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호환 교통복지카드 신청 및 발급에 연관된 궁금증 해결
82,448 오늘 30 어제 548 따라서, 노인들에게 운전면허증을 반납하도록 하는 정책이 있었지만, 지하철이 없는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는 그에 보상하는 복지정책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창원시에서도 어르신 교통복지카드로 이를 보완할 수 있어서 매우 다행입니다. 한번 단순하게 알아봅시다. 시행일 2023년 10월 2일노인의 날 시행일 자체도 매우 이론시험 있게 노인의 날에서 시작합니다.
23년 전국호환 교통복지카드대중교통수단 이용방법
시내버스 승차버스 승차 시 단말기에 교통복지카드 태그 승차요금 인식일반인처럼 하차 시 반드시 태그주의 하차 태그를 하지 않으면 지자체 환승 정책에 따라 개인 부과금 발생할 수 있음지역마다. 다름 지하철 승차이용방식은 예년과 같으며 0원으로 인식 교통복지카드를 시내버스 단말기에 태그하면 보훈처가 이용액을 카드사와 사후 정산 합니다.
금융카드형 장애인 복지카드 신청방법
23년 4월 부터 금융기능이 있는 금융카드형 장애인복지카드를 발급 받게 될 경우, 모두 전국호환 교통복지카드로 발급되어전국어디에서나 지하철 무임태그 승차가 가능해집니다. 전국호환 과거 신분증형 장애인등록증을 소지하고 계신 분들 중에서 금융카드형 교통복지카드로 발급 희망하시는 분은 금융카드형으로 교체 가능합니다. 4월 1일 부터 전국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 신청하거나, 복지로, 정부24에서 온라인 신청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교통복지카드 발급 대상자기존, 신규별로 신청 및 시행일자, 신청방법등이 조금씩 다르니 이제부터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과거 금융카드형 소유자 중 교통복지카드 발급 희망자기존에 금융카드형 복지카드를 소유하셨던 분들은, 4월 1일 부터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신청하거나 복지로,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 등록증 ,금융카드형 장애인등록증
여태까지 금융카드형 장애인복지카드에 교통카드기능 (지하철요금(무료), 버스요금(유료))이 포함되어 발급되는 곳은 전국 17개 지자체 가운데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충남 등 6곳에서만 가능했습니다. 그렇기에 해당 외 지역에서는 지하철 이용 시 역무원에게 장애인등록증을 제시하거나, 1회용 무임승차권을 발급받아 탑승해야했고, 위 6곳서울,부산, 인천, 대구, 광주, 충남에서 장애인복지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본인주소지지역만 지하철 이용이 한정되어 다른 지역에서는 역시 무임 승차권을 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운 점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불편하고 번거로운 점들이 개선되어, 올해 4월 부터 전국 등록 장애인들이 금융카드형 장애인등록증을 발급받으면 전국의 어디에서든 지하철 이용이 가능해진다고합니다.
전국호환 교통복지카드 주의사항
만 14세 미만의 장애인은 금융형 복지카드 발급이 불가하므로 전국호환 교통복지카드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해당 경우에 보완하여 2025년에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등록증 발급을 검토중이라고 함 기존의 복지카드 혜택을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추가로 전국 지하철에서 호환되는 카드입니다. 예외적으로 부산 광역시 동해남부선 전철 탑승시 운임비가 결제되므로 복지카드 태그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버스 탑승시에는 운임비를 내야하므로 무상이 아닌 점을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등등 문의내용은 복지로 홈페이지나 보건복지 상담센터 129 번을 이용하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23년 전국호환 교통복지카드대중교통수단
시내버스 승차버스 승차 시 단말기에 교통복지카드 태그 승차요금 인식일반인처럼 하차 시 반드시 태그주의 하차 태그를 하지 않으면 지자체 환승 정책에 따라 개인 부과금 발생할 수 있음지역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융카드형 장애인 복지카드
23년 4월 부터 금융기능이 있는 금융카드형 장애인복지카드를 발급 받게 될 경우, 모두 전국호환 교통복지카드로 발급되어전국어디에서나 지하철 무임태그 승차가 가능해집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장애인 등록증 ,금융카드형
여태까지 금융카드형 장애인복지카드에 교통카드기능 (지하철요금(무료), 버스요금(유료))이 포함되어 발급되는 곳은 전국 17개 지자체 가운데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충남 등 6곳에서만 가능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