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차계산기 월차 연차 반차 뜻과 차이 알고 계신가요

월차계산기 월차 연차 반차 뜻과 차이 알고 계신가요

by. LeeMinho 연차유급휴가란 근로자 보호법에 정하고 있는 휴가제도중 하나의 휴가입니다. 과거로 돌아가면 월차라는 제도도 있었지만 폐지가 되었고 1년 미만 연차가 도입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월차라는 개념은 없으며 연차라는 아이디어가 있지만 근로일이 1년 미만과 1년 이상으로 나누어집니다. 주변에도 많은 지인들이나 내담자들이 실제로 연차관련해서 많은 고민이 있으며 그 고민들을 종합했을 때 가장 핵심 되는 부분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자 보호법에 따라서 연차는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년 미만과 1년 이상에 따라서 구분이 됩니다.


연차휴가 사용촉진제도란?
연차휴가 사용촉진제도란?

연차휴가 사용촉진제도란?

제61조는 빠짐없이 읽어보도록 하자. 위와 같이, 근로기준법은 연차유급휴가 사용촉진방법을 명확히 규정하고, 이를 따르게 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제60조연차 유급휴가의 1,2항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1년 이상 근무한 근로자와, 1년 미만 근무한 근로자로 연차 유급휴가 부여 방식개수 관련해서 분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상이 나눠졌으니 촉진 방식도 나눠지는 게 당연할 터. 대상자1년 미만 근로자, 1년 이상 근로자로 촉발하는 방법은 당연히 다릅니다.

인사담당자 버전의 정의는
인사담당자 버전의 정의는

인사담당자 버전의 정의는

근로자가 1년 동안 계속 근로할 경우에 근로자 보호법에 따라 받는 유급 휴가이며, 상시근로자가 5인 이상인 기업에 지급의무가 해당됩니다. 상시근로자 5인 이상의 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근로자가 연차휴가를 지급받기 위해서는 아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4주 동안을 평균하여 1주 동안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어야 함. 1년 동안 근로일의 80 이상을 출근했다면 15일의 연차휴가가 주어짐. 1년 미만 근로했거나 1년 이상 근로했지만 근로일의 80 미만을 출근했다면 1개월 개근 시마다.

1일의 유급휴가가 주어짐. 근로기준법 제60조에 의하면 사용자는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연차유급휴가를 부여해야 합니다.

입사가 연초가 아닌 경우
입사가 연초가 아닌 경우

입사가 연초가 아닌 경우

입사를 1월1일날 했으면 12월 31일이 1년만근이라 15개의 연차가 생기게 될텐데, 중간 입사자는 어떻게 계산할지 의문이 생깁니다. 위 1번에서 예로든 5월 입사라면 1년이상이 되는 때는 다음연도 5월이 됩니다. 그런데, 일반 회사에선 5월에 주는 것이 아니라 다음연도 1월에 휴일을 줄겁니다. 직원들이 많아지면 입사일자로 휴일을 부여하는 것이 어려우니연말기준으로 근무일수를 계산해서 부여합니다.

5월1일에 입사했으면 12월31일까지 근무일수는 245일입니다. 245일 365일 X 15 약 10일 연초에 휴일을 10일 부여받게 되고, 5월1일부터 휴일을 한번도 안썼다면 7개가 남았을 것이니 합하여 1월 1일엔 17개의 연차가 있게 됩니다. 4월1일이 되면 쌓은 연차는 1년미만으로 쌓은 10개와, 회사에서 연초에 부여한 10개 합쳐서20개가 됩니다. 5월1일이 되는 순간 입사후부터 쌓인 연차 10개가 소멸하게 됩니다.

출근율 80 이상

1년 이상 업무를 하여도 출근율이 80 미만인 경우 15일의 연차가 지급되지 않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착각하는 게 있었으나 1년을 365일로 계산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정근로일은 자신이 출근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출근함으로써 급여를 지급되는 날을 의미하기에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근로하는 근로자의 경우 평일 5일에 추가로 주휴일 1일을 추가하여 한주에 6일이 소정근로일수가 되는 겁니다.

또한 법적으로 지정된 공휴일은 소정근로일에서 제외됩니다.

휴가사용 반차 뜻 알아보기

마지막으로 반차 뜻 에 관해 알아보려 하는데요. 반차 뜻은 비슷하게 근로자에게 주어지는 유급휴가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반차를 말할 때 반이라는 것은 반을 사용하며 근무시간 중 절반의 시간만을 근무하고 퇴근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즉, 연차 및 월차의 경우 하루를 온전하게 쉬는 것에 반해서 반차의 경우 하루의 절반만 사용을 할 수 있으며 그렇기에 다소 한달에 두번을 사용할 수 있게 하죠. 하지만 반차의 경우 근로자 보호법에 명시되어야 되어 있는 것이 아니며 회사마다.

사용을 하는 기준이 다르고 적용하는 것이 다르기에 제대로 알아봐야 하는데요. 회사마다.

자주 묻는 질문

연차휴가 사용촉진제도란?

제61조는 빠짐없이 읽어보도록 하자.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사담당자 버전의 정의는

근로자가 1년 동안 계속 근로할 경우에 근로자 보호법에 따라 받는 유급 휴가이며, 상시근로자가 5인 이상인 기업에 지급의무가 해당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입사가 연초가 아닌 경우

입사를 1월1일날 했으면 12월 31일이 1년만근이라 15개의 연차가 생기게 될텐데, 중간 입사자는 어떻게 계산할지 의문이 생깁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