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연말정산 소득공제 자격 요건 및 수익률
개인연금은 장래의 재정 안정과 노후 생활을 준비하는 소중한 수단입니다. 다른 종류의 상품들 중에서도 연금 개인형, 종합연금저축, 개인연금저축ISA, 개인연금보험은 추천할 만한 선택지입니다.
개인연금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개인연금 소득공제는 세액공제와 소득공제로 구분됩니다. 세액공제는 세금에서 직접 공제되는 방식이며, 소득공제는 과세표준에서 공제되는 방식입니다. 다만, 세액공제는 2001년 1월 1일 이후 가입한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에 해당하고, 소득공제는 2000년 12월 31일 이전 가입한 연금저축에만 해당합니다. 세액공제의 경우,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의 납입한도는 연간 900만원으로 동일하며, 이 중 연금저축의 납입한도는 600만원입니다.
세액공제율은 총급여액과 연령에 따라 다릅니다. 만일 총급여액이 5천500만원 이하라면, 50세 미만은 15%의 세액공제율을, 50세 이상은 12%의 세액공제율을 적용합니다. 하지만 총급여액이 5천500만원을 초과한다면, 15%의 세액공제율이 적용됩니다. 소득공제의 경우, 연간 납입액의 40%를 소득공제하며, 연간 납입액은 최대 400만원으로 제한됩니다.
DC, DB, IRP 개념
회사에 입사를 하거나 이직을 하게 되면 동공이 풀린 인사담당자가 퇴직금에 대한 과정을 하면서 DC와 DB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중소기업일수록 과정을 개떡같이 하는 경우가 많은데 다소 DB를 하면 된다고 얘기하고 넘어가버린다. 여기에 에 대해 잘 모르는 인원은 곧이곧대로 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인사담당자는 속으로 이런 생각을 할 것입니다. 이 사람 재테크에 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네?라고.
앞서 얘기한 대로 운영 주체가 누구냐 따라서 구분이 되는 것뿐입니다.
DB DC 하는 것은 회사에서 퇴직연금 관련 계좌를 만들어주는 것이고, 회사가 운영하면 DB, 자신이 운용하면 DC로 구분됩니다. 반면 DC. 그럼 IRP는 뭘까? 회사와 상관없이 개인이 직접 자율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퇴직연금 계좌인데, 앞으로 퇴직금은 반드시 IRP계좌로 이체가 되는 게 의무다.
세액공제 한도
정확하게 얘기하면 소득공제가 아니라 세액공제다. 결정된 세금을 단칼에 줄여버리는 개념이라서 훨씬 이득이 되는 제도입니다. 아래 계산식을 보시면 한꺼번에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득공제는 계산식 중에서 일부에 해당되는 것이라서 수치가 커야 효과가 좋습니다. 연간 수익 수입 소득공제 x 세율 결정된 과세 소득에 대한 세금 세액공제 최종 과세 퇴직연금 세액공제 납입 한도는 연간 900만 원입니다. 관련 금액까지만 특정 비율로 세액공제를 해줍니다.
최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이 계좌에 900만 원을 넣는 것입니다. 만약에 2023년 한 해 동안 1,000만 원을 넣었다면 초과분 100만 원은 공제와 아무런 상관이 없으니 뭔가 손해 보는 느낌을 받게 될 것입니다. 다만, 이게 연금계좌이기 때문 납입액이 큰 만큼 나중에 수령액이 커지는 거라서 딱히 손해라고 얘기할 순 없습니다..
예치 수수료
퇴직연금 계좌는 일반 계좌와는 다르게 예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불합리한 방식이라고 생각하려면 운 좋게도 요즘에는 비대면으로 IRP 계좌를 개설할 경우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곳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검색 포털에서 ”IRP 개설 수수료율 무료” 이런 식으로 검색하면 금방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수수료가 별 것 아닌 것 같아도 20-30년 장기 투자해야 하는 퇴직연금 특성 상 작은 수수료도 장기간 쌓이면 엄청 큰 수익률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연금예금 vs 퇴직연금 IRP 투자상품라인업 차이
연금저축과 IRP 상품은 모두 돈을 넣고 마무리하는 게 아니라 그 안에서 돈을 굴려서 투자수익을 내는 상품입니다. 반면 두 상품은 투자할 수 있는 금융상품도 비슷하지만 정교한 차이를 보입니다. IRP 비슷한 경우 약간 보수적으로 운영되는 편인데, 주식 비중이 40가 넘는 펀드나 ETF 비슷한 경우 자기 자금의 70까지만 투자가 가능합니다. 반면 연금저축은 펀드로 가입하고 싶다면 내 자금을 모두 주식형 펀드에 다.
투자해도 제약을 받지 않습니다. 다만 연금저축과 퇴직연금 IRP는 모두 우리나라 증시에 상장돼 있는 상품에만 투자가 가능합니다. 미국 등 해외 증시에 상장돼 있는 상품에 바로 투자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나라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상품이라면, 해외 주가 지수에 추정한 상품들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개인연금 소득공제 및
개인연금 소득공제는 세액공제와 소득공제로 구분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C DB, IRP 개념
회사에 입사를 하거나 이직을 하게 되면 동공이 풀린 인사담당자가 퇴직금에 대한 과정을 하면서 DC와 DB를 선택하라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세액공제 한도
정확하게 얘기하면 소득공제가 아니라 세액공제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