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통증원인과 해결방법, 치료법 인공관절 안내

무릎통증원인과 해결방법

대다수의 환자들은 실제로 고관절 손상을 인지하지 못해 시간이 지난 후에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구나 엉덩이나 허리, 엉덩이 관절 부위에서 통증을 느끼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될 것이라고 생각하여 방치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은 증상이 악화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에 문제가 있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와 유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고관절 질환을 의심하고 병원을 찾아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통장 원인
무릎통장 원인

 

무릎통증원인 및 치료 방법은?




1기나 2기 초반에는 주로 보존적 치료가 시행되며 비수술적인 치료 방법으로 약물 치료, 염증주사, 체외충격파치료 등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혈성 괴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행될 수 있으며, 보존적 치료로는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 전까지는 최대한 상태를 유지하는 정도의 효과만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괴사된 관절을 대체하기 위해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고관절 전치환술이 있습니다. 특히 골두가 붕괴된 경우에 시행될 수 있으며, 이러한 수술은 약 90% 이상의 통증 경감과 기능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수일 내에 보행이 가능한 경우도 많습니다.

다만 인공관절은 수명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이른 나이에 시술을 받으면 인공관절을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인공관절이 오래 버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술을 미루다가 적절한 시기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른자세 유지 및 조절

비틀어진 자세는 고관절 통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체형을 해치는 다리꼬기, 짝다리, 양반다리와 같은 자세를 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 외에도 관절의 움직임 범위를 넓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 움직임의 범위를 넘어서 크게 움직이는 것은 고관절 통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상적으로 스트레칭을 통해 유연성을 높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만이나 과체중이라면 고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이 정상 체중에 비해 더 클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큰 무게가 가해지면 고관절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걷거나 달릴 때 무게 부하는 더욱 늘어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관절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몸의 활약 저하

고관절 골절이 모든 연령층에서 사망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심각한 상태는 아닙니다. 일반적으로는 고령층에서 고관절 골절이 발생할 경우 사망 확률이 더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노화로 인한 기능적 저하와 관련이 있습니다.

고관절 골절로 인해 사망 확률이 높아지는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는 신진대사 저하입니다. 고관절 골절로 인해 일상생활에 제약이 생기는데, 어린 층에서도 이로 인해 운동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령층에서는 이러한 제약이 더욱 심각해지며 거동이 불편해지면서 신진대사도 감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는 생각보다 치명적인 이유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노령층에서 고관절 골절을 예방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행함으로써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리치료나 강화운동, 영양 관리 등을 통해 노인들의 근력과 기능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신진대사 저하와 관련된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노령층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 원인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은 골반에서 시작하여 가끔씩 다리 전반적인 부위에 저림 또는 통증을 느끼게 하는 질병입니다. 이 질병은 환자마다 체감하는 통증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허벅지와 종아리 부분에서 얼얼하거나 저린 느낌, 쥐가 나는 듯한 감각, 전기가 통하듯이 찌릿하거나 저린 느낌, 아프고 아린 느낌 등이 대표적인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기침을 할 때나 자세를 변화시킬 때 등 다양한 경우에 느껴질 수 있으며, 때로는 간헐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지속적으로 계속해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일상생활에서 환자들에게 불편함을 주며, 활동에 제약을 가할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의 증상은 다양하고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의의 상담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증상을 완화시키고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좌골신경통 증상을 느낀다면 빠른 시일 내에 전문적인 의료진을 찾아서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할만한글

평소걸을 때 무릎통증에 대한 글

피부질병 건선은 무엇이고 아토피피부염과의 다른점은