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액낭종 치료, 팔꿈치나 무릎이 부딪힌 후 물혹의 모습으로 생겼다면

점액낭종 치료, 팔꿈치나 무릎이 부딪힌 후 물혹의 모습으로 생겼다면

무릎이나 어깨처럼 크고 사용량이 많은 관절에서 생겨나는 사안은 거의 모든 시간이 지날수록 피로가 누적되어 퇴행성 변화로 발병하는 퇴행성관절염입니다. 하지만 발목 관절의 경우 다치거나 사고를 당하는 외상성 관절염, 즉 외부 자극에 의해 관절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목은 우리 신체 부위 중 체중 부하를 가장 많이 받는 반면 관절 속에 자리한 연골은 대조적으로 얇습니다. 또한 좌우 앞뒤로 유연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조금만 각도가 잘못되더라고 무게가 실리면서 심하게 접질리기 쉽습니다.

또 발을 보호하기 위해 신발을 신지만 굽이 높은 힐이나 밑창이 매력없는 쪼리, 너무 꽉 맞아 불편한 신을 신게 되면 오히려 발목에 자극이 가게 됩니다.


테니스 엘보외측상과염
테니스 엘보외측상과염

테니스 엘보외측상과염

테니스 엘보라고 흔히 부르는 통증 질환의 분명한 진단명은 외측상과염입니다. 테니스의 백핸드 자세처럼 팔꿈치 바깥쪽에 많은 힘을 받게 되어 생긴다고 하여 테니스 엘보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팔꿈치 바깥쪽에 있는 힘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불리는 이름처럼 테니스 선수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매력없는 그립이나 손목 움직임이 많은 활동을 하는 사람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영향을 받는 주요 힘줄은 팔꿈치 바깥쪽의 뼈 돌출부에 부착되는 단요측 수근 신근 힘줄입니다.

팔꿈치 고통이 생겨나는 원인은 테니스, 육체노동, 키패드 타자, 그림 그리기, 잦은 공구 사용, 매력없는 쥐기 아니면 손목의 많은 움직임과 연관된 활동들입니다. 팔꿈치 통증 증상에는 팔꿈치 바깥쪽, 특히 바깥쪽 위팔뼈 부위에 통증과 압통입니다.

팔을 구부릴 때 아파요
팔을 구부릴 때 아파요

팔을 구부릴 때 아파요

골프 엘보 내부 상과염 골프엘보는 골프를 자주 치는 사람들에게 생긴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내부 상과염이라고도 합니다. 골프엘보는 팔 근육의 무리한 사용으로 근육에 미세 손상과 염증이 생기는 증상으로 가정주부, 사무직 회사원, 요리사 등 평소 팔을 많이 쓰는 사람들에게 광범위하게 발생합니다. 팔을 구부릴 때 팔꿈치 안쪽에서 시작된 고통이 새끼손가락까지 뻗치는 느낌이 들며 따끔거리거나, 감각이상의 증상이 보인다면 골프엘보를 의심해야 합니다.

관절내시경 치료

점액낭염이 상당히 진행되어 주사치료나 보존적 치료로 완치하기 어려운 경우 관절내시경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너무 적은 부위를 절개하여 관절내시경을 삽입한 후 실시간으로 해당 부위를 관찰하면서 손상받은 점액낭 조직을 제거하고 회복을 도와주는 약물을 전달합니다. 흉터가 거의 남지 않으며 치료 효과가 우수하여 적극적인 치료에 사용합니다.

복숭아뼈점액낭염 원인 발목에 충격이 반복되면

복숭아뼈점액낭염은 발목과 복숭아뼈에 충격이 가해질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주 신는 신발의 바닥이 딱딱해 쿠션 역할을 하지 못하면 이동할 때 발바닥에 가해지는 충격이 그대로 발목에 전해집니다. 사이즈가 작거나 큰 신발을 신어 신발이 움직이면서 발뒤꿈치와 복숭아뼈에 마찰을 일으키는 것도 복숭아뼈물혹을 유발합니다. 부츠나 부티힐처럼 발목 위까지 감싸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평소 발에 잘 맞고 쿠션감이 있는 안락한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중도 복숭아뼈물혹과 깊은 연관을 갖고 있습니다. 과체중으로 발목이 받는 하중이 많거나 많은 다이어트로 근육량이 부족해지면 복숭아뼈물혹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또 좌식생활이 익숙한 한국인들은 바닥에 앉을 때 양반다리를 자주 합니다.

부딪히면 아파요

주두 점액낭염 점액낭은 점액이 들어있는 주머니 모양의 조직으로 뼈, 근육, 힘줄 등의 마찰을 줄이고 부드럽게 움직이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윤활 주머니라고도 합니다. 이렇게 점액낭에 반복적, 만성적 자극이 가해져 출혈이나 염증이 생기는 것을 점액낭염이라고 하며, 특히 팔꿈치에 생긴 점액낭염을 주두 점액낭염이라고 합니다. 주두 점액낭염 은 자주 턱을 괴거나, 운동 중 팔꿈치에 타박상을 입었을 때, 상해로 인해 팔꿈치의 골막이나 근막이 손상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팔꿈치 뒤쪽에 통증을 동반한 물혹이 올라오는데 발열 증상과 함께 붓기가 올라올 경우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정형외과적 처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테니스 엘보외측상과염

테니스 엘보라고 흔히 부르는 통증 질환의 분명한 진단명은 외측상과염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팔을 구부릴 때 아파요

골프 엘보 내부 상과염 골프엘보는 골프를 자주 치는 사람들에게 생긴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내부 상과염이라고도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절내시경 치료

점액낭염이 상당히 진행되어 주사치료나 보존적 치료로 완치하기 어려운 경우 관절내시경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