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연말정산) 개념정리 어렵지 않게 작성하는 TIP

건강보험 보수총액신고(연말정산) 개념정리 어렵지 않게 작성하는 TIP

노무 스토리라인 건강보험은 기본적으로 당해연도의 소득을 기준으로 하여 보험료를 부과합니다. 하지만은 당해연도 수익이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므로, 임시적으로 전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부담 후 당해연도 수입이 확정되면 정산하여 추가적으로 징수하거나 환급하여 줍니다. 따라서 당해 수입금액이 확정된 다음 달 고지분에 소위 “건보료폭탄”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건강보험을 연말정산하기위해서는 먼저 수입이 확정되어야 합니다. 근로자의 경우 연말정산(3월 10일)을 할 때 확정이 될 것이고, 사업자의 경우 소득세무 신고기한인 5월 31일 확정될 것입니다.

(성실사업자의 경우 6월 30일) 소득금액이 확정되면 직장가입자보수총액통보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건강보험 연말정산 이해하기
건강보험 연말정산 이해하기


건강보험 연말정산 이해하기

– 샘플의 대상자는 보수월액 기준으로 연간 건강보험료를 1,800,750원과 요양보험료를 207,450원을 납부했습니다. 보수월액규격의 연간소득은 5,250만원이 산정되었는데요.실제소득은 월460만원씩 연간 5,520만원으로 270만원 가량 상승했습니다. 결국 샘플 대상자의 1월부터 12월까지의 소득차액에 따른 건강보험 연말정산은 92,610원, 요양보험료 연말정산 10,710원이 계산됨을 알 수 있습니다.

– 상기 표에 4월 부분 노랗게 물든 음영부분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보험료가 4월에 변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보험 연말정산을 통해서 전년도 수입이 확정된 후에는 보수월액이 업데회 되며, 이로인해 보험료가 조정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연금은행은행통장 세금감면 확대
연금은행은행통장 세금감면 확대

연금은행은행통장 세금감면 확대

연금제도의 활성화를 돕기 위하여 더 혜택을 증가하기로 하였습니다. 세금감면 한도를 상항조절 하였는데 퇴직연금을 포함한 연금예금 700만원 900만원으로 세금감면 대상 납입한도를 높였습니다. 게다가 추가 납입도 확대했는데 1 주택 고령 가구의 주택 다운사이징 (더 낮은 가격의 주택으로 이사한 경우) 차액에 대해서는 IRP 추가 납입을 1억원 제한 내에서 허용합니다.

건강보험료 연말정산 징수/환급 사유
건강보험료 연말정산 징수/환급 사유

건강보험료 연말정산 징수/환급 사유

– 일반적으로 징수의 경우가 일반적인데요. 그 이유는 연마다 상승하는 급여가 활동 생활 큰 원인일 수 있습니다. 최저임금도 연마다 인상하기에 결국 수입이 조금이라도 올랐다면 건강보험 연말정산 징수를 피할 수가 없습니다. – 환급의 경우는 그 전년대비 연장, 휴일근로, 혹은 연마다 실적에 따라 지급하는 성과금이 기존 보다. 낮게 된 경우나 최신 2년 이상 지속된 코로나로 인한 휴업 등의 사유로 수입이 감소한 경우 연말정산 환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참고해서 휴직 및 산재 등의 사유로 연간 실제수입이 저하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징수가 나다가올 경우가 있는데요. 건강보험공단에서는 휴직 및 산재기간 동안의 소득과 보험료 점은 빼고 정산하기 때문에 휴직 및 산재 기간이 아닌 정상 근무기간의 월평균 보수월액이 산결심하는 과정으로 징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료 연말정산

건강보험료는 매달 급여, 월급에서 차감하기 위해서는 왜 또 4월에 정산해서 지불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실제연봉과 총소득액의 차이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실제연봉이 3600만 원이라고 하면 성과급과 그 외 보수로 인해 총보수금액이 4200만 원이라고 한다면,건강보험공단에 지난해 실질적으로 받은 보수가 4200만 원이라고 신고해야 합니다. 직장가입자 보수총액 통보를 연마다 실시해야 하며, 3월 10일까지 신고해야 합니다.

보수총액신고를 바탕으로 건강보험공단에서는 이번 연도 4월분부터 직원의 건강보험료를 변경하여 고지합니다. 그리고 지난해 기준 실제 총 급여 요금에서 월급을 빼고 지불하지 않은 건강보험료를 한 번에 요구합니다.

국민연금보험료와의 차이점

국민연금의 경우 전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당해연도 보험료를 결결심하는 전진적인 방식입니다. 따라서 퇴사자 바라다 시 정산도 불필요한 것이고 국민연금보험료의 인상이 있을 뿐 폭탄은 없습니다.. 하지만은 건강보험의 경우 당해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당해연도 보험료를 결지지정하기 때문에, 다음연도에 가서야 소득금액이 확정되므로 지금까지 납부하였던 보험료를 정산하는 소급적인 방법을 적용하고 있으며, 따라서 건보료폭탄이 발생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