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건전한 손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건전한 손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손톱의 건전한 상태 손톱은 우리의 건강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색상 튼튼 손톱은 핑크색 혹은 빛나면서 빨강색을 띠며, 어둡다는 색상이나 노란색, 파란색 혹은 회색 등의 변색이 있는 경우 감염, 손상 혹은 질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양 튼튼 손톱은 부드럽고 곡선이 일정하며, 손톱 밑부분과 끝이 일치합니다. 만일 손톱의 모양이 일그러지거나, 손톱이 올라오거나, 그리고 자그마한 구멍이 있을 경우, 이와 비슷한 감염, 물집, 건조함, 혹은 등등 질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두께 튼튼 손톱은 일정한 두께를 유지합니다. 만일 손톱이 얇아지거나 두꺼워진다면, 이와 비슷한 손톱 근처의 혈류가 불충분하거나 질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상태 튼튼 손톱은 부드럽고 윤기가 있으며, 갈색 혹은 흰색 반점이 없습니다. 만약 흰색 반점이나 검정색 줄, 반쪽만 색이 변한 손톱이 있다면, 이와 비슷한 부상, 감염 혹은 질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손톱이 깨질 때
손톱이 깨질 때

손톱이 깨질 때

손톱이 깨질 때는 특히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나 영양분이 제대로 섭취되지 않은 사람의 경우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때 달걀, 소고기, 우유 등 고단백질의 식품을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갑상선 호르몬이 지나치게적지않게 분비되어서 손톱이 깨질 수 있어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 때문에 손톱이 깨질 수 있으므로 손톱이 깨질때 고단백질 위특히 먹어보고 그래도 계속 손톱이 깨진다고 하면 병원을 찾아서 갑상선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흰색 반점이 있거나 노란색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흰색 반점이 있거나 노란색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흰색 반점이 있거나 노란색

뭔가에 부딪쳐 생긴 외상이거나 손톱 바닥의 혈관 변화로 하얗게 보일 수 있어요. 그러나 손톱이 자라면서 사라지지 않으면 무좀균 감염일 수 있음으로 피부여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색깔이 노랄 때는 손톱 무좀이나 건선 혹은 담배 얼룩이 원인일 수 있어요. 단순한 얼룩이라면 틀니 세척제에 담군 다음 씻어내면 되지만 무좀이나 건선이라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손톱이 검은색일 경우
손톱이 검은색일 경우

손톱이 검은색일 경우

손톱 색이 어둡게 변했다면 단순한 멍이 든 것일 수도 있지만 대게 진단이 필요하고 심하면 조직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멜라닌 색소가 쌓인 것이나 일반적인 점일 수도 있지만 흑색종처럼 심각한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자세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윌슨 병에 걸렸을 경우 손톱의 반달 부분이 푸른색을 띠고, 심부전증이 있을 경우에는 붉은색을 띨 수 있습니다. 손톱의 색상이 연분홍색을 띠며 반달이 없는 경우에는 건강에 큰 이상은 없지만 반달 모양이 없으면서 손톱이 하얀색을 띤다면 간에 이상이 발생되었을 수 있습니다.

손톱색으로도 건강에 에 대하여 짐작해 볼 수가 있는데요. 손톱이 하얗거나 창백한 푸른빛을 띤다면 호흡기 질환이나 간 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호흡기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산소 교환이 잘 안 되는 경우가 많은데 옛날의 호흡기 질환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천식이라든지 만성 호흡기 질환 이런 질환이 있는 경우에 말초 쪽에 손을 사용하여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서 손끝이 하얗거나 파란빛을 띠게 됩니다. 간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황달이 생길 수 있는데, 황달이 있다면 혈액 내의 헤모글로빈 성분이 비교적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손톱이 하얗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톱에 보라색 점이나 얼룩 같은게 지워지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혈관염”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촛농이 흘러내린 것 같은 형상이 생겼을 때

호르몬이 변했거나 갑상선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요.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당뇨병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가운데가 둥글게 파였을 때 한, 두 방울의 물을 손톱 중앙 부분에 떨어뜨려 보시면 알 수 있어요. 이와 비슷한 몸에 철분이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지속적으로 심장병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손톱에 흰 점이 생길 때

손톱에 흰 반점이나 흰 가로줄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사실 이 같은 경우가 손톱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아연이 부족할 때 특히 나타나는데, 아연이 부족할때 손톱에 있는 신생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게 되어 흰 반점이나 흰 가로줄이 생기게 됩니다. 아연은 땀으로 적지않게 배출이 되기 때문에, 땀을 적지않게 흘리는 사람이나, 영유아들은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해서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평소에 손톱을 유심히 볼 일이 적지만, 그래도 의식적으로 손톱을 체크해보며 우리의 건강상태를 가늠해 봐야 할 것 같다.

자주 묻는 질문

손톱이 깨질 때

손톱이 깨질 때는 특히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흰색 반점이 있거나

뭔가에 부딪쳐 생긴 외상이거나 손톱 바닥의 혈관 변화로 하얗게 보일 수 있어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손톱이 검은색일 경우

손톱 색이 어둡게 변했다면 단순한 멍이 든 것일 수도 있지만 대게 진단이 필요하고 심하면 조직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