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이 연차발생 기준과 수당과 지급기준이 뭐냐고 물어보시면 대담하게 알려주자

직원들이 연차발생 기준과 수당과 지급기준이 뭐냐고 물어보시면 대담하게 알려주자

일반적인 직장인이라면 회칙에 따라 혹은 노조가 있는 회사라면 단체협약에 따라 월차와 연차에 대한 규약이 있을 것입니다. 근로자라면 당연히 받아야 할 권리이며 이는 조건에 따라 나라에서 정한 근로기준법에 적용되기도 하는 부분이니 본인 자체적으로 연관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첫번째 월차는 1월에 해당하는 기간 중 근로일에 만근을 한 근로자에게 부여하는 유급 휴가를 뜻 합니다. 연차는 월차의 확장 개념으로 연간 일을 지속한 사람에게 부여하는 유급휴가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 처럼 월차와 연차의 개념 자체는 차이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지급 의무
지급 의무

지급 의무

근로기준법에 의거해 5인 이상의 사업장에서는 유급휴가연차수당를 무요건 지급하는 것을 사업주사업장에 의무로 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법으로 규정한다는 것은 이를 위반하는 경우 사업장과 사업주에게는 이에 따른 처벌이 발생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연차의 사용에 있어 사업주는 그 어떤 영향력을 발휘해선 안되는 것을 법으로 정하고 있으면 연차의 사용 여부의 결정은 전적으로 근로자가 결정할 것을 법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다만 근로자의 연차 사용으로 인해 사업장에 거대한 손해 및 거대한 운영상의 이슈를 유발하는 경우는 이를 연기할 수 있어요. 한 사례로 필요한 사업 미팅이 잡힌 날에 필수 인원이 갑자기 특별한 사유 없이 휴일을 사용한다는 것과 같은 사례는 사업장사업주가 이를 반려 가능합니다.

통상의 근로일에 받는 임금
통상의 근로일에 받는 임금

통상의 근로일에 받는 임금

간단히 말해서 휴가를 사용한 날에도 평상시 근무했을 때와 동일한 임금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죠. 월차와 연차 사용 시에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어요. 이런 사항들을 꼭 숙지하고 바탕으로 한 휴가 사용 권리를 누리시기 바랄게요. 오늘 월차와 연차의 발생 기준과 지급 기준에 관해 철저히 알아봤는데요. 근로자의 일반적인 휴식 권리인 만큼 제도를 잘 느끼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해요. 힘들 때마다. 적절한 휴가를 내서 리프레시할 수 있으면 일과 삶의 균형도 잡을 수 있을 거입니다. 휴가 사용에 어려움이 있으면 근로감독관과 상담하는 것도 좋답니다.

연차 증가 일수

1 연차발생기준 취업 후에 1년이 되기까지는 1개월 개근시 1일의 유급휴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취업수 1개월 이후에 1일의 유급휴가를 요청할 수 있어요. 1년간 80 이상 출근했을 경우 15일 발생 근로한 기간이 1년 미만 혹은 1년간 80 미만 출근시 1개월 개근한다면 1일의 유급휴가 주어짐 3년 이상 근로한 경우 최초 1년을 초과하는 계속 근로연수 매 2년에 관해 1일을 가산한 유급휴가총 25일 연차발생 기준은 1년차부터 15일이 주어지고 2년마다.

1일씩 매번 증가합니다. 위의 연차 증가일수표를 보시면 빠르신겅요. 이런 방식으로 1일씩 증가하여 연차일수 최종 갯수는 25일까지입니다. 25일까지 주어지면 더이상 늘어나지 않습니다. 입사후 21년차가 되면 증가 연차일수는 그대로입니다.

계산방법 계산기

연차수당은 통상임금으로 규정된 월 급여와 상여금을 더한 총액을 12월로 나눈 이후 이를 다시 월 소정 근로시간으로 나누면 1일당 연차수당 값이 나오게 됩니다. 기본 임금 임금 상여금 12 연차수당 기본 임금 월 소정 근무시간 회사는 이를 기준으로 연차수당 일수 만큼에 해당하는 금액을 연차수당으로 지급할 의무가 발생하게 됩니다.

월차연차 수당 지급 조건

월차와 연차 수당이란 유급휴가로 부여된 월차 혹은 휴일을 휴가로 사용하지 아니하고 계속 일을 한 근로자에게 이에 대한 상응하는 금전적 가치를 지불하는 것을 뜻합니다. 즉, 연차휴가를 사용하지 않고 계속적인 일을 진행했다면 이에 대한 임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사측에 대한 별도의 청구를 진행하여야 하고, 무요건 기한 내에 청구를 해야 이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월차 혹은 휴일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통상적으로 정상적인 회사라면 연차가 갱신되는 달에 정산하여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게 보통입니다.

글을 마치며 이것으로 월차 및 연차가 어떻게 발생되는지 조건은 어떠한 것인지 사용하지 않았다면 임금으로 받을 수 있는지 단순한 내용에 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당글이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지급 의무

근로기준법에 의거해 5인 이상의 사업장에서는 유급휴가연차수당를 무요건 지급하는 것을 사업주사업장에 의무로 정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통상의 근로일에 받는 임금

간단히 말해서 휴가를 사용한 날에도 평상시 근무했을 때와 동일한 임금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죠.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연차 증가 일수

1 연차발생기준 취업 후에 1년이 되기까지는 1개월 개근시 1일의 유급휴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