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금액 얼마 1억 상향되나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금액 얼마 1억 상향되나

새마을금고는 우리나라 농어촌 지역에 설립된 농축산인, 어업인, 농어민 등을 위한 협동조합형 금융기관입니다. 1961년 설립되어 현재까지 수도권 이외의 지역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농어민과 농축산어업인들의 재정적인 안정과 발전을 지요구하는 역할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최근 새마을금고에 대해 부도 위기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는 새마을금고의 재무상태가 불안정하다는 주장으로, 지속적으로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부도 위기설은 해당 기관의 경영관리 상태와 더불어 국내외 경제 여건, 금융 시장 변화 등의 여러가지 요인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부동산 PF
새마을금고 부동산 PF

새마을금고 부동산 PF

부동산 PF는 자금이 서로서로 부착되어 있다고 해서 한번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금융사들도 안전할 수 없습니다. 새마을금고는 부동산 경기 불황극복 때도 부동산 관련 업종에 적극적으로 자금 투입을 해왔어요. 하지만 최근에는 경기 침체까지 엮이면서 경고등이 켜졌다는 것입니다. 또한 새마을금고의 특성상 별도법인입니다. 보니 새마을금고의 금융관리를 느슨하게 관리가 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이러다. 보니 지점마다.

정책이 달리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금융감독의 시선을 피해 가면서 부실 PF까지 손을 댔던 것이 문제의 원인으로 지목이 됩니다.

새마을금고의 연체율
새마을금고의 연체율

새마을금고의 연체율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은 2021년 말을 기준으로 했을 때 1.93입니다. 그러다가 2022년 말에 3.59까지 올라갔습니다. 현재 2023년 2분기에는 6.34를 달하고 있습니다. 이는 역대 가장 높은 연체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평균적인 수치이고 일부 새마을금고에서는 10가 넘어가는 것은 물론이고 일부 지측면에서는 30가 넘어가는 곳도 있었습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

예금자보호법은 은행이 파산하거나 영업정지를 당하게 되면 은행에 예금한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예금공사가 예금자 1인당 보호 금융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최고 5천만 원까지 보장합니다. 예금보험공사가 예금자들에게 원금과 이자를 지급하게 되나 모든 은행이 연관된 것은 아닙니다. 국민은행, 우리은행, 카카오뱅크, 신한은행 등 시중 대형은행이 대상입니다. 그러나 흔히 이해하는 지역농협, 신협, MG 새마을금고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새마을금고 Issue 대응 및 대책

가. 새마을금고 뱅크런 가능성 및 대응 일부 지역 새마을금고에 부실 우려가 있을 수 있다고 하지만 전체 새마을금고가 파산할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그러므로 스스로가 거래하고 있는 해당 지역 새마을금고의 자산 상태가 어떤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새마을금고의 예금자보호는 5000만 원까지 가능하므로 소액을 거래하는 예금자들은 뱅크런 할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다만, 예금자보호가 가능한 금액을 넘어서 큰 금액을 맡기신 분들은 적절한 대처는 필요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가 거래하고 있는 지역 새마을금고의 재무상태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으며 큰 금액을 한 곳에 모두 몰아두는 것보다. 분산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한 푼도 받지 못하나요?

그건 아닙니다. 새마을금고에서는 1983년부터 자체적으로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 제도를 법률에 근거하여 준비금을 설치해서 예금자보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지점이 파산해서 고객의 돈을 지급하지 못할 경우에 새마을금고중앙회에서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준비금으로 대신 지급하는 제도를 운용해서 예금자를 보존하는 것입니다. 그럼 새마을금고가 예금자보존하는 금액은 얼마일까? 정부에서 보장하는 금액과 동일한 1인당 1개 금고별 최대 5천만 원입니다.

사람들이 걱정하는 것은 과거 부산상호저축은행 파산처럼 될까봐 걱정했다. 그때에 나도 부모님과 함께 부모님이 5천만원 정도 맡기시고 그래도 예금자보호법에 의해서 손해 없이 보상받는 자리에 따라간 적 있습니다. 은행이라는 것도 결국은 신뢰를 100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왜냐면 무리하게 대출하는 것에는 장사가 없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은행 사태도 결국 대출로 인해서 이렇게 된 것 아니겠나? 은행에는 5천만원까지만 투자를 하고 그 이후에 초과되는 금액은 우량주식에 투자하는 것이 더 안정적인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현행 화폐의 신뢰 문제에 관련해서 지적하는 비트코인에도 조금 더 투자를 해봐야겠다고 생각이 든다.

자주 묻는 질문

새마을금고 부동산 PF

부동산 PF는 자금이 서로서로 부착되어 있다고 해서 한번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금융사들도 안전할 수 없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의 연체율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은 2021년 말을 기준으로 했을 때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새마을금고 예금자보호법

예금자보호법은 은행이 파산하거나 영업정지를 당하게 되면 은행에 예금한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