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효능딸기 씻는 법딸기청과 딸기잼 만들기
빨간색의 새콤달콤한 딸기는 보는것만으로도 군침이 돌게 하는 과일입니다. 딸기는 이러한 특유의 맛은 물론 다양한 건강적인 효능들이 있어 많은 분들이 먹는 과일입니다. 딸기가 가진 다양한 효능과 함께 남녀노소 좋아하는 딸기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냉동 딸기잼 만들기
준비물 : 냉동딸기 500g, 설탕 250g , 레몬즙 1T냉동딸기와 설탕을 볼에 함께 넣어 설탕이 녹을때까지 재워두기.설탕이 녹고 딸기가 절여지면 냄비에 모두 넣고 중불에 끓이기.계속 저어주며 큰 과육은 살짝 으깨줍니다.거품을 걷어내며 되직한 농도로 조리기.바닥을 끍었을때 바닥이 살작 보였다 없어지면 불을 꺼주시기 바랍니다.잼 한방울 찬물에 떨어뜨려 퍼지지 않으면 좋은 농도입니다.
딸기잼 만들 때의 시간 기준을 끓기 시작한 후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딸기잼이 부르르 끓기 시작하면 알람을 10분 단위로 맞추어 놓고 체크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불 조절인데 중불에서 계속 졸이시면 됩니다. 제가 말하는 중불이라 함은 딸기잼이 끓어 넘치지 않는 불의 세기입니다. 불의 세기가 너무 낮으면 딸기잼 만드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화력을 너무 세게 해서 만들면 순식간에 끓어 넘치게 됩니다. 집집마다 화력이 다를 수 있으니, 불을 켜보시고 딸기잼이 끓으면서 넘치지 않는 최대의 화력에 맞추어 두시면 10분에 한번 정도만 딸기잼의 상태를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딸기 씻는 법]
딸기는 표면이 굉장히 약하고 잘 무르기 때문에 씻을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큰 용기에 물을 담아 EM발효액을 넣고 딸기를 넣어줍니다. 딸기는 워낙 물에 약하기 때문에 1분 2분정도 담궈놓은 후 새 물로 헹궈줍니다. 물로 헹궈줄 때 살살 굴려가면서 씻었습니다. 수도물을 세게 틀어 딸기를 씻으면 뭉게질 수 있으니 받은 물에서 조심스럽게 씻어주시면 됩니다.EM발효액 만드는 방법은 아래 링크로 공유해놓겠습니다.
30분 정도 지나면 딸기잼 끓는 소리가 조금 다른 느낌이 들겠지30분 정도는 일반 찌개의 모습으로 보글보글 끓다가 30분 정도 지나면 죽의 모습으로 보글보글 끓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그 다음부터 누르면 눌어붙을 수 있으니 불은 “약불”로 놓고 냄비 바닥을 숟가락으로 한번 저어가며 볶는 것이 좋다.약한 불에서 10분 정도 더 끓인 후 냄비를 내립니다.불에서 내린 뒤에도 폼폼 아래에서 잠시 익혀줍니다.식는 동안 그대로 두시기 바랍니다.
봄이 가까워지고 있나 봅니다. 요즘이 제철 과일인 딸기가 1월부터 시작으로, 마트고 시장이고 여기저기서 점점 더 많은 양을 볼 수가 있습니다. 양이 많아지다 보니 가격도 저렴해지고 행사도 많이 합니다. 오늘은 1kg가 담긴 딸기를 3박스씩 묶어 9,900원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딸기를 매우 좋아그렇지만, 딸기가 보관하기 워낙 조심스러운 과일인지라 한 번에 많이 사두고 먹기에는 망설여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사 가격 앞에만 서면 왜 이리 마음이 약해지는지 걸까요? 일단 냉큼 들고 왔습니다. 딸기 양도 많고 하니 양껏 먹기도 하고, 오랜만에 딸기잼도 만들어볼 생각입니다. 집에서 직접 딸기잼을 만들어보실 생각이시라면 참고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딸기잼 만드는 거 어렵지 않습니다. 몇 가지 기억해 두시면 좋은 점을 말씀드리자면, 한 번에 만드는 딸기의 양에 따라 딸기잼 만드는 시간도 다를 수 있습니다. 위의 설명은 시간의 흐름만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설탕의 양은 취향에 따라 조절 가능하나 한 번은 만들어 봐야 알 수 있습니다. 딸기잼이 죽이 끓을 때와 비슷하게 되고, 물엿과 비슷한 농도로 느껴질 때 불을 끄자. 처음 시도한다는 게 어렵지 만들어보면 세상 쉬운 게 딸기잼 만드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