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배달 경쟁에 배민과 요기요 참전 (feat 쿠팡이츠 무제한 무료 배달의 파급 효과)

무료 배달 경쟁에 배민과 요기요 참전 (feat 쿠팡이츠 무제한 무료 배달의 파급 효과)

코로나19를 원인으로 배달 음식 시장이 급성장하며 배달 애플리케이션앱도 일상 속에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엔데믹에 배달료 급등까지 겹치면서 성장세가 꺾였는데요. 배달 앱은 각종 할인 정책으로 소비자 사로잡기에 나섰습니다. 최근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무료 배달이라는 초강수까지 둔 쿠팡이츠도 마찬가지죠. 지난 18일, 쿠팡이츠가 오는 26일부터 쿠팡 멤버십인 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무제한 무료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와우 회원들의 혜택이 음식 가격 10 할인와우 할인에서 무제한 무료 배달로 변경하는 건데요. 단, 한집배달을 제외한 묶음 배달만 해당합니다.


imgCaption0
무엇이 다른가

무엇이 다른가

쿠팡이츠는 3월 26일부터 쿠팡의 로켓와우 멤버십 회원에 한해 무료배달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쿠팡 역시 기초 배달은 무료지만, 한집배달은 1000원의 비용을 내야 하고요. 쿠팡이츠는 이전에도 와우회원에 한해 10 할인을 제공한 바 있습니다.

이 혜택을 무료배달로 전환했으며 5월 31일까지는 두 가지 혜택 중 요구하는 것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주문 금액이 크다면 10% 할인을 선택할 수도 있는 거죠.

요기요는 4월 5일부터 요기배달실속배달, 한집배달로 최소주문금액 1만5천원 이상 주문시 무료배달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배민, 쿠팡이츠와 달리 한집배달도 공짜로 제공한다는 게 차별점인데요. 또한 요기요의 멤버십 제도인 요기패스X의 가입비를 과거 4900원에서 2900원으로 6월 30일까지 인하하고 최소주문금액을 없앴습니다.

반쿠팡연대로 간다면

상황이 마냥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배달앱 시장만 본다면 배민, 쿠팡이츠, 요기요 3사지만, 커머스까지 생각하면 반쿠팡연대가 떠오르는데요. 특히 힘찬 경쟁자로 꼽히는 네이버의 플러스멤버십은 매달 정기결제하는 리텐션 비율만 95에 달합니다. 이번 쿠팡의 멤버십 비용 인상에 맞춰 탈팡쿠팡 멤버십 탈퇴하는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첫 가입 3개월 무료, 1만원 이상 도착보장 무료배송 등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기도 한데요.

지난 뉴스레터에서 다뤘듯 네이버는 현재 당일배송, 일요배송 등 ”물류”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면 특히 당일배송에서는 2륜차 기반의 퀵커머스 역량을 갖춘 배민과 협업할 지점도 보이는데요. 지금 네이버도착보장 당일배송은 오전 11시까지 주문하면 휴지, 기저귀, 분유 등을 당일에 배송하고 있으며 도착보장 전체 상품 중 약 50에 이릅니다.

쿠팡이츠는 어떠한 방법으로 하고 있을까?

쿠팡이츠는 빽이 존재합니다. 쿠팡이츠의 가장 큰 차별점 혹은 장점이라고 한다면 단연코 쿠팡의 존재입니다. 쿠팡이 2022년 부터 분기 단위 흑자로 전환하고, 2023년엔 연간 흑자를 기록하면서 신사업에 쏟아부을 돈이 생겼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쿠팡와우와 쿠팡이츠를 결합하여 쿠폰을 뿌렸다. 그 결과 2023년 3월 298만명이던 MAU가 10월에는 433만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동기간 동안 배달의 민족이나 요기요의 MAU는 떨어진 것과 크게 대비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당연히 막대한 돈이 투입되었기 때문에 이와 유사한 계획을 언제까지고 유지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반면, 진상에 대한 대응에 대해서는 쿠팡이츠가 어떠한 방법으로 하고 있는 지는 잘 모르겠다.

음식배달 말고도

또한 B마트와 배민스토어 서비스는 추가적인 성장성이 기대되는 사업입니다. 우아한형제들의 지난해 상품매출직매입 상품 매출이 포함된 영역으로 B마트 매출에 해당은 6880억원으로 전년5122억원 대비 34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기준 서울, 경기, 부산, 대구 등 약 70여개의 도심형 유통센터PPC를 운영하고, SKU는 1만여개에 달하죠. 지난해 5월에는 전자랜드가 배민스토어에 입점해 100여개 품목을 판매하기 시작했는데 1년 만에 매장을 89개점으로 확대하고, 품목도 200개 이상으로 늘렸습니다.

12월 한 달만 보더라도 26개의 지점을 확대했을 때 직전 달 대비 매출배민스토어에서 판매한이 6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고요. 이외에도 삼성스토어, 프리스비애플 등 고가의 디지털 기기들이 입점돼 있어 지속해서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의 사항

무료배달로 바뀐 다음 처음 쿠팡이츠에 들어가면 배달비 그대로 두고 기존에 매 주문 510 할인받던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 바뀐 무료배달 시스템을 사용할 것인지 결심하는 팝업창이 나오는데요. 무료배달을 선택했더라도 혹시 이전 혜택유료배달, 510 할인 유지를 원한다면 My이츠 와우멤버십에서 2024년 5월 31일까지 변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무엇이 다른가

쿠팡이츠는 3월 26일부터 쿠팡의 로켓와우 멤버십 회원에 한해 무료배달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쿠팡연대로 간다면

상황이 마냥 나쁘지만은 않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쿠팡이츠는 어떠한 방법으로 하고

쿠팡이츠는 빽이 존재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