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 진 군대 입대, 솔로 활동까지
KPOP이 낳은 최고의 히트상품 BTS 방탄소년단의 인기는 음악을 넘어 문화 현상으로까지 확산되었습니다. 최근 BTS 데뷔 10주년을 맞아 BTS성지순례, BTS로드 방문하기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최근 BTS데뷔 10주년을 맞아 한국관광공사에서는 BTS로드를 선정하여 발표하고, 특별 방한상품도 출시하였습니다. BTS로드는 한류관광 대표코스 51선에 포함되어 있었는데 BTS로드 말고도 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촬영지, 브로거나 갯마을 차차차 같은 K영화, 드라마 촬영지가 같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BTS 성지 순례 중 일반적으로 권하는 곳이 바로 전라북도 완주입니다. 전북 완주는 바로 방탄소년단이 2019년 썸머패키지화보를 촬영한 곳입니다.
조선 숙종 때 축조한 산성으로 완주의 주요 사적지이기도 한 위봉산성도 BTS의 화보 촬영지로 활용되었습니다. 위봉산성은 숙종 때인 1675년 지어진 산성으로, 유사 시에 전주의 경기전에 있는 태조의 영정과 시조의 위패를 봉안하기 위해 만들어 진 것입니다. 동학농민운동 당시 전주부성이 동학군에 의해 함락되자 그야말로 태조의 영정과 시조의 위패를 이 곳으로 옮긴 적이 있다고 합니다.
삼례비비낙안
언뜻 영어인가? 싶은 생시각 드는 비비낙안은 완주군 삼례읍 삼례천 일대의 한내천 백사장에 내려앉은 기러기 떼를 비비정에서 내려다. 본 모습을 이야기하는 한자어입니다. 예전부터 빼어난 절경으로 전주 팔경 중에 하나였는데, BTS 멤버들이 만경강을 굽어보면서 낙조를 즐겼던 것이 유명해지면서 BTS 성지로 급부상했습니다. 비비낙안 카페도 있어 여행객들이 데이트 코스로 인기가 높습니다.
2019년 썸머패키지의 BTS 촬영지 중 가장 저명한 것이 바로 아원고택입니다. 이 곳은 250년 된 고택을 활용한 한옥스테이 장소로 현실 숙박객의 대부분이 BTS 팬인 외국인이라고 합니다. 이름인 아원고택은 우리들의 정원이라는 뜻이며, 1층에 현대식 갤러리가 있고 2층으로 올라가면 한옥 타운이 있습니다. 안채와 사랑채는 진주의 고택과 정읍의 고택을 옮겨와서 고쳐 지은 것이라고 합니다. 아원고택은 숙박장소이기 때문에 다른 홈페이지를 만들어 예약을 받고 있으며, 최근 해외여행객이 활성화되면서 인증샷을 찍기 위한 외국인들이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국 방탄 투어, BTS 성지순례
완주 BTS 로드 말고도 BTS 성지순례를 할 곳은 전역으로 퍼져 있습니다. 전 세계 BTS 팬들이 꼽은 BTS 성지순례 1위가 바로 강릉 주문진 항의 향호 바닷가 버스정류장입니다. 이 곳은 2017년에 공개한 YOU NEVER WALK ALONE 앨범의 재킷 사진 촬영지입니다. 촬영 후 철거됐던 정류장 세트를 강릉시청에서 복원하면서 BTS 성지로 급부상하였습니다. 이 정류장에는 밤을 제외하고는 계속 BTS의 노래가 흘러나온다고 합니다.
한편, 데뷔 10주년을 맞은 방탄소년단은 멤버 중 맏형인 진의 입대를 필두로, 제이홉이 두번째로 육군 현역 입대하였으며 슈가는 지속적인 어깨 부상으로 인해 사회복무요원으로 대체 복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진은 모범적인 군 생활을 인정 받아 조교로 복무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