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을 통해 연말정산 기본공제 부양가족 등록하는 법

홈택스을 통해 연말정산 기본공제 부양가족 등록하는 법

연말정산 납부는 연간 세금을 정확하게 계산하고 납부하는 과정입니다.


imgCaption0
놓치기 쉬운 소득공제, 세액혜택 10가지 유형

놓치기 쉬운 소득공제, 세액혜택 10가지 유형

아래 내용은 한국납세자연맹이 발표한 것인데, 그 내용을 살펴보시면 아, 이렇게 쉬운 걸 모르고 지나쳤구나 싶어서 억울할 겁니다. 부모 및 형제자매의 암, 치매, 중풍, 난치성 질환 등 중증 환자 장애인 공제 부모님과 형제 아니면 자매가 중증 환자인 경우 병원에서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장애인 공제가 가능합니다. 통계에 의하면 장애인 관련 공제 누락이 가장 많았다고 하네요.

20세를 초과하는 형제자매, 60세 미만 부모가 장애인인 경우, 미혼 여성 세대주 근로자의 부녀자 공제 따로 사는 60세 미만 부모님이나 주민등록상으로 동거하는 형제자매가 장애인이면 기본공제가 가능합니다.

또 납세자가 미혼 여성이고 세대주라면 부녀자 소득공제 50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연봉이 4147만 원 이하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연말정산 초고수 부부는 다르다

귀찮아서 공부도 안 하고 각자 알아서 연말정산을 하는 맞벌이 부부들이 많습니다. 돌려받을 수 있는 세금을 나라에 직접 자율적으로 헌납했으니 애국심이 대단하다고 박수라도 쳐야 할 거 같네요. 또 수익이 많은 쪽에 일방적으로 몰아서 공제받는 부부도 있습니다. 골치 아프지 않은 참 쉬운 방법이지만 뭔가 아쉽습니다. 연말정산 초고수 부부는 다릅니다. 수많은 공제내역을 비교해서 누가 받으면 더 많이 공제받을 수 있는지, 둘 다.

세금을 적게 내고 더 많이 환급받는 방법은 없는지 하나하나 따져봅니다. 그걸 어떻게 하냐고요? 에서 맞벌이부부 절세 계산기를 이용하면 최적의 조합을 찾을 수 있습니다. 먼저 남편과 아내의 종합소득을 따져서 누가 더 급여를 많이 받고 적게 받는지 확인한 뒤 공제항목을 살펴봐야 합니다. 의료비는 연봉의 3%를 초과해야 공제를 받습니다.

따로 사는 동생의 대학 등록금 교육비 공제

지방에서 동생과 함께 살다가 다른 곳에 취업해서 따로 사는 경우엔 세법 관련 같이 사는 것으로 봅니다. 동생 등록금을 근로자가 대신 납부했다면 교육비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배우자가 없거나 기본 공제받는 자녀가 있다면 한부모 공제로 1인당 1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익이 없는 만 60세 미만 어버이의 의료비 신용카드 기부금 등 공제 어버이의 연세가 만 60세가 되지 않으면 부양공제를 못 받습니다.

그러나 부모님이 만 60세 미만이라도 수익이 없고 근로자가 부양하고 있다면 어버이의 의료비와 신용카드, 기부금 등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를 이용하라

소득공제란 종합소득금액에서 소득을 빼주는 것입니다. 수익이 작아지면 내야 하는 세금도 작아집니다. 따라서 연말정산으로 돈을 돌려받으려면 소득공제에 집중해야 합니다.

소득공제 항목에는 뭐가 있을까요? 인적공제, 연금보험료공제, 특별소득공제, 기타소득공제 등이 소득공제 항목에 해당합니다. 부양가족이 많으면 인적공제를 꼭 받고, 개인연금저축을 들어서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다면 기타소득공제를 꼭 받아야 합니다.

공제받을 수 있는 건 다. 받아야만 환급액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부양가족이 많으면 많을수록 인적공제를 많이 받습니다. 인적공제의 경우 공제대상자 중 경로우대, 장애인, 부녀자, 한부모에 해당하면 추가공제가 있습니다. 연관된 건 없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부양가족이 없고 혼자 사는 싱글의 경우 인적공제를 못 받고, 이 때문에 과세표준이 줄어들지 않아 연말정산을 하면 오히려 더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60세 이상의 부모님을 부양가족으로 등록해서 공제를 받으려면 어버이의 연간수익이 100만 원 이하여야 해야하는 것입니다.

연간수익이 101만 원이라면 공제를 못 받습니다. 이때 연간소득은 근로소득, 종합소득, 퇴직소득, 양도소득 등을 모두 합친 금액입니다. 부양가족으로 등록할 어버이의 소득을 꼼꼼하게 살펴봅시다.

대학등록금 연말정산 필요서류

등록금에 대하여 연말정산을 할대 필요한 서류는 등록금을 정상적으로 납부했다는 등록금 납입증명서를 발급 받아 제출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를 통해 발급받아 제출하면 됩니다. 학교 홈페이지에서 발급이 어렵다면 학교 학생관리처에 문의하여 부서를 통해 직접 발급을 신청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해서 대학등록금 연말정산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큰 금액이니만큼 꼭 공제에 추가하여 연말정산에서 손해 보는 일이 생기지 않게 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놓치기 쉬운 소득공제, 세액혜택 10가지

아래 내용은 한국납세자연맹이 발표한 것인데, 그 내용을 살펴보시면 아, 이렇게 쉬운 걸 모르고 지나쳤구나 싶어서 억울할 겁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초고수 부부는

귀찮아서 공부도 안 하고 각자 알아서 연말정산을 하는 맞벌이 부부들이 많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따로 사는 동생의 대학 등록금 교육비

지방에서 동생과 함께 살다가 다른 곳에 취업해서 따로 사는 경우엔 세법 관련 같이 사는 것으로 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