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변경되는 국민연금제도
매년 7월 국민연금의 산정기준인 기준소득월액이 변경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국민연금이 오르게 되는데요. 7월 급여에는 어떤 내용으로 국민연금이 오르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보험 보험료는 전년도 연말정산의 소득을 근무개월수로 월평균(천원미만 절사)으로 환산한 금액을 표준의 4.5% 요율을 적용하여 매월 납부 보험료를 7월부터 다음년도 6월까지 적용하게 됩니다.
상한액, 하한액 조정에 따른 국민연금료 증가
상황에 따라 임금이 동결된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하한액 이하의 금액을 받거나 이미 상한액을 초과한 금액으로 작년도 상한액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번 해 하반기 상/하한액 증가에 따라 연금보험료가 오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세전 월 600만원을 받았던 사람이 21년도 22년도 동일하게 매월 평균 600만원 아니면 그 이상을 지급받았다면 23년 6월까지는 248,850원에서 23년 7월부터는 265,500원으로 월16,650원 인상효과가 나타납니다.
게다가 월 35만원 소득인 근로자가 21년도 22년도 동일하거나 그 이하로 지급 받게된다면, 23년 6월까지는 15,750원에서 23년 7월부터는 16,650원으로 월 900원 인상효과가 나타납니다.
추후납부
뭔가 이해도가 부족합니다. 쉽게말씀드리면 과거의 기간 동안의 보험 보험료를 낼 수가 있을까? 가능합니다. 그게 바로 추후납부입니다. 역으로 보험 가입자는 누구일까요? 아마도 의무가입자입니다. 그러나 예외적인 상황이 있을 수가 있겠죠? 예를 들어 실직이나 사업이 망하던가 쉽게쉬어가는 시간 등등. 이런 경우가 없을 수는 없을 겁니다. 즉, 이분들은 수익이 잇었기에 국민연금에 가입이 되었을 겁니다. 강제성이 있으니까요. 그러나 피치 못할 사정으로 수익이 없어지고 당연히 국민연금을 낼 수가 없는 상황이 있으셨을 겁니다.
임의가입자
가입 신청 대상 손쉽게말씀드리면 보험 적용에 제외도는 부분이 가입신청 대상이라는 뜻입니다. 타공적 연금 가입자는 특수직 연금입니다. 대표적으로 공무원 연금 가입자가 있죠. 본인이 기초생활수급자, 배우자가 공무원연금에 가입자, 배우자가 보험 가입자이고 보험료를 납 후가 있거나 수령하는 경우 수익이 없는 18세 이상 27세 미만 학생, 군 복무 등 이런 분들은 의무가입 대상이 아닌 것이지 희망하면 가입 가능 합니다.
이게 임의가입입니다. 신청 방안 수치적으로 보험 임의가입자가 34만 명 (20년 7월 공단 자료) 이 중 85%가 여성분이라고 합니다.
국민연금증 카드
신용카드 종류는 일반카드, 체크카드, 신용신용카드 라고 합니다. 지금 현재는 신한, 우리, 농협 그리고 국민은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카드사마다. 장점이 다른데, 저는 현실적으로 조언을 드리는 편이고 이걸 홍보는 전혀 아니고요. 그냥 돈으로만 생각해 보겠습니다. 부양가족으로 등재가 되어있으시다면 어차피 혜택은 혜택으로 받으면서 소비를 자녀의 이름으로 넘어가니 일단은 연말정산 쪽에서는 어차피 이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혜택을 하나하나 확인을 해봐야겠지만 기본적으로 장점이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국민연금자체가 복지이며 그 연금을 수급할 나이가 되었다는 것은 최소 만 60세 요새는 아마 65세가 많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국민연금을 받으시면서 수익이 있을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실버론 대출
위의 카드나 통장보다. 훨씬 많게 알고 계시는 내용이실 겁니다. 보증금으로 많게 사용하시죠. 아무래도 60세가 된다고 하더라도 부동산에서 자유롭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다른 곳에서 돈을 빌리는 것보다. 실버론이 괜찮을 것 같아서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나쁘지는 않은데 금액이 너무 아쉽습니다. 변동금리인 것도 아쉽고요. 대출 가능 금액 최대 1000만 원입니다. 그러나 조건이 있죠. 예를 한번 보면 연금월액 45만 원, 의료비가 500만 원이라고 합니다.
이같은 경우애 한도액 계산은 45만 원 X 24개월 = 1080만 원입니다. 그러나 1000만 원 이내에서 실 소요대출 가능 금액 500만 원만 가능입니다. 그냥 1000만 원 이내에서 현실 청구할 금액만큼은 되실 겁니다. 부동산의 경우 그냥 1000만 원 대부가 된다고 보셔도 됩니다. (연금이 너무 낮으면 그에 한도에 맞춰 낮겠죠) 그러나 변동금리에 원리금 균등분할접근 전략 입니다. 이게 참 아쉽습니다.
연관 FAQ 종종 묻는 질문
상한액 하한액 조정에 따른 국민연금료
상황에 따라 임금이 동결된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추후납부
뭔가 이해도가 부족합니다.
임의가입자
가입 신청 대상 손쉽게말씀드리면 보험 적용에 제외도는 부분이 가입신청 대상이라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