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의 퇴직금은 얼마일까 (feat 퇴직금 계산기)

저의 퇴직금은 얼마일까 (feat 퇴직금 계산기)

오늘은 정말 중요한 퇴직금에 관해 제대로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먼저 간단히 퇴직금의 개념과 계산 방법에 대한 이해를 쌓고 그리고 손쉽게 퇴직금을 알아볼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이란, 근로관계의 종료에 따라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지급하는 금전을 의미합니다. 퇴직 후, 더 나아가 은퇴 후에도 생계를 보장하고자 하는 취지로 지급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지급 방법에 따라 퇴직 연금과 퇴직금으로 나뉘기도 하는데요, 일단은 친근한 표현인 퇴직금이라 칭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이라는 법에서 퇴직금의 지급에 대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실업 수당 지급 일수
실업 수당 지급 일수

실업 수당 지급 일수

실업 수당 지급 일수는 회사를 관두는 시점의 고용보험 실업 수당 가입기간과 만 나이에 따라서 지급일이 산정이 됩니다. 실업 수당 지급일수 최대 기간은 270이고 적어도 기간은 270일입니다. 실업 수당 지급일수에 관하여 기준이 되는 고용보험 가입기간과 나이에 대한 기준 표는 아래를 참조 바랍니다. 실제로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나이가 50세 이상에 퇴직을 하였다면 실업 수당 금액은 1일 6만 6000원 정도 산정이 됩니다.

그리고 실업 수당 지급 일수는 270일이 적용이 되므로 실업 수당 지급액을 계산하면 최대 1800만 원 정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환산급여 계산
환산급여 계산

환산급여 계산

장기근속 혜택으로 받은 근속연수 공제금액 만큼 차감한 금액을 기준으로 퇴직소득세를 계산하므로, 퇴직금에서 근속연수공제 금액을 뺀 금액을 먼저 계산해야 합니다. 이를 환산급여 라고 말합니다. 퇴직금 전부에 관해 세금을 메기는 것이 아니고, 퇴직금 중 재직기간에 비례하여 일부 금액을 제외하고, 퇴직금 중 일부 의 금액에 대해서만 세금을 부과하기 때문입니다.

퇴직금 지급기준

퇴직금은 1년 이상 근무 후 퇴직할 때 받는 금액입니다. 퇴직 근로자는 1년간 평균 30일 이상의 임금을 퇴직금으로 받게 됩니다. 퇴직금 지급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속 근로기간 1년 이상 4주간 평균으로 1주간의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 퇴직금 지급은 상시 근로자 수와 관련이 없으며, 1인 이상 모든 사업장은 퇴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또한 2010년 12월부터는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의 영세사업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경우에도 퇴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퇴직금 계산하는 방법

퇴직금 계산 예시 입사직선 2014년 10월 2일, 퇴사직선 2017년 9월 16일, 총 재직일수 1,080일월기본급 2,000,000원, 월기타수당 360,000원, 연간 상여금 4,000,000원연차수당 지급기준액 60,000원 연차수당은 퇴직 전전년도2015년에 발생한 휴가 중 퇴직 전년도2016년에 미사용 한 휴가 일수분의 합계위의 조건을 가진 사람이 퇴거를 할 경우 아래의 방식으로 퇴직금을 계산하면 됩니다.

1. 먼저 퇴직 전 3개월간 임금총액세전금액을 기입합니다. 퇴직하기 직전 3개월간 받은 임금의 총액을 평균으로 나누는 방식으로 세금을 제하기 전의 모든 월급을 계산하시면 됩니다. 2. 3개월간 평균 임금을 산정하고 연간 상여금을 포함합니다.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금 1일 평균임금 times 30일 times 재직일수 divide 365 고용주는 퇴직하는 근로자에게 계속근로기간 1년에 관해 30일분 이상의 평균임금을 퇴직급으로 지급해야 합니다. 평균임금이란 퇴직한 날 이전 5개월 동안 해당 근로자에게 지급된 임금의 총액을 그 기간의 일수로 나눈 금액을 말합니다. 평균임금이 근로자의 통상임금보다. 적으면 그 통상임금으로 퇴직금을 산출합니다.

퇴직금 중간정산

퇴직금 중간정산이란 근로자가 퇴직하기 전에 계속근로기간에 대한 퇴직금을 미리 정산하여 지급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퇴직금 중간정산은 근로자의 가계자금 활용 등에 도움을 주고자 시행된 제도입니다. 하지만 퇴직금 중간정산을 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무주택자인 근로자가 본인 명의로 주택을 산다는 경우 무주택자가 전세금 아니면 예치금을 내는 경우 1회만 6개월 이상의 요양을 필요로 하는 상황 본인,배우자,부양가족 파산선고를 받은 경우 개인회생절차를 받은 경우 정년연장 조건으로 임금을 줄일 때 임금피크제 근로시간을 단축할 때 재난으로부터 손해를 입은 경우 이상으로 퇴직금 계산기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퇴직금 지급기준, 계산방법, 지급기한, 중간정산등 퇴직금 연관 정보들을 총정리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렸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업 수당 지급 일수

실업 수당 지급 일수는 회사를 관두는 시점의 고용보험 실업 수당 가입기간과 만 나이에 따라서 지급일이 산정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환산급여 계산

장기근속 혜택으로 받은 근속연수 공제금액 만큼 차감한 금액을 기준으로 퇴직소득세를 계산하므로, 퇴직금에서 근속연수공제 금액을 뺀 금액을 먼저 계산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지급기준

퇴직금은 1년 이상 근무 후 퇴직할 때 받는 금액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