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을 구성하는 필수 구성 요소인 아미노산은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3대 영양 요소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단백질은 인체에서 물 다음으로 풍부한 물질로 근육, 장기, 호르몬, 효소 등을 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단백질과 그것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권장량과 소스 식품을 아는 것은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단백질의 종류
단백질 하면 많은 사람들이 자동으로 고기를 생각합니다. 그러나 다양한 수준의 필수 아미노산을 포함하는 동물성 및 식물성 단백질로 더 세분화될 수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단백질의 구성 요소이며 필수 및 비필수 품종으로 나뉩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아 외부에서 섭취해야 합니다. 라이신, 류신, 이소류신, 히스티딘, 페닐알라닌, 트립토판, 트레오닌, 메티오닌 및 발린은 필수 아미노산의 일부 예입니다. 반면에 비필수 아미노산은 인체에서 만들어질 수 있으므로 보충할 필요가 없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은 생명의 성장과 유지에 중요한 모든 스펙트럼의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지만 포화지방산 함량이 높다는 불편이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의 예로는 닭고기, 쇠고기, 우유 및 치즈가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은 하나 이상의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여 불완전하므로 이를 보충하기 위해 다른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식물성 단백질의 공급원에는 콩, 견과류 및 두부가 포함됩니다. 대체로 필수 아미노산과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 동물성 및 식물성 단백질의 균형 잡힌 섭취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백질의 효능
결과적으로 모든 사람은 최적의 건강과 웰빙을 보장하기 위해 식단에 충분한 양의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단백질은 어린아이부터 노인과 임산부에 이르기까지 모두에게 필수적입니다. 어린이의 경우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충치 발병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단백질은 호르몬과 근육 세포를 강화하여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습니다. 성인도 고품질 단백질의 혜택을 받아 만성 질환의 위험이 감소하고 피로와 기면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노인의 경우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하면 근육 손실, 근감소증 및 관련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여성은 추가적인 양의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심각한 자간전증으로 인한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고단백, 저염식을 권장합니다. 출산 후 모유 수유 여성은 출산 트라우마를 치유하고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모든 사람은 이상적인 건강을 위해 풍부한 양의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권장량 및 함량
균형 잡힌 식단을 달성하는 것은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데 필수적이며, 특히 어린 나이에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특히 10대와 20대 초반의 경우 체중이 증가하고 근육량이 증가하면 일일 단백질 섭취량이 많아집니다. 임신과 수유기에는 새로운 세포를 만들기 위해 단백질 요구량이 높아집니다. 대한영양학회에 따르면 19~49세 남성의 하루 단백질 권장량은 55g, 여성은 19~29세 50g, 30세 이상은 45g입니다. 특정 식품의 단백질 함량을 살펴보면 동물성 단백질은 100g당 약 20g으로 쇠고기 20.8g, 돼지고기 16.3g, 닭고기 19g, 고등어 20.2g, 꽁치 19.6g, 새우 22g임을 알 수 있어요. 반대로 대두는 100g당 36g으로 식물 중 단백질 함량이 가장 높다. 단백질 함량이 매우 낮은 쌀(2.1g), 국수(4.6g), 감자(2.8g), 시금치(3.1g)와 같은 전분 기반 주식과 비교하십시오. 당연히 매혹적이지만, 동물성 단백질의 과도한 탐닉은 산성 대사 산물의 수준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그 결과 산성 대사 산물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칼슘과 충분한 운동이 부족하여 골다공증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 사이의 균형 잡힌 식단이 매우 권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