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 시 연차수당 지급기준 의무일까 도 알아보기

퇴직 시 연차수당 지급기준 의무일까 도 알아보기

2022년이 끝나고 올 2023년에는 어느 날에 휴가를 쓸지 고민이 되는것 같습니다. 그 해의 휴가를 미사용하면 연차수당을 받을 수 있는데요. 연차수당에 잘 알고 있는것 같지만 계산법에 대해서는 그래도 조금 헷갈릴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연차수당 계산기, 계산방법, 지급 기준, 소멸 시기, 퇴직 시 연차 수당 등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mgCaption0
연차수당의 지급 기준과 산출 방법

연차수당의 지급 기준과 산출 방법

연차수당이란 근로자가 사용하지 못한 연차쉬는날에 대하여 임금으로 보상받는 것을 말합니다. 연차수당은 연차휴가수당과 연차휴가미사용수당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연차휴가수당은 연차휴가를 사용한 상황에 지급되는 임금입니다. 연차휴가미사용수당은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못하고 소멸된 상황에 지급되는 임금입니다. 연차수당의 지급 기준은 표준 월급 아니면 평균임금입니다. 통상임금이란 기본급, 각종 수당, 상여금 등 기업 규칙에 의해 통상적, 일률적으로 지급되는 임금을 말합니다.

평균임금이란 최근 동안 3개월 동안의 총 임금을 총 근로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합니다. 연차수당의 산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차수당의 지급 시기와 소멸 시효

연차휴가수당의 지급 시기는 유급휴가를 주기 직전이나 준 직후의 월급 지급일에 지급해야 합니다. 연차휴가미사용수당의 경우 연차휴가 사용기한이 만료되거나 퇴직한 다음날에 발생하고, 그 다음 월급 지급일에 지급해야 합니다. 연차수당은 임금의 성질을 가지므로 소멸시효 기간은 3년입니다. 즉, 연차수당을 받을 권리는 발생한 날로부터 3년 이내에 청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멸됩니다.

연차 이용 촉진제도의 사용 방법과 절차

연차 이용 촉진제도는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에서 의무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만약 기업이 이 제도를 적용하지 않거나 알알맞게 진행하지 않으면 법에 따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차 이용 촉진제도를 적용시키는 방법과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은 연마다 연말에 다음 해의 유급휴가 발생하다 예정일을 작성하여 공지하거나 각각 알려줍니다. 기업은 연마다 상반기와 하반기에 각각 한 번씩 잔여 유급휴가 일수를 작성하여 공지하거나 각각 알려줍니다.

기업은 첫 번째와 두 번째 권고를 서면으로 작성하여 근로자에게 보내고 서명을 받습니다. 기업은 서면으로 전달한 내용을 남자 게시판이나 인트라넷 등에 게시하거나 전자우편 등으로 보내줍니다.

연차수당의 지급 기준과 산출 방법

연차수당의 지급 기준은 1일 표준 월급 아니면 평균임금입니다. 연차수당의 산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1개월 통상임금이 150만원이고, 1년간 80% 이상 출근하여 15일의 휴가를 발생시켰다고 가정합시다. 그리고 10일의 휴가를 사용하고 5일의 휴가를 사용하지 못했다고 합시다. 이때, 연차휴가수당은 1일 표준 월급 아니면 평균월급 X 사용한 연차일수로 계산합니다. 연차휴가미사용수당은 1일 표준 월급 X 미사용한 연차일수로 계산합니다.

연차휴가수당은 (150만원 / 30일) X 10일 = 50만원입니다. 연차휴가미사용수당은 (150만원 / 30일) X 5일 = 25만원입니다.

연차휴가미사용수당 지급 기준

연차휴가미사용수당의 경우 지급 당시의 통상 임금으로 지급해야 하는지, 연차 휴가 이용 기한 마무리 시점의 임금으로 지급해야 하는지 논란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인데요. 일반적으로는 휴가 청구권이 있는 마무리 달의 월급 지급일 임금을 기준으로 산정한다고 해석합니다. 월급 인상으로 인해 지급 시점에 따라 지급해야 할 연차휴가미사용수당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지급 당시 임금을 기준으로 해야하는 규정이나 관행이 있다면 그에 따라야 합니다.

연차 수당 계산법: 1일 통상 월급 * 미이용 연차 일수 통상 임금: 기본급, 각종 수당 (가족관계 수당, 직무 수당, 직위 수당 등), 상여금 등 예를 들어 1개월 통상 임금이 300만 원인 상황에 어떻게 될까요? 주 40시간 사업장을 기준으로 연차 수당 산출 방법, 연차 수당 지급 기준을 따라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연차수당은 정규직이 아닌 아르바이트에도 적용이 되는 법안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연차수당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으며 다음에 다른 유용한 포스팅으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FAQ 항상 묻는 질문

[xyz-ihs snippet=”QA”]
[xyz-ihs snippet=”Q”]

연차수당의 지급 기준과 산출

[xyz-ihs snippet=”A”]

연차수당이란 근로자가 사용하지 못한 연차쉬는날에 대하여 임금으로 보상받는 것을 말합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연차수당의 지급 시기와 소멸

[xyz-ihs snippet=”A”]

연차휴가수당의 지급 시기는 유급휴가를 주기 직전이나 준 직후의 월급 지급일에 지급해야 합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Q”]

연차 이용 촉진제도의 사용 방법과

[xyz-ihs snippet=”A”]

연차 이용 촉진제도는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에서 의무적으로 시행해야 합니다.

[xyz-ihs snippet=”END”][xyz-ihs snippet=”END”]
[xyz-ihs snippet=”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