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속 경제) 원달러 환율 변동성

이슈 속 경제) 원달러 환율 변동성

달러지수차트 입니다. 2021년 6월부터 바닥현상을 보이고 있던 달러지수차트가 가파른 상승이 나왔어요. 2021년도 하반기에는 미국 물가상승 걱정 이슈가 어떤 부분 미국 연준의원들이 제기하며 선제적인 금리인상에 대한 언급들이 있었습니다. 미국 기준금리에 선행하는 2년물 국채금리는 2월부터 변동성을 가지며 등락을 보이다가 달러지수가 오르는 6월에 발을 맞추며 급등하는 불기둥이 나왔어요. 그리고 뒤이어 힘찬 상승이 보이디가 2022년도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에서 기준금리를 인상을 단행하며 그 뒤로 가파른 기준이자 상승이 나왔어요.

이럴때 강달러가 현상이 나왔고 달러지수가 114.7 고점이 나오면서 원달러 환율이 1450원 인접하게 오르면서 외환시장에 큰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투자자들의 달러 하락 베팅
투자자들의 달러 하락 베팅

투자자들의 달러 하락 베팅

일반적으로 환율은 23년 동안 추세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부분 투자자들은 2023년부터 본격적인 달러가치관 하락 사이클이 시작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사례로, 월가의 전설적인 투자자인 스탠리 드러컨밀러가 달러 공매도에 배팅했다고 밝혔습니다. 스탠리 드러컨밀러는 글로벌 매크로 투자 기법의 달인으로, 조지 소로스에게 파운드화 공매도를 제안하여 영란은행을 굴복시킨 사나이로 유명합니다.

스탠리 드러컨밀러는 2022년 미국 강달러 랠리에 베팅하지 않은 것이 본인 경력에서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라고 말하면서, 이번 미국 경기침체는 가장 적지않게 예어려운 사례로 자신 있게 달러 공매도에 베팅했다고 말했습니다. 물론 특정인의 말을 무요구사항 신뢰할 순 없으나, 달러 약세가 계속되는 상황이라 개인적으론 납득되는 부분이 많은 의견입니다.

달러가치는 무요구사항 떨어지는 걸까?
달러가치는 무요구사항 떨어지는 걸까?

달러가치는 무요구사항 떨어지는 걸까?

당연히 그렇지 않습니다. 미래는 누구도 알 수 없는 영역이며, 데이터는 한쪽으로만 쏠려 있지 않습니다. 달러는 일반적으로 최종 이자 인상 이후 34개월동안 약세를 보이지만 결국 강세를 다시 회복한 사례가 많습니다.

이번 5월 미국 기준이자 인상 이후에 많은 사람들이 달러 약세를 예측하고 있지만, 시장 대적지 않다 않은 기대는 비껴 나가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최근 동안 빅테크 중심으로 미국 주식시장이 상승 중인 것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달러 인덱스 하락

핵심 6개국 통화에 대한 미국 달러 가치를 보여주는 U.S. Dollar Index DXY는 지난해 미국 기준이자 급상승에 맞춰 115 가까이까지 증가했다가 최근 동안 102까지 하락한 상태입니다. 고점 대비로는 약 10 하락했는데요. 오늘 골드만삭스에서는 2021년부터 계속된 금리상승 영향으로 달러가 랠리 하면서 현재 미국 통화 가치관 대비 15 과대평가되었다는 평을 했습니다.

China 경제 방향

중국은 미국과는 다른 방향으로 경제상황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중국도 우리나라와 어느 정도 비슷한 면이 있는 것이 부동산의 경제에 대한 영향입니다. China 경제와 관련해서 가장 중요합니다.고 할 수 있는 것이 GDP 성장률입니다. GDP성장률은 당연히 GDP가 성장해야 하려면 여기서 GDP의 30정도를 차지하는 것이 부동산 연관 분야입니다. 부동산으로 일어나는 다른 종류의 경제 활동들이 GDP를 구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부동산에 치명적인 상황은 높은 금리입니다. 물론 높은 금리에 따라서 다른 종류의 대응을 하면서 산업계는 움직이겠지만, 다른 어떤 분야보다도 ”높은 금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달러가치가 약화되고 있습니다만 우리나라는 달러보다. 더 하락 중인 원화가치관 때문 달러환율이 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외환시장에 따르면 지난 달 원화 가치가 핵심 26개국 통화 중 세 번째로 적지않게 하락했는데요. 러시아 등의 특수 현황 국가를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통화가치관 하락률이 1위입니다. 이런 시점에는 달러, 원화 등 특정통화에 집중 투자하는 것에 리스크가 있습니다. 혹시 최근 동안 환율상승으로 달러투자에 사랑을 가진 분들이 계신다면, 개인적으로는 너무 끝물이라는 의견입니다.

오히려 기존에 투자했던 달러자산들을 56월에 환율이 1,350원을 돌파하면 분할매도하고 현금비중을 높였다가 정말 하락장에서 투자를 재개하는 것이 좋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모든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투자에 참고만 하시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항상 본인에게 있음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지속적으로 묻는 질문

투자자들의 달러 하락 베팅

일반적으로 환율은 23년 동안 추세를 유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달러가치는 무요구사항 떨어지는

당연히 그렇지 않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달러 인덱스 하락

핵심 6개국 통화에 대한 미국 달러 가치를 보여주는 U.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