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연말정산 전세자금대출 주택임차 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 총정리

2023 연말정산 전세자금대출 주택임차 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 총정리

연말정산 시 주택자금공제와 관련해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 상환액의 질문과 답변을 정리했습니다. 참고부탁드립니다 부부 공동명의 주택을 남편이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공제를 받을 수 있을까?근로자 본인과 배우자 공동명의로 주택을 취득하고, 남편 명의로 공제요건을 갖춘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을 금융회사로부터 차입한 경우 남편이 이자상환액에 대하여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제요건 상환기일 15년10년 이상, 기준시가 5억 원 이하, 소유권이전등기일로부터 3개월 이내 차입, 채무자와 소유자가 동일 증여등기일로부터 3개월 내에 해당 주택에 저당권을 설정하고 상환기간이 15년 이상인 장기주택저당차입금을 대출받아 증여재산에 담보된 채무를 상환하는 경우 해당 채무액의 범위 내에서 이자 상환액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본인포함 배우자 및 부양가족 1명당 150만원 공제됩니다.

단, 연간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 혹은 근로소득 총급여 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참고해서 근로수익이 없음에도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 주식 등 자본소득으로 100만원 이상 실현손익을 내어 공제 혜택을 못 받는 사례가 많이 있었어요. 이를 참고해 본인 혹은 배우자가 어떤 계획을 했을 때 유리한지 따져보길 바란다. 추가공제되는 조건으로 장애인인 경우 1인당 연 200만원, 만70세 이상인 경우 1인당 연 100만원 공제가 있습니다.

부녀자의 경우여성 근로자만 해당 연 50만원 추가 공제가 가능합니다. 단 종합소득금액 3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육아 휴가 했을 때 고려해 볼 만합니다. 또한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한부모가족의 경우 추가공제가 가능합니다.


소득공제, 세액공제
소득공제, 세액공제


소득공제, 세액공제

연말정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받는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소득공제를 최대한 받아 소득을 줄이고, 세액공제를 받아 세금을 덜 가져오거나 오히려 받아야 혜택을 많이 볼 수 있어요. 먼저 소득공제를 알아보기 전에 본인의 급여는 어떻게 계산되는지 알아봅니다. 근로자가 받는 급여에서도 과세소득과 비과세수익이 나뉘어 있는데, 일반적으로 식대는 과세 면제 소득에 해당됩니다. 연말정산에서는 연봉에서 비과세소득을 제외한 세금을 부과하는 소득인 총급여액을 기준으로 공제액을 정합니다.

총급여액의 구간에 따라 누진세율이 다르며 결론적으로 소득공제를 많이 받아 누진세율을 줄이는 게 목적입니다.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전세대출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전세대출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전세대출

여기서 중요한 점은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이란 것입니다. 원리금이란? 원금이자인 것으로, 자기가 빌린 금액의 사실상 이자에 대한 혜택만 줄 수도 있는 것을 자기가 빌린 원금에 대한 금액까지 혜택을 주겠단 것입니다. 그러니 금액이 커질 수밖에 무조건적으로 잊지 말고 챙겨야 할 혜택입니다. 요건 세대주, 세대원도 모두 가능합니다. 12월 31일 기준 무주택자 이어야 함. 자기가 세대주인 경우, 12월 31일 기준 무주택인 세대주이면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자기가 세대원인 경우, 세대원 본인명의로 임대차계약서 작성, 세대원 본인 명의의 차입금, 세대주가 주택자금공제받지 않을 것이라는 요건이 맞아야 세대원이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당연한말입니다.

세액공제는 실제로 내야 할 세금을 깎아주는 것입니다. 연말정산은 이미 낸 세금과 결정세액을 계산해 최종 세금을 비교하는 과정입니다. 이에 따라 이미 낸 세금이 결정세액보다. 많으면 환급을 받게 되고, 반대의 경우 추가로 세금을 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세액공제를 최대한 받아 세금을 덜 가져오거나 오히려 돌려받는 게 중요합니다. 다음은 소득공제, 세금공제 항목에 대하여 요약으로 알아봅니다.

고생 많으셨어요. 지금까지 잘 따라오면서 위의 요건들에 해당되는지 확인하셨다면, 이제 이를 입증할 서류들을 제출하시면 됩니다. 준비해야 될 서류는 간단해요 1. 주택담보대출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증명서 or 연말정산간소화자료 2. 주민등록등본 3. 등기부등본 혹은 분양계약서 딱 이렇게 3가지만 준비하셔서 연말정산 담당자 혹은 국세청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어떤가요? 막연한 단어도 어렵고 요건도 복잡해서 어려워보였지만, 차분히 잘 읽어보시면 소득공제로 최대 연 1,800만원까지 세금을 감면받을 수 있는 엄청난 혜택이 있는 장기주택저당차입금LTV에 맞는 대출 이자상환액 소득공제 할만하시죠? 잘 준비하셔서 소득공제 받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