 클래스에 대한 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9월 편입된 기업 4가지
JYP Ent.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