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수령 방법 , 퇴직연금과 건강보험료
매월 꼬박딱 내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 부담이 되시는 분들이 다소 많을 텐데 최근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2단계 개편으로 인해 국민연금과 같은 공적 연금을 수령하시는 분들이 피부양자 자격을 박탈당하고 지역가입자로 전환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사례는 노후생활을 위해 국민연금에 직접 자율적으로 가입하던 임의가입자와 임의 계속가입자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었으나 국민연금 수령액이 늘어나면서 오리해 건강보험료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걱정 때문이라고 합니다.
기존에 국민연금을 매월 160만원씩 수령하던 사람들은 몇 년 동안 피부양자에 해당되어 건강보험료 내지 않아도 되었는데 하지만 올해부터 국민연금 수령액이 10만원이 늘어나서 매월 170만 원을 수령하게 된다면 아주 기뻐할 일인데 국민연금은 10만 원이 더 늘었지만 피부양자 탈락으로 건강보험료 매월 18만 원씩을 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소득액이 줄어든 셈입니다.
건강보험료 납부 자동이체 신청하는 방법
건강보험료 납부 자동이체를 신청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1. 15771000 으로 전화해서 자동이체 신청하기 2.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자동이체 신청하기 1번의 경우 전화해서 묻는 말에 답하기만 하면 되니 어려울게 없습니다. 하지만 분주한 시간대에 연결이 어려울 수도 있고 젊은 사람들에게 있어 전화는 부담스럽고 오히려 불편한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자동이체를 신청하면 좋습니다.
먼저 아래 링크를 선택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국민건강보험 먼저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해야하구요. 로그인 후 메인디스플레이 중앙에 배열된 아이콘 중 보험료 조회납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재취업으로 직장가입자 등록
은퇴를 하신 분들이라면 재취업으로 건강보험료 절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임의계속가입제도를 이용합니다. 해도 보험료 부담을 낮출 수 있는 기간은 최대 3년까지입니다. 임의계속가입 후 3년의 기간이 끝났거나, 재산관리의 문제로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없습니다.거나 피부양자 등재 자격이 안 되는 이유 등으로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없습니다.면 재취업의 방법이 있습니다. 직장가입자가 되면 근로소득만을 기준으로 산정한 보험료의 50만 내면 되기 때문이 부담이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재취업을 하여서 1년 이상을 일하고 다시 임의계속가입자가 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피부양자 자격 유지
건보료 피부양자 조건이 2천만 원으로 낮아지게 되고 피부양자 자격 박탈의 이유로 국민연금 조기수령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조기수령은 연금소득액이 높으면 건강보험료 피부양자에서 탈락, 즉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이 167만 원년 2천만 원 초과한다면 조기 수령해서 감액되는 부분을 감안하더라도 피부양자 자격을 지속적인 이유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국민연금 조기 노령 연금 신청
공적연금 수급자는 1년에 2천만 원 월 166만 원이 넘는다면 피부양자 자격을 잃게 됩니다. 국민연금을 비롯해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등의 공적연금은 모두 연금소득에 포함되며 국민연금은 조기 노령 연금을 신청하는 게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조기 노령 연금은 연금을 5년 먼저 받는 대신 금액을 좀 적게 받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최대 5년까지 늦게 받는 대신 금액을 조금 더 받는 연기 연금도 있으니 연금을 더 받으려고 연기 연금을 신청했다가 수령액이 높아져 피부양자에 탈락되면 좀 손해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공적연금을 2천만 원 이하로 낮출 수 있는 조기 수령도 생각해 보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또한 공적연금은 건강보험료 부과 대상이지만 개인연금은 건강보험료 부과 대상이 아니니 개인연금 비중을 높인다면 이 또한 건강보험료 줄일 수 있는 고유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 줄이는 방법
1. 건강보험료 줄이는 방법 건강보험은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덜어주는 중요한 사회보장제도인데 최근 건강보험 부과체계의 변화로 많은 분들이 건강보험료 납부의 부담을 인지하고 있기에 건강보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자산 비중을 조절하거나 자동차를 바꾸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었으나 기초연금은 자산 산정 시 금융재산이 포함되지만, 건강보험료는 자산 산정시 금융재산이 포함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요금 같은 고금리 시대에는 개인 상황에 따라 나의 자산 비중을 예금이나 적금등과 같은 금융재산으로 바꿔두시면 재테크에도 도움이 되고 건강보험료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강보험료 납부 자동이체 신청하는
건강보험료 납부 자동이체를 신청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재취업으로 직장가입자 등록
은퇴를 하신 분들이라면 재취업으로 건강보험료 절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피부양자 자격 유지
건보료 피부양자 조건이 2천만 원으로 낮아지게 되고 피부양자 자격 박탈의 이유로 국민연금 조기수령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