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임금이란 적용범위와 요건 표준 임금 판단기준과 계산법

통상임금이란 적용범위와 요건 표준 임금 판단기준과 계산법

최저 시급이라는 것이 결국에 먹고 살아가는데 최소한 필요한 금액을 맞춰주는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보통 최저시급을 기준으로 월급을 계산할 때 월화수목금을 기준으로 아침 09시부터 18시까지 점심시간을 제외된 8시간을 일한다고 가정했을 때 주휴수당을 포함하여 한달에 209시간을 계산합니다. 즉, 시급이 1만원이라면 최저 시급을 기준으로 오전과 오후에 일을 한다고 하면 209만원을 벌게 된다는 것인데요. 혼자서 산다고 생각하면 209만원이라는 금액은 먹고 사는데 충분한 금액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일본에서는 아르바이트만 해서 먹고 사는 사람들을 프리터족이라고 한다는데 인생에 큰 욕심이 없습니다.면 본인이 일해서 본인이 돈 벌어서 먹고 사는데 지장이 없습니다.면 그런 것도 괜찮다고 생각을 합니다.


통상임금의 요건
통상임금의 요건

통상임금의 요건

통상임금은 근로계약에서 정한 일을 제공하면 확정적으로 지급되는 임금을 말합니다. 즉, 일을 하면 당연한 일한 대가에 대한 임금을 받아야 하는데 이럴때 근로의 가치를 경제적으로 평가한 임금이 통상임금입니다. 따라서 통상임금은 사전에 지급여부와 지급금액이 미리 확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표준 임금 포함 여부에 대한 요건은 크게 4가지 기준을 이용해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근로의 대가, 정기성, 일률성, 고정성이 그것이며, 이런 요건만 갖추고 있으면 그 명칭과 연관 없이 통상임금에 해당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정근로의 대가 소정근로의 대가라 함은 근로자가 소정근로시간에 통상적으로 제공하기로 정한 근로에 대하여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지급하기로 약정한 금액을 말합니다. 소정근로시간을 초과해 지급받는 임금이나 근로계약 이외의 업무 혹은 근로와 관련없이 지급받은 상품 등을 의미합니다.

주급제의 경우
주급제의 경우

주급제의 경우

주급을 시간급으로 환산할 때는 주휴수당에 대하여 신경을 써야 합니다. 예를 들면 주당 소정 근로시간을 44시간으로 정하고 있는 경우 주급 임금에 주휴수당을 포함하고 있으면 주급 중 표준 임금 해당분을 44시간으로 나누면 안 되고 소정근무시간 44시간에 8시간일요일을 더 한 52시간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산식으로 표시하면 시간급 표준 임금 주급 임금 1주의 소정근로 시간 주휴 해당분 근무시간 이 됩니다.

1일 통상임금으로 수당 계산하기

1일 통상임금이 중요한 이유는 각종 수당을 계산할 때 여러 방면에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일 통상임금은 다음과 같이 , 휴업수당 등 여러가지 수당 계산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통상임금을 이용해서 계산할 수 있는 몇 가지 수당 예시를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통상임금을 활용해 계산하는 수당 및 급여가 있으면 대입하여 간편하게 계산해 보실 수 있습니다.

복리후생비

복리후생비란 근로자의 복지를 위해 회사에서 제공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이는 식대, 주택자금, 교육비 등 여러가지 형태로 제공될 수 있으며, 이 모든 것이 표준 임금 계산에 포함되게 됩니다.

잔업수당이란 근로자가 정규 근무시간 외에 추가로 근무한 시간에 대하여 지급되는 임금을 의미합니다. 이 역시 근무 시간에 따라 자주 지급되는 임금이므로, 표준 임금 계산에 포함됩니다.

1일 표준 임금 계산방법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지금부터 예를 들어 철저히 풀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일 표준 임금 시간당 표준 임금 x 1일 소정근무시간 1일 8시간 9시간 중 점심시간 1시간 제외, 주 5일 총 40시간을 직무를 수행하는 통상임금이 월 200만원인 직장인이라고 가정하고 계산해 보겠습니다. 시간당 표준 임금 200만원 월 표준 임금 209시간 주 40시간 기업 기준 월 소정근무시간 9,569원1일 표준 임금 9,569원 x 8시간 1일 소정근무시간 76,552원

월 통상임금인 200만원을 으로 나누면 시간당 통상임금은 9,569원이 됩니다.

이 시간당 통상임금에 1일 소정근로시간8시간을 곱하면 1일 통상임금이 나오게 됩니다.

표준 임금 계산법

통상임금은 법정수당인 연장, 야간, 휴일근로수당을 산정할 때 가장 자주 사용이 되는데, 연장, 야간, 휴일근로는 시간단위로 측정되기 때문에 이런 수당을 산정하려면 우선적으로 시간급 통상임금을 계산해야 합니다. 그런데요 일적으로 임금은 월단위로 지급되기 때문에 시간급 통상임금을 산정하려면 우선적으로 임금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시간급 통상임금을 계산하는 식은 임금 표준 임금 divide 월의 표준 임금 산정기준시간수로 하면 됩니다.

여기에서 표준 임금 산정기준시간수란 소정근무시간 내에서 노사가 정한 근로시간에다가 유급으로 처리되는 시간을 더한 값이 됩니다. 주52시간 근무제가 보편적이므로 1일 8시간 1주 40시간인 근로자라면 1주 표준 임금 산정기준시간수는 40시간에 유급처리 되는 시간 8시간(유급 주휴일)을 더한 48시간이 됩니다. 즉, 주 40시간 근무제 근로자의 월소정근로시간은 209시간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통상임금의 요건

통상임금은 근로계약에서 정한 일을 제공하면 확정적으로 지급되는 임금을 말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주급제의 경우

주급을 시간급으로 환산할 때는 주휴수당에 대하여 신경을 써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1일 통상임금으로 수당

1일 통상임금이 중요한 이유는 각종 수당을 계산할 때 여러 방면에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