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 연세 자녀 부모 부양가족 등록 조건 정리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 연세 자녀 부모 부양가족 등록 조건 정리

연말정산 인적공제란 부양가족에 관하여 세금을 줄여주는 항목을 의미합니다. 부모님, 배우자, 자녀 등 부양가족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부양가족의 소득과 나이에 따라 공제 대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연말정산 인적공제 기준과 추가공제 내용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는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로 나뉩니다. 기본공제는 본인과 배우자, 자녀, 어버이 등 부양가족 1명당 연 150만원을 곱하기하여 공제합니다.

예를 들어 근로자 가장과 배우자, 어버이 2명, 자녀 2명의 가족이 5명일 경우 한 명당 150만 원을 공제하여 총 900만 원을 기본으로 공제받습니다. 인적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나이와 소득요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부양가족 나이기준
부양가족 나이기준

부양가족 나이기준

부양가족 연세 기준은 직계존속은 만60세 이상196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 형제자매는 만 20살 이하거나 만 60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직계비속은 만 20살 이하2002년 1월 1일 이후 출생입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 연세 기준 직계존속 만 60세 이상 형제자매 만 20살 이하 만 60세 이상 직계비속 만 20살 이하 형제자매 기본공제 시 형제자매의 배우자는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형수님, 제수씨, 제부, 형님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연말정산 어버이 부양가족 등록방법
연말정산 어버이 부양가족 등록방법

연말정산 어버이 부양가족 등록방법

연말정산 어버이 부양가족 등록방법입니다. 어버이의 경우는 어버이의 직접적인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미성년자 보다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어버이 부양가족 등록방법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본인인증신청, 온라인, 팩스, 세무서방문신청입니다. 만약 자료를제공하시는 어버이 명의의 인증서나 신용카드, 아이핀, 휴대폰이 있다면 본인인증을 통하여 자료제공동의를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이방법이 가장 대중적이고 보편화된 방법입니다.

주식 차익은 비과세
주식 차익은 비과세

주식 차익은 비과세

현재 주식 투자 수익에 대해서는 비과세입니다. 만약 60세를 넘은 부모님이 주식투자로 3,000만 원의 수익을 얻었다고 해도 주식투자에 대해서는 세금을 부과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조건이 충족한다면 자녀의 부양가족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즉, 주식투자 수익을 제외한 수익이 100만 원을 넘지 않는다면 자녀의 부양가족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분리과세도 제외, 배당과 이자는 2,000만 원 이하, 국민연금은 516만 원 이하 과세를 따로 하는 분리과세를 제외하고, 연소득 100만 원 안쪽으로는 부양가족으로 올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혹은 부모님이 배당과 이자로 2,000만 원 이하로 연소득을 얻고 계신다면 이것 역시 비과세입니다. 당연히 2,000만 원 넘는 배당과 이자는 과세대상입니다. 국민 연금을 받고 계신 부모님이시라면 연간 516만 원 까지는 괜찮습니다.

부양가족 혼인출산입양

부양가족 구성원에 변화가 생겼다면 회사에 주민등록등본 혹은 가족관계증명서동급 거주지 아닌 부양가족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해당 서류들은 정부 24에서 손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번 서류를 제출했다면 또 제출해야 할까요?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동일한 회사에 재직중이면서 부양가족 구성원이 동일하다면 추가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발급방법

1. 홈택스에 접속해 로그인합니다. 2. 조회발급 연말정산 연말정산간소화를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3. 연말정산간소화 연말정산간소화 자료 조회 소득 세액공제 자료 조회발급근로자을 선택해 들어갑니다. 4. 잘 따라왔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항목을 하나씩 설명하기 위해서 무지개 색으로 표시했다. 아래 화면은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았을 때 화면입니다. 5. 이전직장에 1, 2, 3월 근무하고 현 직장에 10, 11, 12월 근무했다고 하면 아래처럼 체크하면 됩니다.

그 아래 항목은 돋보기표시를 누르시면 모두 조회됩니다. 모두 선택해서 한 번에 내려받기합니다. 6. 그러면 조회된 항목만 선택 내려받기가 가능합니다.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자료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자료들도 있습니다. 해당 기관이 국세청에 정보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에 해당되는데, 주거와 연관된 월세 세액공제는 간소화 서비스에서 조회되지 않기 때문에 납세자가 증명 서류를 등록해야 합니다. 기부금도 영수증을 제출해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난임치료비는 병원과 약국에서 진료비납입확인서를 발급받아 다른 의료비와 구분 기재해야 30의 세액공제율을 적용은 다.

부모님과 형제자매가 암, 치매, 난치성질환 등 중증환자인 경우 장애인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장애인추가공제와 의료비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자주 묻는 질문

부양가족 나이기준

부양가족 연세 기준은 직계존속은 만60세 이상196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 형제자매는 만 20살 이하거나 만 60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어버이 부양가족

연말정산 어버이 부양가족 등록방법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주식 차익은 비과세

현재 주식 투자 수익에 대해서는 비과세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