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 T2 이전, 인천 국제공항 터미널별 항공사 정리(아시아나 T1대한항공 T2)

진에어 T2 이전, 인천시 국제공항 터미널별 항공사 정리(아시아나 T1대한항공 T2)

2023년 7월 1일부터 진에어가 1터미널에서 2터미널로 과거 배치됩니다. 진에어를 사용해서 해외로 나가시는 경우 잊지 말고는 바뀐 제2여객터미널로 가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터미널별 어떤 항공사가 활용하고 있는지도 안내해드립니다. 혹시나 잘못가셨다고 하더라도 공항철도 혹은 무료 셔틀로 이동하면 되니 너무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제1여객터미널(T1)은 아시아나항공(OZ), 외국항공사, 티웨이 / 제주항공 같은 저비용항공사(LCC, Low Cost Carrier)가 운항을 하고 있고, 제2여객터미널(T2)에는 대한항공(KE)과 스카이팀 소속 6개 외항사가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6개 외항사는 가루다인도네시아(GA), 델타(DL), 샤먼(MF), 중화(CI), 에어프랑스(AF), KLM네덜란드(K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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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종의 선택과 집중


기종의 선택과 집중

여러 기종을 한 번에 운용하는 경우, 각 기종별로 합당한 바 있는 기체 관리자 및 기장 양성, 보안 관리 규칙 적용의 어려움, 장기 운용에 따른 유지 비용 등으로 인해, 저비용 항공사들에게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저비용 항공사들은 기종을 최대한 줄이거나 단일화하는 전략적 취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저비용 항공사들도 이와 같이 전략적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전략은 여객기 결함으로 신뢰를 잃을 경우 사업체 문 닫을 각오를 해야하는 모험적인 방식이기도 합니다.

저가 항공사의 특징

취소 수수료가 비싸다. 옛날 항공사에 비해 예약 상의 오류 같은 것을 수정하거나 취소할 때 물리는 수수료가 굉장히 값비싼 편. 저가 항공사들은 자리가 하나 비면 큰 손해가 나기 때문에 수수료가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센 편이다 LCC에 적당한 중소형 항공기는 보잉사의 B-737 시리즈와 에어버스사의 A320 패밀리가 있으며, 미국 및 아시아 LCC는 B-737 항공기 사용이 많고, 유럽계 LCC는 A320 및 B-737 항공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여객 요청 창출

저비용 항공사들은 수요가 낮은 지역에서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항공권을 팔아 수요를 만들어내는 전략적 사용합니다. 이는 FSC 항공사들과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기술 발전과 함께 사용됩니다. 이런 전략은 라이언에어와 같은 항공사에서 볼 수 있으며, 이들은 저가 항공권 가격을 말도 안 되게 낮추어 고객들의 관광 부담을 낮추고 수익을 극대화합니다. 이런 전략은 여러 저가 항공사들 사이에 경쟁이 심화될 때 더욱 효과적입니다.

항공사 마다. 그들만의 운임 절감 전략이 있겠지만 대략적으로 모아 보았습니다.

항공기종 단순화: 소형기 및 단일 기종 위주의 기단 운용을 통하여 구매 및 임대가 수월하고, 조종사, 정비사, 승무원 훈련비용과 정비급여 비용을 줄일 수 있어 항공기 운용률을 높일 있습니다. 단순 전략적 통한 운영효율 극대화: LCC는 항공운송에 필수적이지 않은 기내식, 음료 서비스를 축소하여 승무원 투입인력을 감축시킬 수 있고, 객실 좌석 등급 구분을 없애고, 좌석 간 공간을 줄여 많은 인원 탑승을 통하여 옛날 대형 항공사보다.

수익성을 증가시켰다. (비행기에는 승객 50명당 1명의 승무원이 있어야 해야하는 룰이 있었으나 저가 항공사들은 이 최소한의 룰만큼의 승무원만 충족시킨다.

여행업의 회복과 LCC의 성장

핵심 LCC들이 역대 최대 분기 영업이익을 달성한 것으로 추정되며 있습니다. 제주항공은 현재 해 1분기 판매 수입 추정치가 3,654억원, 영업이윤 추정치가 590억원으로 전년 대비 350%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며, 진에어는 판매 수입 추정치가 2,936억원, 영업이윤 추정치가 539억원으로 전년 대비 334.9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또한 티웨이항공은 매출이 전년 대비 380.74% 증가한 2,870억원, 영업이익은 490억원으로 추정됩니다.

이런 성적 향상은 일본 운항 편수 증가와 함께 여객 요청 증가로 인한 것으로, 이를 반영한 운임은 신종 코로나악성 코드 과거 대비 20% 이상 상승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2분기는 계절적으로 비수기로 전년 대비 성장폭이 대게 떨어질 수 있으나, China 노선 운항 정상화로 인해 흑자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T1의 고질적인 혼잡도가 완화될 것으로 예상

코로나 이후 T1에 여객이 몰려 혼잡했다는 뉴스들이 많았습니다. 인천공항은 이번 조정을 통하여 혼잡을 완화하고 이용객들의 편의를 개선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진에어 활용 여객들에 게 안내 문자를 공지하고, 온 • 오프라인 홍보를 강화하여 여객 혼선을 최소화 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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